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사의 수학수업의 질, 수학 교수효능감, 학생의 수학흥미가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다층구조방정식의 적용
Exploring Effects of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s Instruction,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Student Mathematical Interest on Mathematics Achievement : An Application of Multileve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3 no.4, 2020년, pp.175 - 189  

황성환 (서울가주초등학교) ,  손태권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수학수업의 질, 수학 교수효능감, 학생의 수학흥미와 수학성취도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TIMSS 2015 한국자료를 다층구조방정식을 적용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수준에서 학생이 평가한 수학수업의 질은 학생의 수학 흥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수학흥미는 수학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학수업의 질이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수학흥미의 매개를 통한 총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준에서 평균적 수학수업의 질, 수학 교수효능감은 학생의 수학흥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수학수업의 질, 수학 교수효능감, 학생의 수학흥미가 학교의 평균적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수학수업의 질과 수학 교수효능감이 수학흥미의 매개 효과를 통해 학생의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총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s instruction, teachers'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students' mathematical interest, and mathematics achievement. To achieve this goal, we used TIMSS 2015 Korean data and impl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 대상은 TIMSS 2015 한국 4학년 자료로서 수학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TIMSS에서는 학생의 수학 학업 성취 수준을 국제적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기 위해 2단계로 된 층화표집 방법을 사용한다(Two-stage sampling design).
  • 하지만, 네 변인의 구조적 관계를 하나의 모델에서 분석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초등 교사의 수업이 학생의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소수의 학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대표성을 갖기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고자 본 연구는 다층구조방정식을 활용 하여 수학수업의 질, 교사의 교수효능감, 학생의 수학 흥미와 수학성취도가 학생 및 학교수준에서 어떠한 구조적 관계를 이루는지 살펴보았다.
  • 따라서 수학수업의 질, 수학 교수효능감, 수학흥미가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살펴보려면 개별적인 효과에 초점을 맞추기보단 다각적으로 변인들의 관계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수학수업의 질, 수학 교수효능감, 수학흥미가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직접 효과와 수학흥미가 각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매개하는 간접효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 이현정 등(2018)은 층화표집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일 경우 ICC가 낮더라도 다층모형 분석이 수행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위계적 자료를 분석할 때 집단 내 표본의 크기가 커지면 1종 오류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층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TIMSS 2015 한국자료를 분석하였다.
  • 또한 수학수업의 질은 학생, 교사, 전문가의 관점에서 평가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연구가 교사와 전문가의 입장에서 수학 수업의 질을 평가한데 비해 학생의 관점에서 수학수업의 질을 평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수업의 질을 학생 관점에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수업의 질이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사교육이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사교육의 질, 학생의 특성, 사교육이 시행되는 시기 등에 따라 달라진다(김혜미, 김용석, 한선영, 2018). 그러나 TIMSS 데이터에는 사교육의 질을 묻는 문항은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사교육 참여 정도는 고려하지 않았다. 후속 연구에서는 사교육의 양과 질을 통제 변인으로 설정하여 네 변인들 간의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Kwon. S. I. (2017). Developing the criteria for elementary mathematics class: focused on introdu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1), 757-773. 

  2. Kim, K. H., Lim, E. Y., & Shin, J. A. (2013). Analysis and prediction of students's affective domain based on the results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6(5), 981-1014. 

  3. Kim, S. H. & Pang, J. S. (2011). A survey of the use and conception of mathematical communication: Focused on teachers of the first and second grader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4(2), 147-164. 

  4. Kim, T. H. & Kim, J. H. (2010). Effects of math lessons based on constructivism ideas on learners' achievements -With focus on the area of fractions for 4th grader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3(2), 67-84. 

  5. Kim, H. M., Kim, Y. S., Han, S. Y. (2018). A longitudin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s among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ffective factors, and shadow education participation. School Mathematics, 20(2), 287-306. 

  6. Son, T. K. & Lee, K. H. (2020). An analysis of gaze differences between pre-service teachers and experienced teachers on mathematics lesson plan.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3(1), 1-26. 

  7. Lee. S. H., Yang, M. S., Han, S. Y., Heo, S. Y., Park, S. J. & Park, D. K. (2016). The effect of school-based teacher learning community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Focusing on the innovation school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4(2), 85-113. 

  8. Lee, J. Y. & Hang, H. S. (2018). The effects of mathematical problem posing activities on 10th grade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 of mathematic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2(3), 385-406. 

  9. Lee, J. H. (2005).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analysis system and case studies of classroom activities for cultivating creativity: With the focus on the unit function of the level 7.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3(4), 253-285. 

  10. Yi, H. S. & Song, M. Y. (2015). A multi-level SEM approach for the analysis of relationships between math-related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and math literacy of PISA 2012.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9(1), 137-158. 

  11. Lee, H. J., Bong, C. W., Yoon, M. R., & Hong, S. H. (2018). Application of multilevel structural equation model to testing the effect of mathematics self-efficacy and educational environment on mathematical interest-Comparison of results between Korea and Singapore.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31(1), 353-386. 

  12. Lee, S. A, Lee, J. S. (2016). Affective factors as predictors of math achievement: Comparison of OECD high performing 10 countries in math.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9(2), 357-382. 

  13. Chang, J. Y., Park, I. W., & Kim, E. J. (2018). The effect of teaching method and homework feedback on students' class attitude, classroom atmosphere, class satisf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eaching Education Research, 57(2), 246-259. 

  14. Cho, E. H. & Hwang, S. H. (2019). Exploring changes in multi-ethnic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motivation: A longitudinal study using expectancy-value theory. The Mathematical Education, 58(1), 101-120. 

  15. Cho, H. I. (2015). Effects of teacher enthusiasm, academic optimism, and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chool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8(4), 293-317. 

  16. Choi, J. S., Sang, K. A. (2019). The effects of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on achievement and interest in mathematics in high and low achiev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22(2), 163-182. 

  17. Han, K. H.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instruction variables and students - Achievement based on TIMSS-1999. The Mathematical Education, 44(3), 409-433. 

  18. Heo, Y. W. & Kim, S. Y. (2013). The effects of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self-efficiency in math. School Mathematics, 15(2), 337-352. 

  19. Bagaka, J. G. (2011). The role of teacher characteristics and practices on upper secondary school students’ mathematics self-efficacy in Nyanza province of Kenya: A multilevel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9(4), 817-842. 

  20.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NY: W. H. Freeman & Company. 

  21. Bruce, C. D., & Ross, J. A. (2008). A model for increasing reform implementation and teacher efficacy: Teacher peer coaching in grades 3 and 6 mathematics. Canadian Journal of Education/Revue canadienne de l'education, 31, 346-370. 

  22. Byrnes, J. P., & Wasik, B. A. (2009). Factors predictive of mathematics achievement in kindergarten, first and third grades: An opportunity-propensity analysi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4(2), 167-183. 

  23. Carmichael, C., Callingham, R., & Watt, H. M. (2017). Classroom motivational environment influences on emotional and cognitive dimensions of student interest in mathematics. ZDM, 49(3), 449-460. 

  24. Carpenter, T. P., & Lehrer, R. (1999). Teaching and learning with understanding. In E. Fennema & T. Romberg (Eds.), Mathematics classrooms that promote understanding (pp. 19-32). Mahwah, NJ: Erlbaum. 

  25. De Jong, R., & Westerhof, K. J. (2001). The quality of student ratings of teacher behaviour.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4(1), 51-85. 

  26. Enochs, L. G., Smith, P. L., & Huinker, D. (2000). Establishing factorial validity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4), 194-202. 

  27. Grammer, J. K., Coffman, J. L., Sidney, P., & Ornstein, P. A. (2016). Linking teacher instruction and student achievement in mathematics: The role of teacher language. 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17(3), 468-485. 

  28.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 (2014). Multivariate data analysis: Pearson new international edition. Harlow, Essex: Pearson. 

  29.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 criteria for 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30. Hwang, S. H.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perception toward mathematics teachers’ instructional practices and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 mediation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3(4), 383-403. 

  31. Krapp, A. (2007). An educational-psychological conceptualisation of interest. International Journal for Educational and Vocational Guidance, 7(1), 5-21 

  32. Lazarides, R., Buchholz, J., & Rubach, C. (2018). Teacher enthusiasm and self-efficacy, student-perceived mastery goal orientation, and student motivation in mathematics classroom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69, 1-10. 

  33. Lubienski, S. T., & Ganley, C. M. (2017). Research on gender and mathematics. In J. Cai (Ed.), Compendium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649-666).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34. Lynch, K., Chin, M., & Blazar, D. (2017). Relationships between observations of elementary mathematics instruction and student achievement: Exploring variability across districts.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123(4), 615-646. 

  35. Mullis, I. V. S., Martin, M. O., Foy, P., & Hooper, M. (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Boston College,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36. Munter, C. (2014). Developing visions of high-quality mathematics instru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5(5), 584-635. 

  37. Pianta, R., La Paro, K., & Hamre, B. K. (2005). 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 (CLASS). Unpublished measure,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VA. 

  38. Ross, J., & Bruce, C. (2007). Professional development effects on teacher efficacy: Results of randomized field trial.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1(1), 50-60. 

  39. Ryan, R. M., & Deci, E. L. (2000).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54-67. 

  40. Smith, J. P. (1996). Efficacy and teaching mathematics by telling: A challenge for reform.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4), 387-402. 

  41. Toropova, A., Johansson, S., & Myrberg, E. (2019). The role of teacher characteristics for student achievement in mathematics and student perceptions of instructional quality. Education Inquiry, 10(4), 275-299. 

  42. Tschannen-Moran, M., & Woolfolk Hoy, A.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43. Vandecandelaere, M., Speybroeck, S., Vanlaar, G., De Fraine, B., & Van Damme, J. (2012). Learning environment and students’ mathematics attitude.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38(3), 107-120. 

  44. Yu, R., & Singh, K. (2018). Teacher support, instructional practices, student motivation, and mathematics achievement in high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11(1), 81-9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