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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8 no.4, 2015년, pp.38 - 48
이종재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구기영 , 박영수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세훈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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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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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내하력 평가기법이란 무엇인가? |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스마트 내하력 평가기법을 개발하여 유한요소모델 개선기법을 이용한 교량의 내하력 평가를 다양한 교량에 적용하였다. 스마트 내하력 평가기법은 교량의 동적데이터를 상시진동시험으로 계측하여 동특성을 추정하고 유한요소모델을 개선하여 내하력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스마트 내하력 평가기법은 기존의 재하시험의 단점인 계측 장비의 설치 및 계측 데이터양의 제한과 재하시험 시 통행 제한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의 발생을 극복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 |
심플렉스방법의 장단점은? | , 2001; Peeters and DeRoeck, 1999) 하고, 2) 교량 유한요소모델로부터 계산된 모드계수를 이용하여 식 (1)(단, γ = 0)과 같이 Cost Function을 구성하고, 3) Cost Function이 최소화 되도록 구조계수를 최적화한다. 주로 사용되는 최적화기법은 심플렉스방법(Nelder and Mead, 1964), 유전자알고리즘(McCall, 2005), 혹은 Hybrid 방법(Jung and Kim, 2013)등이 있는데, 심플렉스방법은 그 알고리즘이 매우 간단하고 계산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지만, 경우에따라 국부해에 수렴하는 단점이 있고, 유전자알고리즘은 전역적 최적해를 주는 장점이 있지만, 계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Hybrid방법은 초기단계에는 유전자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일정정도 수렴한 뒤에는 심플렉스방법을 사용하여 수렴속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 |
상시진동을 이용하여 내하력의 산정방법의 장점은? | 재하시험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상시진동을 이용하여 내하력의 산정방법을 제안하였다. 상시진동시험을 이용할 경우 1) 계측장치의 설치에 소모되는 시간 및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고, 2) 차량의 통행을 제한할 필요가 없으며, 3) 장기간의 계측을 통해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다. |
Progressive finite element model calibration of a long-span suspension bridge based on ambient vibration and static measurements. Hao Wang, Ai Qun Li, and Jian Li., Engineering Structures, 32(9):2546-2556, 2010. ISSN 01410296.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of a Suspension Bridge. In Inverse Problems, John H G Macdonald and M.I. Friswell., Design and Optimization Symposium, 2007.
DYNAMIC ASSESSMENT OF CURVED CABLE-STAYED BRIDGE BY MODEL UPDATING. James-MW Brownjohn and Pin-Qi Xia.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126(February):252- 260, 2000.
Candidate model construction of a cable-stayed bridge using parameterised sensitivity-based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Wonsuk Park, JunYong Park, and Ho-Kyung Kim. Structure and Infrastructure Engineering, (April):1-15, 2014. ISSN 1573- 2479.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of Komurhan highway bridge based on experimental measurements. Alemdar Bayraktar and Ahmet Can., Smart Structures and Systems, 6(4):373-388, 2010.
Dynamic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of prestressed concrete continuous box-girder bridge. Xiankun Lin, Lingmi Zhang, Qintao Guo, and Yufeng Zhang., Earthquake Engineering and Engineering Vibration, 8(3):399-407, 2009. ISSN 16713664.
Assessment of Highway Bridge Upgrading by Dynamic Testing and Finite-Element Model Updating. James Mark William Brownjohn, Pilate Moyo, Piotr Omenzetter, and Yong Lu.,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8(June):162-172, 2003. ISSN 1084-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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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ponse surface based finite-element-model updating using structural static responses. Wei X Ren, Sheng E Fang, and Miao Y Deng., J Eng Mech-ASCE, 137 (Montgomery 2004):248-257, 2011.
Instrumentation, nondestructive testing, and finite-element model updating for bridge evaluation using strain measurements. Masoud Sanayei, John E. Phelps, Jesse D. Sipple, and Erin Santini Bell.,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17(February):130-138, 2012.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based on field quasi-static generalized influence line and its bridge engineering application. Jingbo Liao, Guangwu Tang, Libo Meng, Huigeng Liu, and Youjin Zhang., Procedia Engineering, 31:348-353, 2012. ISSN 18777058.
Multiscale Modeling and Model Updating of a Cable-Stayed Bridge. II : Model Updating Using Modal Frequencies and Influence Lines. X Xiao, Y L Xu, and Q Zhu.,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2009): 1-12, 2013.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on small-scale bridge model using the hybrid genetic algorithm. Dae-Sung Jung and Chul-Young Kim., Structure and Infrastructure Engineering, 9(5):481-495, 2013. ISSN 1573-2479.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FOR THE KAP SHUI MUN CABLE-STAYED BRIDGE. C.C.Chang Q. W. Zhang, T. Y. P. Chang.,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AUGUST):285-293, 2001.
Improved bridge evaluation through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using static and dynamic measurements. Hendrik Schlune, Mario Plos, and Kent Gylltoft. Engineering Structures, 31(7):1477-1485, July 2009. ISSN 01410296.
Modal identification of output-only systems using frequency domain decomposition. Rune Brincker, Lingmi Zhang, and Palle Andersen.,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10(3):441-445, June 2001. ISSN 0964-1726.
Reference-based stochastic subspace identification for output-only modal analysis. Bart Peeters and Guido De Roeck.,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13(6):855-878, 1999. ISSN 08883270.
By J a Nelder and R Mead. A simplex method for function minimization. 1964.
Genetic algorithms for modelling and optimisation. John McCall., Journal of Computational and Applied Mathematics, 184(1):205-222, 2005. ISSN 0377- 0427.
Suspension bridge response due to extreme vehicle loads. Robert Westgate, Ki-Young Koo, James Brownjohn, and David List., Structure and Infrastructure Engineering, March 2014.
Monitoring of bridge deformation using GPS technique. Mosbeh R. Kaloop and Hui Li.,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13(6):423-431, September 2009. ISSN 1226-7988.
A vision-based system for remote sensing of bridge displacement. Jong Jae Lee and Masanobu Shinozuka., NDT & E International, 39(5):425-431, July 2006. ISSN 09638695.
지능형 교량 진단시스템 개발 및 건전성 평가기술 연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한국도로공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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