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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9 no.6 = no.75, 2015년, pp.552 - 557
황현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진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윤준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표경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일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종성 (코드넥스)
Recent performed by recognizing a user's location, various services have been tailored focus on short-range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y. A beacon in which is attracting attention as next-generation technology. Beacon is a terminal by utilizing the frequency of the non-audible area can not be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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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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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콘이란 무엇인가? | 사용자의 정확한 위치를 인식하여 이루어지는 다양한 서비스가 최근에는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들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비콘(beacon)은 블루투스 저에너지(BLE; bluetoth low energy) 통신규약에 근거하여 BLE 신호와 연동해 GPS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송수신하는 무선통신기술이다. 원래 선박이나 항공기 등의 위치 확인이나 운행 상의 안전을 돕기 위해 설치되던 신호 장치였다. | |
BLE란 무엇인가? | 원래 선박이나 항공기 등의 위치 확인이나 운행 상의 안전을 돕기 위해 설치되던 신호 장치였다. BLE는 기존 블루투스 대비 전력 사용량을 크게 줄여 적은 배터리 용량으로도 수개월 이상 동작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로 소형화가 가능하고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므로 디바이스에 대한 비용 부담이 다른 기술에 비해 적으므로 실내의 많은 매장에 설치되어야 하는 비콘의 기반 기술로 적합합니다[1]. | |
비콘의 동작원리는? | 비콘 디바이스는 자신의 신호 도달 거리 내로 스마트 폰을 가진 사람이 접근하면 특정 ID 값을 전송한다. 스마트 폰 애플리케이션은 이러한 값을 인식하여, 서버로 전송한다. ID 값을 가지고 있는 서버는 전송된 값과 비교하여 위치를 확인한다. 그 후 해당 위치에 설정된 이벤트나 서비스 정보를 스마트 폰으로 전송한다.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
T. Y. Ka, S. W. Jo, J. H. Park, S. S. Shin and J. M. Chung, “Analysis of BLE beacon device's industrial trend and possible problem,” Korea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6, No. 1, pp. 199-200, 2015.
G. C. Lee, S. I. Kim and S. M. Hwang, "O2O sales platform using ICT and location-based technology," in 2015 Korea Computer Congress, Jeju; Korea, pp. 401-403, 2015.
D. K. Kim, “O2O(online-to-offline) trends and implications,”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Vol. 26, No. 22, pp. 1-20, 2014.
Y. J. Moon, H. C. Choi, Y. R. Jang and S M. Lee, "O2O web site design considering user's shopping values," in 2015 Korea Contents Society Spring General Conference, Busan; Korea, pp. 363-364, 2015.
H. J. Kim and B. J. Choi, "O2O-based social media marketing method for word-of-mouth effect: Focused on the analysis of case studie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7, pp, 403-41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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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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