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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 비교
A Comparison of the Nurses Image according to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4, 2017년, pp.342 - 349  

강미란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정경숙 (부산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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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 정도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C시 소재 일 간호대학 학생 400명에게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4년 9월 2일부터 9월 9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 program을 이용하여 ${\chi}^2$-test로, t-test, ANOVA, ANCOVA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사 이미지 정도는 임상실습 경험군 평균평점 $3.5{\pm}0.5$, 임상실습 미경험군 평균평점 $3.7{\pm}0.5$로 두 군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4750.2, p<.001). 또한 간호사 이미지 하위영역의 전통적 이미지(F=3631.5, p<.001), 사회적 이미지(F=2872.5, p<.001), 전문적 이미지(F=4022.9, p<.001), 개인적 이미지(F=1812.9, p<.001) 모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후 간호사 이미지를 높이기 위하여 임상현장과 간호대학 뿐 만 아니라 간호사의 독자적 업무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nurses' image perceived by two group of nursing students as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and non-clinical practice experience. This study used 400 questionnaires from nursing students in C city to collect data from September 2 to September 9, 2014 The data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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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경험 유무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 정도를 비교하여 확인함으로써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높일 수 있는 간호교육과 임상실습교육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를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 지역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경험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를 비교하여 미래의 간호사로서 보다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시도되었다. 본연구 결과 임상실습 경험군과 임상실습 미경험군의 간호사 이미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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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왜곡되거나 부정적인 간호사 이미지는 어떠한 문제를 초래하는가? 이렇듯 간호학문의 눈부신 발전과 변화되는 사회 속에서 간호사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는 도덕성과 윤리성, 나이팅게일과 백의의 천사 같은 전통적인 인식은 긍정적인 편이나 사회적 지위와 자율성, 독자적인 역할 측면의 이미지는 상대적으로 낮고 의사의 보조 역할과 같은 정형화된 부정적인 이미지로 존재하고 있다[3][4]. 이처럼 왜곡되거나 부정적인 간호사 이미지는 일반인들에게 간호교육이나 간호 실무에서 간호사의 위상과 역할에 관한 잘못된 지식을 주게 되며 간호 수요를 억제하게 되고 간호 전문직 발전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며, 나아가서는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에도 지장을 가져올 수 있다[5]. 그러므로 바람직한 간호사 이미지 정립은 간호대상자들에게 보다 향상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게 함으로 간호의 역할이 확대되어 가는 현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점이라 생각된다[6].
바람직한 간호사 이미지 정립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듯 간호학문의 눈부신 발전과 변화되는 사회 속에서 간호사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는 도덕성과 윤리성, 나이팅게일과 백의의 천사 같은 전통적인 인식은 긍정적인 편이나 사회적 지위와 자율성, 독자적인 역할 측면의 이미지는 상대적으로 낮고 의사의 보조 역할과 같은 정형화된 부정적인 이미지로 존재하고 있다[3][4]. 이처럼 왜곡되거나 부정적인 간호사 이미지는 일반인들에게 간호교육이나 간호 실무에서 간호사의 위상과 역할에 관한 잘못된 지식을 주게 되며 간호 수요를 억제하게 되고 간호 전문직 발전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며, 나아가서는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에도 지장을 가져올 수 있다[5]. 그러므로 바람직한 간호사 이미지 정립은 간호대상자들에게 보다 향상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게 함으로 간호의 역할이 확대되어 가는 현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점이라 생각된다[6].
간호대학생들이 가지는 간호사 이미지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간호대학생들이 가지는 간호사 이미지는 처음에는 일반인과 차이가 없는 비슷한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간호교육을 받으면서 간호에 대한 관점이 변하게 되고, 점차적으로 간호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 신념, 가치 윤리적 표준 등을 자기 이미지와 행동의 일부로 내면화하여 받아들이게 된다. 실제적으로 간호대학생들은 간호사가 숙련된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소유하고 있으며 가치 있고 보람 있는 일을 하며 직업에 대하여 긍지를 가지는 등의 전문적 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높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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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최정, 하나선, "간호학생이 지각한 간호사 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전문직사회화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5권, 제1호, pp.54-63, 2009. 

  2. 박성애, 엄영란, 정면숙, 정순영, 최경숙, "간호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Q방법론 적용," 서울대학교 간호학 논문집, 제6권, 제1호, pp.13-23, 1992. 

  3. M. Takase, E. Kershaw, and L. Burt, "Does public image of nurses matter?," J Prof Nurs, Vol.18, No.4, pp.196-205, 2002. 

  4. 박진희, 일반, 편입 및 RN-BSN과정별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 비교, 전남대학교대학원, 2012. 

  5. 양일심, "간호사이미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제4권, 제2호, pp.289-306, 1998. 

  6. 정명숙, "병원의 내부마케팅 제고를 위한 간호사 이미지 비교 연구 : 병원내부, 외부고객을 중심으로," 임상간호연구, 제9권, 제2호, pp.68-80, 2004. 

  7. 윤지예, 중환자실 간호사가 인식하는 간호사 본인의 이미지,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8. 조헌하, 김남희,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간호전문직관, 간호사 이미지, 간호전문직업성 핵심요소간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pp.548-557, 2014. 

  9. 박미화, 양진주,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간호사 이미지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제8권, 제1호, pp.107-121, 2002. 

  10. E. G. Sobel, "Self-actualization and baccaculeate nursing student's response to stress," Nurs Res, Vol.29, No.4, pp.352-360, 1978. 

  11. 이정애, "간호대학생의 전문적 자아개념과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 간호행정학회지, 제10권, 제3호, pp.325-334, 2004. 

  12. 성지아, 염은이, 도영숙,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798-809, 2014. 

  13. 이순희, 김숙영, 김정아, "간호학생의 간호이미지와 임상실습만족도," 간호행정학회지, 제10권, 제2호, pp.219-231, 2004. 

  14. 김세은, 오승은, 임희진, 김미정, 김주희, 유지선, 신지애, 한마음, 김문실, "간호학생이 인지하는 간호사이미지," 이화간호학회지, 제36권, pp.115-136, 2002. 

  15. 강현숙, 김원옥, "첫 임상실습이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기본 간호학회지, 제9권, 제3호, pp.379-387, 2002. 

  16. 김귀분, 김혜숙, 이경호, "간호사의 업무갈등," 대한간호학회지, 제31권, 제3호, pp.492-505, 2001. 

  17. 김명애, 남승희, 김효은, "임상실습 초기와 종료후의 임상실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인식 변화," 기본간호학회지, 제11권, 제1호, pp.21-30, 2004. 

  18. 서은희,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 이미지," 간호행정학회지, 제15권, 제4호, pp.610-616, 2009. 

  19. 김미향, 노영희, 서해숙, "간호학생의 간호사 이미지,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최신의학, 제45권, 제3호, pp.41-52, 2002. 

  20. http://www.koreanurse.or.kr/ 

  21. http://kabone.or.kr/kabon02/index.php 

  22. http://www.koreanurse.or.kr/board/board.php?boardnewspaper 

  23. 김윤정,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전문간호사 이미지에 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pp.224-234, 2014. 

  24. 김양이, 신은정, "사회복지사와 간호사의 전문직 정체성 비교 연구," 임상사회사업연구, 제10권, 제1호, pp.23-4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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