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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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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의 문제점은? | 지속적인 개질재개발로 포장수명을 기존의 7년에서 11년으로 연장시켰다.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의 경우, 도로표면의 온도가 높게 상승하는 여름철에 아스팔트 바인더가 녹아서 공극을 통해 아래쪽으로 이동하여 응고되는 드레인다운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골재 탈리, 도로오염원으로 인한 공극막힘 현상 등이 문제점으로 남아 있다(박대근, 2014). | |
LID란? | 최근 도시열섬, 가뭄 등의 현상에 대한 대안으로 LID(Low Impact Development`:`저영향개발) 개념을 이용한 빗물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LID는 강우유출 발생지에서부터 빗물을 자연지반으로 침투 또는 저류하여 도시화에 따른 수생태계를 개발 이전 상태로 조성하고자 하는 선진기술로, 미국, 독일 등의 선진국가에서는 이미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빗물을 자연지반으로 침투시킬 수 있도록 불투수포장면을 최소화하고 투수성포장을 권장하고 있는데, 현재 포장분야에서는 효율적인 빗물 관리를 위하여 배수성 아스팔트, 투수성 콘크리트, 투수 블록포장 등이 활용되고 있다. | |
투수성 콘크리트가 주로 주차장이나 자전거도로, 보도 등에 시공되는 이유는? | 투수성 콘크리트는 골재입자들 사이에 공극을 형성하여 물을 통과시키거나 저류하는 포장으로 1994 년에 도입되었다. 내구성의 한계 등으로 주로 주차장이나 자전거도로, 보도 등에 시공되고 있다. 산업 부산물을 재활용한 재료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공용 후 도로상의 이물질로 인한 공극막힘이나 균열, 표면 재료 분리 등의 이유로 이용이 주춤한 상태이다(박대근,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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