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산물 유통마진과 유통성과 연구 -고등어 유통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f Fisheries Distribution Margin and Performance ; Focused on the case of Mackerel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6 no.3, 2015년, pp.143 - 161  

장영수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  박기섭 (KS수산식품(주)) ,  이정필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 comparative analysis on mackerel distribution process and price formation process, and investigation of price and margin between traditional markets and Large-scale discount store distribution channel. Through this, the study investigated distribution efficiency of each channe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등어의 특징은? 고등어는 일시다획성 어종으로 연간 생산량 변동이 심한 것이 특징이다.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연도별 고등어 생산량을 살펴보면 최저치는 94,616M/T이고 최대치는 187,435M/T로 최저 생산량과 최대 생산량의 차이가 2배로 나타나고 있다.
고등어 생산량 변동은 어느 정도가 되는가? 고등어는 일시다획성 어종으로 연간 생산량 변동이 심한 것이 특징이다.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연도별 고등어 생산량을 살펴보면 최저치는 94,616M/T이고 최대치는 187,435M/T로 최저 생산량과 최대 생산량의 차이가 2배로 나타나고 있다. 고등어 생산량의 평균 93%가 대형선망을 통해 어획되고 있으며, 전체 어획량 중 86.
고등어의 유통단계별 물량이 제일 높은 유통 루트는? 첫째, 고등어의 유통단계별 물량 및 금액비중 조사결과로 산지위판장에서 출하된 고등어는 크게 9개의 소비처로 배분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장 많은 유통점유율을 보인 곳은 대형마트와 SSM 및 백화점을 합한 수치로 전체 25.9%에해당하는 물량을 취급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 도매시장을 경유하는 전통적 경로로 2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Cooper, R. and Kaplan, R. S. (1988), "Measure costs right: make the right decisions," Harvard business review, 66 (5), 96-103. 

  2. Jeon, C. G. (1998), "An Analysis on the Marketing Channels and Margin over Marine Products,"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15 (2), 141-158. 

  3. Jang, Y. S. (2004), "Fisheries Marketing Management Effectiveness of Discount Store," The Journal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35 (1), 169-191. 

  4. Jang, Y. S. and Park. K. H. (2005), "A Study of Information system Effects on the Trust between Wholesale Market Company and Intermediary Wholesaler in SeaFood Market," The Journal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36 (2), 1-24. 

  5. Jang, Y. S. (2011) Seafood Market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PRESS. 

  6. Kang, J. H. (2014), "Changes and Implications of the Fishery Products Distribution Structure in the Channels of Fisheries Marketing," Ocean policy research, 29 (1), 129-151 

  7. Kang, J. H. (2014), "A Study on Problems and Solutions for Trading System of Fishery Products Wholesale Market in Korea," The Journal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45 (1), 79-93. 

  8. Lee, K. W. (2000), "A Study on Improving the Fisheries Products Distribution Structure",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31 (1), 33-54. 

  9. Lee, N. S. (2006), "A Study on the Distribution and Consumption Structure of Aquacultural Flatfish," The Journal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37 (2), 61-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