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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실버 소비자의 소매업태 속성평가 및 소비자만족도 연구: 백화점과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Retailing Attribute Evaluation and Satisfaction of New Silver Consumers: Focus on Department Stores and Traditional Market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6, 2015년, pp.619 - 628  

김수민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  이승신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by boomers who have rebuilt the Korean economy over the last half a century are now transitioning into a silver generation who are over 65 years of age. New silver consumers are qualitatively and quantitatively different from the previous generation and are considered to be 'the single most consu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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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뉴실버 소비자들의 쇼핑가치유형을 파악하고, 뉴실버 소비자의 소매업태별 속성평가 요인별 수준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뉴실버 소비자의 소매업태에 대한 만족도의 요인별 수준을 알아보고 사회경제적 변수, 쇼핑가치, 소매업태에 대한 속성평가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도 파악하고자 한다.
  • Westbrook과 Black [21]은 소비자 만족이란 구매한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경험에 대해 소비자가 보이는 정서적 반응이라고 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매업태에 대한 소비자만족도란 백화점 및 전통시장 등의 소매업태를 이용한 후 갖게 되는 느낌 및 정서적인 반응으로 보았다. 전통시장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는 이용만족도인 가격, 품질, 신뢰도, 친절/서비스와 시설만족도인 위생/편의시설, 교통/접근성, 주차시설 등으로 유형을 구분하였다[4].
  • 본 연구는 뉴실버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소매업태별 속성평가를 파악하여 소매점포 관리자들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제공할 것이다. 또한 뉴실버 소비자들의 소매업태별 만족도가 낮은 요인을 개선시키는 자료로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뉴실버 소비자들의 쇼핑가치유형을 파악하고, 뉴실버 소비자의 소매업태별 속성평가 요인별 수준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뉴실버 소비자의 소매업태에 대한 만족도의 요인별 수준을 알아보고 사회경제적 변수, 쇼핑가치, 소매업태에 대한 속성평가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뉴실버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소매업태별 속성평가를 파악하여 소매점포 관리자들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제공할 것이다. 또한 뉴실버 소비자들의 소매업태별 만족도가 낮은 요인을 개선시키는 자료로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뉴실버 소비자의 소매업태 속성평가 및 소비자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지역은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만 50-64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백화점과 전통시장을 이용해 본 뉴실버 소비자를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 Ahn과 Lee [1]의 연구에서는 쇼핑 가치는 의도한 결과를 획득하기 위한 일련의 행동으로부터 나타나는 실용주의적인 결과물과 쾌락주의적인 반응 모두를 포함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고 했다. 본 연구에서는 뉴실버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치에 따라 소매업태의 선택에 대한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쇼핑 가치를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로 나누어서 연구하려고 한다.
  • 이처럼 뉴실버 소비자는 학력, 소득, 소비자수준의 상승으로 자기실현 욕구를 표출하는 등 다변화와 개성화가 두드러져 구매력 있는 소비자이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청[20]의 자료를 기초로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만 65세 이상의 노인은 제외하고 머지않은 장래에 곧 노인이 될 50세 이상에서 64세 까지의 소비자를 뉴실버 소비자로 간주하고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뉴실버 소비자 중 백화점 이용자와 전통시장 이용자를 구분하여 소매업태별 쇼핑가치, 속성평가, 그리고 소비자만족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아울러 소비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뉴실버 소비자들의 백화점 및 전통시장 이용 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첫째, 뉴실버 소비자의 쇼핑가치의 유형에 따른 수준을 파악하고 둘째, 백화점과 전통시장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뉴실버 소비자의 소매업태에 대한 속성평가 수준을 비교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뉴실버 소비자의 소매업태별 만족도 수준을 비교분석하며, 넷째, 뉴실버 소비자의 소매업태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변수들을 각각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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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법 상 노인의 정의는?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20], 현행법 상 만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정의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만 65세 이상의 노인은 제외하고 머지않은 장래에 곧 노인이 될 50세 이상에서 64세 까지의 예비 실버 소비자를 뉴실버 소비자로 간주하고자 한다
2018년 실버산업의 시장 규모 전망은 어떠한가? 뉴실버 소비자는 이전 세대와는 질적·양적으로 확연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어, ‘단일 최대 소비 주도층’이라 할 수 있다.Hyundai Research Institute [3]에 따르면 2002년 6조 3,820억원에 달했던 실버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0년 22조원을 넘어섰으며, 오는 2018년에는 84조원에 이를 전망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뉴실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가치, 욕구 등을 파악하여 고령화에 따른 소비구조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해 나가야할 필요성이 있다[23].
실속을 챙기는 뉴실버 소비자의 현황을 할 수 있는 조사 결과는? 반면 실속을 챙기는 뉴실버 소비자도 증가되었다. Korea National Council of Consumer Organizations [12]에서 전통시장 이용소비 실태를 조사한 결과 50대(36.9%)의 한 달 이용횟수는 1-3회(39.4%)로 많은 50대 소비자가 전통시장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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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Ahn, K. H., & Lee, H. N. (2011). The effect of perceived shopping value dimensions on attitude toward store, emotional response to store shopping, and store loyalty. Asia Marketing Journal, 12(4), 137-164. 

  2. Chun, G. S. (2004). A study on the effects of attributes in retail selection of consumers: Focused on the comparison in retai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Jeonju University, Jeonju, Korea. 

  3. Hyundai Research Institute. (2011). Excavation of new growth industry: Current status and prospects of the silver industry. Retrieved September 6, 2011, from http://hri.co.kr/board/reportView. asp?numIdx17913&firstDepth1&secondDepth2 

  4. Jeon, Y. S. (2005). A study on the users satisfaction level of traditional market in HongSeong a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Korea. 

  5. Jung, N. H., Kim, N., & Sung, I. (2006). A study on consumer's choice factors for retailer shops: Focused on traditional market, super supermarket and discount store in Daejeon, Korea. Th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4(2), 41-64. 

  6. Kim, G. H. (2010). A study on the application development possibility and general idea of meditainment digital contents for dementia preven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7. Kim, I. H. (1998). Study on the trend of department store use of Kwangju area customers and analysis of department store im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8. Kim, S. (2006). The effect of retailing factors' evaluations and the perceived shopping value to the satisfaction in middle and low price cosmetic retail stor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9. Kim, S. E. (2007).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purchase of elderly consumer according to lifestyle type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14(1), 113-128. 

  10. Kim, T. Y. (2003). A case study on CRM marketing of retail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11. Kim, Y. I., & Na, Y. J. (2008). Climbing sportswear purchase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silver consumer age.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1(2), 181-191. 

  12. Korea National Council of Consumer Organizations. (2012). Consumption and conscious use of traditional market research. Retrieved September 23, 2012, from http://www.consumer.or.kr/ 

  13. Lee, H. J., Chu, H. Y., Oh, S. E., Kim, N. K., Kim, H. M., Yang, S. M., et al. (2011). A study of emotional color communication for new silver gener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4(2), 287-298. 

  14. Lee, J. S. (2010). A study of customers' purchasing behavior of the health care textile design products: Focusing on new silver gener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2). Retrieved June 21, 2012, from http://www.mw.go.kr/front_new/index.jsp 

  16. Moon, S. C. (2004). A study on effects of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s per attribute variances in retail store: Focused on kitchenware sto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Korea. 

  17. Park, J. Y., Kwon, S. G., & Oh, S. J. (1999). Influential factors on customers' purchasing intentions of private brand apparel.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4(2), 59-74. 

  18. Park, Y. J. (2009). Choice of dining-out places and satisfaction of the senior consum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19. Shin, H. B., Lee, G. L., & Im, S. J. (2003). A study on middle-upper class older female consumer's lifestyle characteristics and purchasing behavior of clothing. Journal of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23(4), 1-16. 

  20. Statistics Korea. (2009). Retrieved June 20, 2014, from http://kostat.go.kr/ 

  21. Westbrook, R. A., & Black, W. C. (1985). A motivation-based shopper typology. Journal of Retailing, 61(1), 78-103. 

  22. Xu, J. (2013). A study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o masstige product: A comparison between the South Korea and Chinese consum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3. Yun, D. H. (2010). Effect of the e-marketing strategies of the domestic silver indust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4. Yun, S. H. (2012). Satisfaction according to recognition and purchasing behaviour of women consumers for SPA brands cloth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5. Yun, W. G. (2010). The shopping propensity of silver consumers and new silver consumers and a comparative appraisal of the quality of store serv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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