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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사의 수학 교수 신념 체계 분석
A Study on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bout Teaching Mathematic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4, 2015년, pp.593 - 611  

김리나 (서울목운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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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 교수와 관련한 신념체계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의 통계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 교수와 관련한 신념 체계 중 특정한 요소가 우세하게 나타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성별과 학위에 따라 영향을 받는 신념 체계 요소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초등학생들에게 수학적 개념을 이해시키는 방법, 학생들의 수학적 오개념을 교정하는 방법, 학생들이 수학 수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방법,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촉진시키는 방법과 관련한 교사들의 신념과 관련한 대표적인 모델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assumptions that teachers' beliefs toward mathematics education play a role of a filter between teachers' knowledge and teaching practices, this study surveyed and analyzed elementary teachers' beliefs toward mathematics education: helping students to understand mathematics concepts, add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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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14년 5월 1차 개발 완료된 설문 문항에 대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사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설문 응답자들이 문항의 의미와 응답 방법을 동일하게 이해하는지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수학 교육에 대한 신념이 교사가 그들의 지식을 수업에 적용하는 과정에 있어 여과제 역할을 한다는 가정 하에,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 수업에 대한 여러 가지 신념을 조사, 분석하였다. 설문 결과의 통계적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수학 수업에 관련한 각 부분에 있어 특정하게 선호하는 요소가 있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 교육에 대한 신념 체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작성 하였다. 설문지는 An et al.
  • (2002)의 수학 수업에 있어 교사의 신념에 영향을 받는 네 가지 측면과 그 하위 요소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설문 내용과 관련한 한국 초등학교 교사들의 신념체계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본 연구의 설문 결과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신념 체계 전체를 대표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중국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타당성, 신뢰성 검사를 통해 한국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적용하였다.
  • An et al(2002)은 미국 초등학교 교사와 중국 초등학교 교사의 이러한 신념 차이가 수학 수업의 질적 차이를 이끌어 내는데, 선행 지식과의 연결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중국 교사들의 수학 수업이 새로운 수학 개념을 학생들이 이해하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제시하였다. 중국 초등학교 교사들과 유사하게 연구에 참여한 한국의 초등학교 교사들 중과반수 정도의 교사가(47%) 새로운 수학 개념을 학생들에게 제시할 때 기존에 학생들이 알고 있는 수학적 개념들과의 연결성을 중요한 측면으로 믿고 있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 교사의 신념과 실제 수업의 연관성은 분석하지 않았으나, 교사의 신념이 교사가 스스로의 지식을 실제 수업에 적용함에 있어 여과 제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본 연구의 가설을 고려할 때, 선행지식과의 연결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신념 역시 중국 교사들의 수업과 유사하게 학생들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가정해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중국 초등학교 교사들과 유사하게 연구에 참여한 한국의 초등학교 교사들 중과반수 정도의 교사가(47%) 새로운 수학 개념을 학생들에게 제시할 때 기존에 학생들이 알고 있는 수학적 개념들과의 연결성을 중요한 측면으로 믿고 있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 교사의 신념과 실제 수업의 연관성은 분석하지 않았으나, 교사의 신념이 교사가 스스로의 지식을 실제 수업에 적용함에 있어 여과 제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본 연구의 가설을 고려할 때, 선행지식과의 연결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신념 역시 중국 교사들의 수업과 유사하게 학생들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가정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설문에 참여한 교사 중 다른 과반수(52%)의 교사가 학생들의 수학적 개념 형성과 관련하여 구체물 활용하기, 절차와 형식을 이용해 설명하기, 개념과 정의 활용하기가 중요하다고 믿고 있는바, 이러한 신념의 차이가 수학 수업의 효과성에 있어 어떤 차이를 유발하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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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미국과 중국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타당성, 신뢰성 검사를 통해 한국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적용한 이유는? (2002)의 수학 수업에 있어 교사의 신념에 영향을 받는 네 가지 측면과 그 하위 요소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설문 내용과 관련한 한국 초등학교 교사들의 신념체계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본 연구의 설문 결과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신념 체계 전체를 대표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중국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타당성, 신뢰성 검사를 통해 한국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적용하였다.
김수선․고상숙, 2015; Philipp, 2007에 따르면, 최근의 연구들은 교사의 신념 체계가 어떤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밝혀냈는가? 최근의 연구들은 교사의 신념 체계가 교사들이 수업 활동을 설계하고 학생들과 수업 중 상호작용을 하는 등의 실제 수업 진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밝혀내었다(김수선․고상숙, 2015; Philipp, 2007). 신념 체계는 개인적인 것이지만, 개인의 행동을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김구연, 2009; Cross, 2009).
교사들의 신념 체계를 이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고 본 이유는? , 2011; 한종화, 2010; Cooney, 2003; Conney, Shealy & Arvold, 1998), 교사들의 신념 체계를 이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는 교사들의 신념 체계와 관련한 연구들이 특정한 교사를 중심으로 한 사례 연구이기 때문에 (Haser & Dorgan, 2009),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기 때문이다(Cross, 2009). 특히, 최근의 연구 경향이 수학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지식 분석에 집중됨에 따라, 수학 수업과 관련한 교사의 복잡한 신념에 대한 연구가 소홀히 되고 있다(An, Kulm & Wu,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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