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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박 내 CO2 소화설비에 의한 질식사고 방지 기법
Method for Preventing Asphyxiation Accidents by a CO2 Extinguishing System on a Ship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9 no.6, 2015년, pp.57 - 64  

하연철 (부산대학교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로이드선급재단 우수연구센터)) ,  서정관 (부산대학교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로이드선급재단 우수연구센터)) ,  황준호 (부산대학교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로이드선급재단 우수연구센터)) ,  임기창 (부산대학교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로이드선급재단 우수연구센터)) ,  류상훈 ((주)페스텍)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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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상 및 해상에서 일어나는 화재를 진압하기 위한 가스계 소화설비 중 이산화탄소 소화설비는 우수한 성능 및 높은 경제성으로 인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고농도 이산화탄소로 인한 질식사고가 빈번히 발생하여 안전문제가 항상 지적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하여 선박 내 압축기실의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화재 진압 특성을 예측하고, 이산화탄소 소화설비로 인한 질식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2중 안전 제어기법을 제시하여, 이산화탄소 소화설비의 안전을 도모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로는 4가지 시나리오를 선정하여, 화재발생 후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작동으로 인한 열발생률 변화, 온도변화, 이산화탄소 농도변화, 산소 농도변화 및 화재진압 특성을 고찰하였으며, 방호구역 내 환기팬 용량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의 위험성 및 적절한 환기시스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bon dioxide extinguishing systems are broadly used for onshore and offshore fire accidents because of excellent performance and low cost. However, there is risk with carbon dioxide systems, which have caused many injuries and deaths by suffocation associated with industrial and marine fire protec...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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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육상 및 선박엔진에서의 이산화탄소 소화설비에 대한 실험 및 수치해석 기존연구(3-5)와는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선박 내 압축기실(6)에서의 CO2 소화설비를 이용한 소화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화재 진압 특성을 수치적으로 예측하기 위하여 Fire Dynamic Simulator(FDS)를 사용하여 전산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CO2 소화설비에 의한 질식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CO2 소화설비 제어기법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5 m 두께의 차단벽을 두었다. 방호구역 내부에는 외기를 공급하는 단면적 1.5 × 1.5 m2의 팬 환기구와 2개의 1 × 1m2 개구부롤 통해 환기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3개의 압축기 중 중앙 압축기로 유입되는 프로판가스 관에서 단면적 0.25 ×0.25 m2의 누출로 인한 화재발생을 가정하였다.
  • 더욱 큰 위험성은 이산화탄소의 직접적인 흡입에 따른 인체의 영향이다. Table 2는 2000년 미국환경보호국 보고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산화탄소 흡입에 따른 위험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 농도 2% 미만을 안전 영역으로 가정하고 선박 압축기실의 이산화탄소 소화설비에 의한 화재 진압 후 안전농도 달성 여부를 조사하였다.
  • 더욱 큰 위험성은 이산화탄소의 직접적인 흡입에 따른 인체의 영향이다. Table 2는 2000년 미국환경보호국 보고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산화탄소 흡입에 따른 위험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 농도 2% 미만을 안전 영역으로 가정하고 선박 압축기실의 이산화탄소 소화설비에 의한 화재 진압 후 안전농도 달성 여부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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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2 소화설비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육상 및 해상에서 일어나는 화재를 진압하기 위한 가스계 소화설비 중 이산화탄소 소화설비는 우수한 성능 및 높은 경제성으로 인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고농도 이산화탄소로 인한 질식사고가 빈번히 발생하여 안전문제가 항상 지적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하여 선박 내 압축기실의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화재 진압 특성을 예측하고, 이산화탄소 소화설비로 인한 질식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2중 안전 제어기법을 제시하여, 이산화탄소 소화설비의 안전을 도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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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H. Hwang, G. S. Chung and D. I. Kang, "3D Fire Simulation Manual for a Engineer of the Elementary and Intermediate Level", Dong-hwa Technology, Korea (2008). 

  2.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Fire Safety Systems (FSS) Code: International Code for Fire Safety Systems", IMO Publication, UK (2007). 

  3. D. S. Kim, J. H. Kwark, D. S. Kang and B. S. Son, "Development of Fire Extinguishing System Suitable for Unmanned Engine Room of a Small Ship",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0, No. 3, pp. 96-100 (2006). 

  4. H. K. Jeon, Y. S. Choi and J. T. Park, "The Effects of the Area of Openings on the Performance of a $CO_2$ Extinguishing System - The CFD Simulations of the Oil Surface Fire in a Machine Room -",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2, No. 1, pp. 1-9 (2008). 

  5. S. M. Lee, S. W. Moon and S. H. Ryu, "A Study on Verifying the Reliability of $CO_2$ Fire Extinguishing Systems through the Direct Discharge Test", Proceedings of 2012 Spring Annual Conference,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pp. 155-158 (2012). 

  6. K. Moon, S. R. Song, J. Ballesio, G. Fitzgerald and G. Knight, "Fire Risk Assessment of Gas Turbine Propulsion System for LNG Carriers", Journal of Loss Prevention in the Process Industries, Vol. 22, 908-914 (2009). 

  7. NFSC 106, "National Fire Safety Code for Carbon dioxide Extinguishing Systems" (2015). 

  8.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Carbon Dioxide as a Fire Suppressant: Examining the Risks", Report EPA430-R-00-002, Air and Radiation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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