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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선 도로 공사구간 효율적 교통운영 및 작업자 안전 확보를 위한 기술 적용 국외 사례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4 = no.66, 2015년, pp.43 - 46  

문재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양충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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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사는 미국에서 적용·운영되고 있는 AFAD의 개념과 현황을 소개하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가설 설정

  • 먼저, 운영 측면에서는 AFAD는 2차선 도로의 교대통행 시 적용해야 하며 교통통제 신호기를 대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AFAD는 신호수의 안전을 향상시키는 방안이지만 반드시 시스템 운영자는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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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 신호수 지원 장비는 무엇인가? 자동 신호수 지원 장비(AFAD)는 2차로도로에서한 차로 점용 공사 시 다른 차로로 양방향 교통량을 교대로 통행시키기 위한 신호수 대체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요구조건은 운영자가 원격제어기로 AFAD를 운영하며 교대통행을 위해‘정지’표지와 ‘진행’표지 혹은‘적색’과‘황색’신호등이 교대로 표출하는 것이다.
자동 신호수 지원 장비의 요구조건은 무엇인가? 자동 신호수 지원 장비(AFAD)는 2차로도로에서한 차로 점용 공사 시 다른 차로로 양방향 교통량을 교대로 통행시키기 위한 신호수 대체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요구조건은 운영자가 원격제어기로 AFAD를 운영하며 교대통행을 위해‘정지’표지와 ‘진행’표지 혹은‘적색’과‘황색’신호등이 교대로 표출하는 것이다. 표지판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의 경우는 약 전방 300m 거리에서 운전자가 인지할 수 있는 경고등 설치를 요구한다.
AFAD를 표지판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의 경우에는 어떤 것이 요구되는가? 이 시스템의 요구조건은 운영자가 원격제어기로 AFAD를 운영하며 교대통행을 위해‘정지’표지와 ‘진행’표지 혹은‘적색’과‘황색’신호등이 교대로 표출하는 것이다. 표지판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의 경우는 약 전방 300m 거리에서 운전자가 인지할 수 있는 경고등 설치를 요구한다. 차단기의 재료는 강화 열가소성 물질 혹은 알루미늄관을 요구하며, 차단의 높이는 도로상으로부터 약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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