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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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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유지보수를 위한 공사는 대부분 야간에 이루어지는 이유는? | 현재 도로 재포장과 같은 도로 유지보수를 위한 공사는 대부분 야간에만 이루어지게 되어 있다. 이는 야간공사가 출근시간까지 이어지면 출근시간에 발생하는 심각한 교통혼잡에 의한 사회측면의 피해와 도로 이용자들의 민원 등에 의한 불가피한 조치이다. 하지만 야간시간대에만 이루어지는 도로 유지보수공사는 쫓기듯이 공사를 마무리함에 따라 도로의 내구성이 제한되고 도로의 생애주기가 충분히 지켜지지 못하고 있지만 않을까? 만약 그러하다면 실제 유지보수 계획보다 잦은 도로공사가 이루어져야 하고, 실제적으로 도로 이용자들에게 더 많은 피해가 가지 않을까? 본 기고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도로시설물 공사 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분석한 최근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그 해답을 찾고자 한다. | |
야간에 이루어지는 도로유지보수 공사의 과정은 어떠한가? |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하고 있을까? 일반적으로 야간에 이루어지는 도로유지보수 공사는「교통안전시설 설치-아스콘 포장재 제거/청소-(도로하부시설 공사)-아스콘 포설/다짐-양생-교통안전시설 철거」의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중 일반적으로 포장재양생을 위해 주어지는 시간은 고작 2~3시간 정도이다. | |
교통혼잡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 교통혼잡은 출·퇴근 시의 교통량 많음에 의한 상시 교통혼잡과 도로공사와 교통사고에 의한 비상시적인 교통혼잡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도시속에서 도로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보통 이러한 교통혼잡에 대하여 무척이나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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