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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S-B 시스템 상태 감시 및 원격 제어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Remote Status Monitor and Control System for an ADS-B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8 no.4 = no.67, 2014년, pp.325 - 333  

장은미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송인성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윤완오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최상방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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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S/ATM을 구성하는 감시 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ADS-B는 항공기와 항공기 간의 정보 교환을 통해 기존의 레이더 감시 시스템을 보완 및 대체할 수 있다. ADS-B를 지상 항공 교통 관리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하는 지상 ADS-B 시스템은 항공기와 ADS-B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지상장비, ADS-B/TIS-B/FIS-B 서버 등 다양한 장비가 필요하며 이들 장비는 네트워크 기반의 분산 시스템 형태로 구성된다. 따라서 지상 ADS-B 시스템의 분산된 장비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원격에서 지상 ADS-B 시스템을 구성하는 장비들의 상태를 감시하고 제어 할 수 있는 상태 감시 및 원격 제어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 기반 상태 관리 프로토콜인 SNMP를 이용하여 지상 ADS-B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장비의 상태를 감시하고 제어할 수 있는 ADS-B 시스템 상태 감시 및 원격 제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DS-B system, which is a critical technology in surveillance area of the CNS/ATM, can replace or compensate a conventional radar based surveillance system through the communications among aircrafts. An ADS-B ground system which is to use the ADS-B on the ground air traffic management system con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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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 기반 상태 관리 프로토콜인 SNMP를 이용한 ADS-B 시스템을 위한 상태 감시 및 원격 제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지상 ADS-B 시스템을 구성하는 다양한 종류의 장비를 감시하고 제어하기 위해서 ADS-B 시스템 상태 감시 및 원격 제어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SNM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이더넷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다양한 장비의 상태를 감시하고 운영에 필요한 제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절에서는 4절에서 설계한 ADS-B 시스템 상태 감시 및 원격 제어 시스템을 구현하고 실험 결과를 보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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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NS/ATM이란 무엇인가?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항공 교통량을 수용하고, 항공 운항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증가시키고자 데이터 통신기술 기반의 CNS/ATM (communication navigation surveillance/air traffic management)을 연구해 왔다. CNS/ATM은 항공 교통 관리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한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통신, 항법, 감시 시스템으로 정의된다[1],[2].
지상 ADS-B 시스템이 통합 원격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안전한 항공 교통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리자는 ADS-B 시스템을 구성하는 장비의 상태를 파악하고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지상 ADS-B 시스템은 네트워크 기반의 분산 시스템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구성 장비를 서로 다른 장소에 배치하고 운영할 수 있다. 그리고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장비는 관리자에게 장비의 현재 상태와 장비의 운영에 필요한 파라미터를 정의하고 이를 관리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이런 조건에서 지상 ADS-B 시스템은 구성하는 모든 장비의 상태를 파악하고 운영 상황에 맞게 제어할 수 있는 통합 원격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
지상 ADS-B 시스템의 구성은? ADS-B를 지상 항공 교통 관리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하는 지상 ADS-B 시스템은 ADS-B 지상장비, ADS-B 서버, TIS-B 서버, FIS-B 서버로 구성된다. 그림 1은 제안하는 시스템을 적용한 지상 ADS-B 시스템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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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NS/ATM Ground Station and Service Status Reports, European Air Traffic Management, Brussels, Belgium, SUR.ET1.ST05.2000-STD-16-01, Mar. 2009. 

  2. H. S. Jun, D. M. Kim and C. H. Yeom, "Analysis of CNS/ATM technology trend,"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8, No. 2, pp. 113-123, Dec. 2010. 

  3.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for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ADS-B),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RTCA/DO-242A, Jun. 2002. 

  4. FITS Generic ADS-B, TIS-B and FIS-B Syllabus Version 1.0,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Jan. 2009. 

  5. William Stallings, SNMP, SNMPv2, SNMPv3, and RMON1 and 2, 3rd ed. Boston, MA: Addison Wesley, 1999. 

  6.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 Broadcast(TIS-B),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RTCA/DO-286A, Apr. 2005. 

  7.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for Flight Information Service - Broadcast(FIS-B),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RTCA/DO-267A, Apr. 2004. 

  8. Management Information Base for Network Management of TCP/IP-based internets: MIB-II,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RFC 1213, Mar. 1991. 

  9. Qt [Internet]. Available: http://qt.digia.com/. 

  10. Host Resources MIB,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RFC 2790, Mar. 2000. 

  11. WebNMS SNMP Agent Toolkit C [Internet]. Available: http://www.webnms.com/cag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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