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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활용한 ADS-B와 TCAS의 탐지 성능 비교
Detection Performance Comparison of ADS-B and TCAS Using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9 no.6 = no.75, 2015년, pp.465 - 472  

소준수 (한서대학교 항공시스템공학과) ,  구성관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항공레저산업학과) ,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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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AS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의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각종정보를 송신해주는 센서의 성능이 향상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성능향상을 위해 기존에 사용 중인 레이더와 같은 센서를 대신하여 차세대 항공관제시스템인 ADS-B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를 적용하였다. 또한 ADS-B에서 초정밀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보정시스템인 SBAS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의 정보를 사용하여 향상된 위치정확도를 TCAS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가정하고 TCAS와 ADS-B를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이러한 ADS-B의 도움을 받는 TCAS 장비는 사전에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여 CPA (closest ponit of approach)를 계산할 수 있고 불필요한 RA (resolution advisory) 동작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고, 또한 조종사의 업무로드 감소와 불필요한 RA동작이 줄어듦에 따른 연료소비나 시간 등에 대한 장점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TCAS it should improve the performance of the sensor, which transmits a variety of information. In this paper,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the existing radar sensors such as being used in behalf of the next generation air traffic control system, ads-b the ap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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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SBAS를 이용하는 ADS-B의 데이터를 TCAS에 접목시킴으로서 향상된 TCAS의 성능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현재 항공기 운항에 크게 대두되고 있는 문제는 항공기간의 이격거리를 줄여 항로에 더욱 많은 항공기를 운항시키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ACAS-X의 개발에 앞서서 TCAS와 SBAS의 위치정확도를 가지는 ADS-B의 융합으로 기존의 TCAS에서 추가적인 하드웨어나 장비의 교체없이 소프트웨어만을 이용하여 더 나은 위치정확도 향상, 탐색거리 확장 그리고 서브데이터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여 실용 가능한 향상된 TCAS 운용 로직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5. concept of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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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S-B의 장점은? 이 시스템은 디지털 데이터 링크를 통하여 동작 상태(수평, 수직위치, 속도) 및 기타 항공기 정보를 주기적으로 방송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ADS-B는공역이용을 개선하고 구름이나 시정에 의한 제한사항을 완화 시키며, 항공 관제 기능을 향상시키고, 항공기 충돌의 방지를 통해 안전 비행을 유도하는 데 사용되고 레이더 효과가 없거나 이용할 수 없는 상공에서 적당하고, 효과적인 감시를 제공한다. 간단한 수신 장치만으로 항공기위치를 탐지할 수 있어 고가의 레이더설치가 곤란했던 4,000∼10,000 ft 이하의 저고도 공역도 레이더와 유사한 관제가 가능하며 5∼12 초 레이더 탐지 간격에 비해 ADS-B는 1 초 간격 탐지로도 정확도 개선이 가능하다[6].
TCAS의 종류는? 1981년에 항공기간 충돌을 피하기 위한 프로그램부터 출발 하였으며 이 장비는 반드시 상대방이 transponder를 장착하고 있어야 한다. TCAS에는 크게 TCAS I, TCAS II 그리고 현재 개발중인 TCAS III, TCAS IV, TCAS X가 있다. TCAS I은 최초로 사용된 기술로 다른 항공기에 대한 상대적인 위치와 고도만 알려준다.
ADS-B란 무엇을 통하여 어떤 정보를 보여주는가? ADS-B는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의 약자로 일종의 감시시스템을 의미한다. 이 시스템은 디지털 데이터 링크를 통하여 동작 상태(수평, 수직위치, 속도) 및 기타 항공기 정보를 주기적으로 방송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ADS-B는공역이용을 개선하고 구름이나 시정에 의한 제한사항을 완화 시키며, 항공 관제 기능을 향상시키고, 항공기 충돌의 방지를 통해 안전 비행을 유도하는 데 사용되고 레이더 효과가 없거나 이용할 수 없는 상공에서 적당하고, 효과적인 감시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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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H. Go, A performance analysis on collision avoidance systems (TCAS and ADS-B), master's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Gyeongsangnam-do, Korea, Feb. 2009. 

  2. Eurocontrol, "ACAS X - the future of airborne collision avoidance," NETALERT Newsletter issue 17, June. 2013. 

  3. S. S. Lim, “A proposal for domestic implementation policy of next generation ACAS system,” The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18, No. 1, pp. 1-6, Feb. 2014. 

  4. K. Y. Hong, D. H. Kim, and K. R. Oh, “Study on the ADS-B operational effectiveness through flight test,”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1, No. 2, pp. 137-145, June. 2007. 

  5. D. W Burgess, S. I. Altman, and M. L. Wood, “TCAS: Maneuvering Aircraft in the Horizontal Plane,” The Lincon Laboratory Journal, Vol. 7, No. 2, pp. 295-312, 1994. 

  6.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DO-242A,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for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ADS-B)," June. 2002. 

  7. C. S. Sin, J. H. Kim, and J. Y. Ahn "Technical Development Trends of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9, No. 3, pp. 74-85, June. 2014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 research of standard on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an aircraft air collision avoidance system(TCAS-II)",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Korea, Dec. 2012. 

  9. RTCA SC-186,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for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Broadcast. RTCA Paper No. 007-98/TMC-308. Jan. 1998. 

  10. RTCA SC-147,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II (TCAS II) Airborne Equipment," RTCA/DO-185, Dec. 1997. 

  11. Honeywell Aerospace, CAS 100 Traffic Surveillance System, Honeywell, 1944 E. Sky Harbor Circle Phoenix, AZ 85034, C61-0811-000-000, pp.1-4 Apr.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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