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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품질 향상을 위한 야간 도로공사 시간확대의 영향분석
Effects of Extending Duration of Nighttime Road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5 = no.85, 2017년, pp.153 - 162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준성 (인덕대학 토목환경설계과)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용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effects arising from extending the duration of nighttime road construction on improving road quality and durability. METHODS : Most previous studies estimating the social cost of various construction conditions did not consider road pavement cool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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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야간 도로공사 시간대의 확대는 도로포장재의 양생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어 이에 따른 도로 포장재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고, 이는 잦은 도로 재포장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측면 에서 야간 도로공사 시간대 확대로 인한 효과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야간 도로공사의 공사시간의 확대로 인해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교통혼잡증가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교통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하고, 분석 결과를 지체비용으로 환산하여 분석하였다.
  • 도로시설물 공사에 대한 비용 추정 연구를 살펴보면, 한대석 외(2007)는 최적유지보수기간을 결정하기 위해 사회환경비용을 추정하는 다양한 방법론들을 통합하였다. 대상구간의 선정부터 HDM-4의 재보정을 통한 관리자 및 이용자 비용의 산정, 공사로 인한 지체비용 산정, 대기오염비용 산정, 사고비용 산정을 통해 최적유지 보수 대안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시설물 공사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야간 도로공사를 주간시간대로까지 확대하였을 경우 발생하는 시행 효과를 사회적 비용으로 산출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 결과는 도로시설물 공사 시 야간공사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기초자료 확립에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 이는 관리에 대한 예산 부족뿐만 아니라 빈번한 도로굴착 복구 시행, 중차량을 비롯한 지나치게 많은 교통량으로 과다 교통하중 발생, 야간공사 시 도로포장면에 대한 부족한 양생시간 등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 중 본 연구에서는 부족한 양생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해당 문제점으로 인해 야간공사의 시공품질이 미흡해지며 아스팔트 재포장 평균 수명이 크게 단축되었다.
  • 現 도로시설물 공사 관련 문제점 도출과 운전자 및 공사관계자의 불편사항 조사를 위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도로공사의 품질 확보와 이용자 불편 최소화를 전제로 향후 도로시설물 공사 개선 마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도명식 외(2010)의 연구에서는 도로공사로 인한 지체 비용을 산정하였고, 유지보수 기준 선정을 위해 HDM (Highway Development and Management)에서 산출된 총비용을 최소화하는 대안을 기준으로 한 유지보수 대안들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필요한 유지보수 예산 수준을 파악하는 등 그 활용가능성을 살펴보았다. HDM을 이용하여 대상구간의 최적 유지보수 시기를 분석한 결과, 11년이라는 기간이 총 유지비용에 있어서 최소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 기준 대안(11년)보다 자주 유지보수를 하는 경우(7년)와 더 긴 간격으로 유지보수를 하는 경우(15년)로 구분하여 관리자 비용과 이용자 비용을 산정해 보았다.
  • 하지만, 국외 사례조사를 통해 검토한 방법론은 야간공사의 제한된 공사시간으로 인한 짧은 양생시간을 간과하였다. 이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야간공사의 양생시간 확보로 공사의 품질 보장이 가능하며 사회적 비용이 최소화 될 수 있는 공사시간대의 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가설 설정

  • 1) 하지만 이 결과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도로포장면의 변형이 이루어지는 실제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고, 개방온도의 영향임을 가정함으로써, 분석 한계를 갖고 있어 향후 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 다. 본 연구에서는 개략적인 분석결과를 가정하여 도로 수명 연장에 따른 편익을 계산하였다.
  • 한편 현재와 같이 야간공사 후 충분한 도로포장면의 온도 저하시간을 확보하지 못하고, 약 60℃에서 차량통행을 개방하면 실제 도로포장의 수명이 목표수명의 15% 정도로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되어 개략적으로 1년마다 재포장이 필요한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이를 도로공사 비용으로 환산해 보면, 서울시의 평균 도로 재포장 주기인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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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점용 공사장 운영 시간대가 주로 밤인 이유는? 일반적으로 지자체는 경찰청과의 협의를 통해 도로점용 공사장 운영 시간대를 결정하게 된다. 경찰청은 일반 적으로 교통지체 및 주간공사에 대한 부정적 민원으로 인하여 주간공사를 지양하고 있다. 또한, 교통량이 많은 주간에 보수공사를 시행할 경우, 심각한 교통혼잡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로 도로시설물 공사는 주로 야간의 제한된 시간동안에만 시행되고 있다.
도로점용 공사장 운영 시간대는 누가 결정 하는가? 일반적으로 지자체는 경찰청과의 협의를 통해 도로점용 공사장 운영 시간대를 결정하게 된다. 경찰청은 일반 적으로 교통지체 및 주간공사에 대한 부정적 민원으로 인하여 주간공사를 지양하고 있다.
도로포장면의 품질과 수명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하지만 도로포장면의 품질과 수명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서는 포장재 타설 후 포장면의 온도가 상온까지 충분히 낮아질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제한된 시간동안 시행되는 야간공사는 이러한 포장면 양생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어려워 조기 파손 및 영구 변형량 증가의 원인이 되고, 이는 도로 재포장 주기의 급격한 감소문제를 야기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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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4). "Construction Analysis for Pavement Rehabilitation Strategies(CA4PRS)". 

  2. Choi, J. S. (2014). "A Study on Pavement Design for Road Pavement Life Expectancy Improvement in Metropolitan Area", 2014 Road Maintenance Policy Forum. 

  3. Do, M. S. and Lee, Y. J. (2010). "Delay cost estimation and maintenance standard determination for work zone", Proc. of the 2010 Autumn meeting,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pp.241-244. 

  4. Do, M. S. et al. (2012). "The Cost Estimate Method Considering Delay Characteristics of Work Zone", Proc. of the 2012 Autumn meeting, Vol.66., pp.614-619. 

  5. Han, D. S. et al. (2007). "Life Cycle Cost Analysis of Pavement Maintenance Standard Considering User and Socio-Environment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7., No.6, pp.727-740. 

  6. Illinoi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4). " Nighttime Construction: Evaluation of Construction Operations". 

  7. Lee, E. B. and Ibbs, C. W. (2004). "A Computer Simulation Model: Construction Analysis for Highway Rehabilitation Strategies (CA4PRS)",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approved for publication. 

  8. Seoul Expressway Traffic Information, http://www.smartway.seoul.kr. 

  9. Seoul Statistics, http://stat.seoul.go.kr/ 

  10. Transport Research Lab (TRL), (2013). "Road maintenance Timing - Final Report". 

  11. Yoon, S. H. (2012). "Queueing-Based Prediction of Expressway Crash Clearance Times",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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