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소년의 구강건강행태와 구강보건교육 경험의 실태 Oral health behavior and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among Korean adolescents: The ninth(2013) web-based survey of Korean youth risk behavior원문보기
Objectives: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oral health behavior and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in Korean adolescents from the ninth(2013) web-based survey of Korean youth risk behavior. Methods: The subjects were 72,435 students through the ninth 2013 web-based survey of Korean y...
Objectives: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oral health behavior and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in Korean adolescents from the ninth(2013) web-based survey of Korean youth risk behavior. Methods: The subjects were 72,435 students through the ninth 2013 web-based survey of Korean youth risk behavior conduc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d th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socio-demographic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oral health behavior, and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Data were analyzed by SPSS 18.0 program. Results: Oral health education had much influence on tooth brushing after lunch, oral cavity disease prevention, sealants, fluoride application, scaling experience, and consumption of vegetables, milk, carbonated soft drinks, noodles, and snacks. The oral health education had a great impact on those who took good oral health behavior into action. Conclusions: It is very important and necessary to develop the continuing effective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for the adolescents and make them tale into action.
Objectives: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oral health behavior and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in Korean adolescents from the ninth(2013) web-based survey of Korean youth risk behavior. Methods: The subjects were 72,435 students through the ninth 2013 web-based survey of Korean youth risk behavior conduc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d th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socio-demographic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oral health behavior, and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Data were analyzed by SPSS 18.0 program. Results: Oral health education had much influence on tooth brushing after lunch, oral cavity disease prevention, sealants, fluoride application, scaling experience, and consumption of vegetables, milk, carbonated soft drinks, noodles, and snacks. The oral health education had a great impact on those who took good oral health behavior into action. Conclusions: It is very important and necessary to develop the continuing effective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for the adolescents and make them tale into ac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제9차(2013년)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 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구강건강행태와 구강보건교육경험의 실태를 파악하여 향후 청소년의 구강건강향상을 위한 프로그램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청소년의 구강건강행태와 구강보건 교육 경험의 실태를 파악하여 청소년기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구강보건교육의 방향과 실효성 있는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자료로 이용된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조사는 층화(stratification), 군집(clustering), 다단계 표본 추출(multi-stage sampling) 등의 단계를 거친 복합표본설계를 특성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통계분석과정에서 가중치, 군집, 층화를 모두 고려해야만 오차를 최소화하고 정확한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복합표본의 요소로는 계획변수에서 층화변수, 집락 변수, 가중치를 추정방법에서 등확률을, 크기지정에는 유한모집단수정계수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가 공동으로 실시한 ‘제9차(2013)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조사’의 원시자료를 제공받아 연구 목적에 적합하게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측정변수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인 성별, 학년, 학업성적은 ‘상, 중, 하’ 부모동거 여부 ‘양부모 함께, 편부모, 별거’, 가구풍요도 ‘상(6-9), 중(3-5), 하(0-2)’로 재분류하였다.
식습관은 최근 7일 동안 과일, 채소반찬, 탄산음료, 패스트푸드, 라면, 과자 섭취유무 ‘주 2회이내 섭취', '주 3회 이상 섭취’으로 재분류하였고, 우유는 최근 7일 동안 ‘1일 2회 미만’, ‘1일 2회 이상’으로 우유를 마시는 학생으로 재분류하였다.
어제 하루 동안 칫솔질 횟수 ‘1회 이내, 2회 이상’, 최근 7일 동안 학교에서 점심식사 후 칫솔질 ‘안함 또는 가끔 함, 항상 함’, 최근 1년 동안 실란트, 불소도포, 스케일링 경험 유무로 재분류하였다.
음주, 흡연(지금까지 담배를 한 두 모금이라도 피워본 경험이 있는 경우),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유무로 재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가 공동으로 실시한 ‘제9차(2013)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조사’의 원시자료를 제공받아 연구 목적에 적합하게 분석하였다. 중학교 400개교, 고등학교 400개교 총 800개교의 75,149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799개교, 72,435명이 조사에 참여하여 96.4% 참여율을 보였다. 표본설계를 위한 추출 틀은 2012년 4월 기준의 전국 중⋅고등학교 자료를 사용하였다.
표본설계를 위한 추출 틀은 2012년 4월 기준의 전국 중⋅고등학교 자료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5로 하였다. 또한, 구강건강행태가 구강보건교육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승산비(odds ratio, OR)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고등학생의 구강건강행태와 구강보건교육 경험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제9차(2013년)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 조사에서 중⋅고등학생 72,435명의 원자료를 통계분석용 프로그램인 SPSS 18.0을 사용하여 구강건강행태와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차이는 교차분석을 구강건강행태가 구강보건교육 경험에 미치는 영향은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사회학적 변수는 빈도 및 백분율로 분석하였고, 구강건강행태에 따른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의 차이는 교차 분석을 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성은 p<0.05로 하였다.
성능/효과
1.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남학생은 25.2%, 여학생은 21.4%로 나타났고,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없는 남학생은 74.8%, 여학생은 78.6%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2.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없는 학생은 79.4%가 실란트를 하지 않았고, 79.8%가 불소도포를 하지 않았고, 78.1%가 스케일링을 하지 않았다.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이 실란트 처치를 9.
3.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 1주일에 3회 이상 과일 섭취율이 2회 이하로 섭취 하는 경우 보다 3.2% 높았고, 1주일에 3회 이상 채소 섭취율이 2회 이하로 섭취하는 경우 보다 3.9%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최근 7일 동안 우유를 하루에 2회 이상 마시는 비율이 2회 미만으로 마시는 경우 보다 8% 높게 나타나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과일 및 채소, 우유 섭취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지만, 1주일에 3회 이상 탄산음료, 라면, 과자섭취율은 2회 이상 섭취율 보다 높게 나타나 구강보건교육 시 우식성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도록 강조해야겠다.
4. 구강보건교육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최근 7일 동안 점심 식사 후 칫솔질을 항상 하는 학생이 0.68배로 구강보건교육 경험과 가장 관련성이 적었고, 불소도포를 받은 학생이 3.35배로 구강보건교육 경험과 가장 관련성이 높게 나타났다.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없는 학생은 70%이상이 예방처치 경험이 없었지만,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이 실란트 처치를 9.4% 더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이 불소도포를 26.6% 더 많이 받았고,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 스케일링을 8.1% 더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나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이 예방처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질병관리본부22)의 연구에서처럼 구강보건교육 시 치과 방문을 통한 예방처치의 중요성을 더 강조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 1주일에 3회 이상 과자를 섭취율이 2회 이하로 섭취하는 경우 보다 1.6% 높은 것으로 나타나(p<0.01)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이 우식성 식품 섭취율을 감소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가 스케일링을 하지 않았다.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이 실란트 처치를 9.4% 더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불소도포를 26.6% 더 많이 받았고, 스케일링을 8.1% 받은 것으로 나타나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이 예방처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식습관 행태에서는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 1주일에 3회 이상 탄산음료를 마시는 비율이 2회이하로 마시는 경우 보다 1.3%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1주 일에 3회 이상 라면 섭취율이 2회 이하로 섭취하는 경우 보다 3.4%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1주일에 3회 이상 과자 섭취율이 2회 이하로 섭취하는 경우 보다 1.6%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구강보건교육 시 우식성 식품을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실효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 등23)의 연구에서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라면섭취 등의 섭취가 많을수록 문제음주, 폭음의 가능성은 커져 청소년들에게 뿐만 아니라 성인기까지 심각한 폐해를 준다는 사실을 고려해야겠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로 이용된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조사는 층화(stratification), 군집(clustering), 다단계 표본 추출(multi-stage sampling) 등의 단계를 거친 복합표본설계를 특성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통계분석과정에서 가중치, 군집, 층화를 모두 고려해야만 오차를 최소화하고 정확한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복합표본의 요소로는 계획변수에서 층화변수, 집락 변수, 가중치를 추정방법에서 등확률을, 크기지정에는 유한모집단수정계수를 사용하였다.
0%로 나타났다. 음주와 흡연여부는 비 음주 56.5%, 음주 43.5%, 비 흡연 78.6%, 흡연 21.4%로 나타났다. 수면 상태는 불충분 74.
후속연구
그렇지만 구강보건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입증하기 위해 구강건강행태를 고려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 효과의 전⋅후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중⋅고등학생의 구강건강 행태와 구강보건교육 경험의 실태를 알 수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사업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청소년의 구강건강을 증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온라인 조사 자료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대면 조사에 비해 문항을 이해하는데 주관적 해석이 높았을 것이며, 구강보건교육 경험 시기와 횟수 정보를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에 교육효과의 회귀현상을 감안할 때 구강건강행태가 구강보건교육 경험과 관련이 있다고 단정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렇지만 구강보건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입증하기 위해 구강건강행태를 고려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 효과의 전⋅후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고등학생이 구강질환에 방치되고 있는 이유는?
청소년기는 제2대구치가 이미 맹출된 시기이지만 구강건강습관이 확고히 형성되지 않아 구강건강행위의 수정이 필요하다11). 류12)는 중⋅고등학생이 구강건강에 관한 교육의 접근이 부족하고 학교 수업시간, 시험, 대학입시 등으로 인해 정기 구강검진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도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많으므로 구강질환이 방치되고 있다고 하였다. 구강질환은 한번 발생되면 자연적인 치유가 불가능하기 때문에4) 구강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개인의 올바른 구강건강습관을 형성해 주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구강보건교육이란?
올바른 구강건강습관은 구강보건교육에서 기인하며 구강보건교육은 전체 구강보건 가운데서도 가장 핵심적인 분야이다. 구강보건교육이란 피교육자가 구강건강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과 지식,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키는 목적달성을 의미한다13). 구강보건교육은 구강건강과 더불어 전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하며, 구강질환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치료과정과 치료를 마칠 때까지 필요하고14), 계속구강건강관리를 위해 필요하다.
계속적인 구강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이 중요한 이유는?
구강보건교육이란 피교육자가 구강건강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과 지식,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키는 목적달성을 의미한다13). 구강보건교육은 구강건강과 더불어 전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하며, 구강질환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치료과정과 치료를 마칠 때까지 필요하고14), 계속구강건강관리를 위해 필요하다. 그러므로 구강건강 위험요인을 줄일수 있도록 하는 지속적 구강보건교육과 예방관리중심의 계속적인 구강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이 중요하다15).
참고문헌 (25)
Ministry of health & welfare. Korean national oral health survey. 2012.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National Oral Health Survey data related to in-depth analysis. Seoul: 2012; 77-80.
Kim EA, Jung YK, Kim KS. A study on the relations of health promoting daily life style and self-efficiency about boys high school students. J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00; 13: 245-7.
Kim JB, Choi YJ, Baeck DI, Shin SC, Jang KW, Hong SJ, et al..: Clinical preventive dentistry. 5th ed. Komoonsa; 2009: 66.
Park JH, Lee EK, Cho MS. A survey on awareness and behavior on preventive method of dental caries in middle school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2; 12(4): 707-14.
Ministry of health & welfare. Korean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cited 2015 July 02]. Available from: http://yhs.cdc.go.kr/.
Pollitt E. Poverty and child development. Relevance of research in developing countries to the United States. Child Development 1994; 65: 283-95.
Shimakawa T, Sorlie P, Carperter MA, Dennis B, Tell GS, Watson R, et al. Dietary intake pattens and socio-demographic factors in the atherosclerosis risk and communities study. J Prev Med Public Health 1994; 23: 769-80.
Ministry of health & welfar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Seoul: 2007.
Ministry of health & welfare. Korean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Seoul: 2009-2013.
Hwang JM, Han JH. A study on the oral health promotion behavior of high school in a part. J Korean Soc Dent Hyg 2009; 9(2): 197-202.
Ryu KJ. A research on recognition of oral health care among some high school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0; 10(5): 925-33.
Son MH.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on the oral health knowledge, oral health behavior and oral hygiene statu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Korean Pubilc Health Nurs 2003; 14: 24-35.
Do JI. The effect oral health education has on the knowledge and behavior concerning oral health: focused on the area middle school & high school students in the Cheongyang, Chungcheongnamdo province [Master's thesis]. Kongju: Univ. of Kongju, 2014.
Lee CS, Lee KH. A survey of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kindness over dental staff in using dental care services in an area. J Dental Hyg Science 2010; 10(6): 473-9.
Shin KH. Effectiveness of oral health promotion on the oral health education in some high school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2; 12: 933-42.
Lee HS. Association between perceived oral health and perceived oral symptoms among adults in Daegu. J Korean Soc Dent Hyg 2010; 10(4): 671-81.
Yim YS.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oral health in adolescents: Based on the 5th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2010) Doctoral dissertation]. Iksan: Univ. of Wonkwang, 2012.
Mun SJ, Choung WG, Kim NH. Changes in daily toothbrushing frequency among Korean adults from 2000 to 2006. J Korean Acad Oral Health 2009; 33:183-91.
Kim SO. Dental survey for the children and the adolescents at Okcheon county [Doctoral dissertation]. Chunan: Univ. of Dankook, 2014.
Kim MS. A connection between teenage health behaviors and experiences of oral diseases-On the basis of online survey data on the teenage health behaviors-[Master's thesis]. Seoul: Univ. of ChungAng, 2014.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Oral health among Korean adolescents: The results of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2005-2008.
Lee SH, Yun ME, Chun SS. Relationship between Korean Juveniles' Dietary Habits and Drinking Alcohol. J Korean Soc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 2014; 15: 23-38.
Her ES, Lee KH, Bae EY, Lyu YS. Interrelations among fast food intake, food behavior, and personality in adolescent. J Community Nutrition 2007; 12: 714-23.
Broadbent JM, Thomson WM, Poulton R. Oral health beliefs in adolescence and oral health in young adulthood. J Dent Res 2006; 85: 339-43. http://dx.doi:10.1177/1544059106085004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