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규칙을 이용한 가구별 소비 트렌드의 상관분석
Correlation Analysis According to Consumption Trend using Association Rule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5 no.1, 2015년, pp.105 - 111  

최정아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  정용규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올해 초 통계청에서 발표한 '한국 사회동향 2012'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을 기준으로 한국의 1인 가구가 전체 가구 중 23.9%로 4인 가구의 22.5%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1년까지 가장 많던 2인 가구를 제쳤다. 금융업계와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인 가구는 25.3%로 총 453만 9,000가구 이상으로 추정된다. 즉 우리나라의 네 가구 중 한 가구는 1인 가구인 셈이다. 더 나아가 통계청의 '2010~2035년 장래 가구 추계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35년 1인 가구가 세 가구 중 한 가구로 해당되는 상황인 34.3%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1인 가구의 증가원인은 혼인율 감소, 이혼율 증가, 저 출산, 고령층의 증가 등으로 간추려 나타낼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1인 가구는 증가 추세이다. 2011년 기준으로 1인 가구는 2억 4200만 가구로 그 비율이 13%에 달했고 중국과 미국의 1인 가구 비율은 30%에 달하며 스웨덴, 노르웨이, 필리핀, 덴마크는 전체 가구의 약 40% 수준까지 이른다. 현재까지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상승하는 것으로 볼 때 이를 뛰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정부에서는 1인 가구 급증을 주시하며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이런 내용을 통계수치로 나타낸 자료를 통해 1인 가구의 특징을 알아낼 수 있다. 또한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1인 가구와 소비트렌드 사이간의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미래의 소득수준에 따른 1인 가구의 증가율을 예측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Korea Social Trends 2012 report presented in National Statistical Office, based on 2010, single-person household out of all households in Korea ratio is 23.9%, not only this ratio is beyond a family of four's ratio (22.5%) but also overtake couple-person household. Last year, accord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2단계로 통계청에서 발표한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 평균 가계수지 데이터 중 2인 이상 가구 데이터 자료를 전 처리 과정을 통해 제외한 후 1인 가구를 기준으로 가구주연령,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등을 제외하여 분석한다.
  • 본 연구 프로젝트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방법은 통계청에서 얻은 가구 주의연령/가구유형/가구원수별 추계가구(전국) 데이터와 전국 1인 이상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가계수지를 이용한다.
  • 상관분석은 두 변수의 공분산으로부터 상관계수를 구하고 유의성을 검정한다. 상관계수는 단위가 없어 두 변수 사이에 상관 정도만을 나타낸다.
  • 우선 통계청에서 얻은 가구 수의 연령/가구유형별/가구원수별 추계가구-전국 데이터를 EXCEL에 상관분석을 이용해서 서로간의 상관도를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 본 데이터는 통계청에서 얻은 가구주의 연령/가구 유형/가구원수별 추계가구-전국 데이터로서 연령별로 가구분포 비율을 쉽게 알 수 있으며 1인, 2인, 3인, 4인 가구로 나누어 각 가구의 특징을 인구수로 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관계수가 어떠한 경우에 상관이 강한가? 상관계수는 단위가 없어 두 변수 사이에 상관 정도만을 나타낸다. 상관계수(-1≤r≤1)가 -1이나 +1에 가까울수록 상관은 강하고 0에 가까울수록 상관은 약하다. 상관분석을 하는 두 변수는 모두 독립변수이다.
1인 가구란? 최근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심지인 서울의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절반에 육박하고 네 가구 중 한 가구는 1인 가구인 꼴로 나타났다. ‘1인 가구’란 말 그대로 가구원이 한명인 사람 혹은 규모를 말한다.
1인 가구의 증가는 특히 어떤 문화 전반에 바람을 불러 일으켰는가? 시간에 따른 국민들의 소득향상 뿐만 아니라 경제 자립도증가, 초혼 연령 등이 높아지면서 1인 가구의 증가는 곧 경제, 문화, 사회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가 되었다. 특히 주택, 가전, 외식등 다양한 문화 전반에 걸쳐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런 문화들은 사람들의 소비성향에 반영되는데 소비트렌드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4대 1인 가구 소비트렌드 (2012), 삼성 경제 연구소 SERI 경영노트, 제159호. 

  2. 김수연 (2006),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연관용어 집합 생성에 관한 연구. 

  3. 안경찬, 문창배, 김병만, 신윤식, 김현수 (2012), "연관규칙 분석에 기초한 POS 데이터 분석시스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17(5), 9-17. 

  4. 통계청(KOSIS) http://kosis.kr/abroad/abroad_02List.jsp.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