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uberculosis-related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socio-demographic and health-related factors. Methods: 198 male and 188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in M city were recruited for the survey. I...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uberculosis-related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socio-demographic and health-related factors. Methods: 198 male and 188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in M city were recruited for the survey. Independent sample t-test, One-way ANOVA and $Scheff{\acute{e}}^{\prime}s$ 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were performed to examine factors associated with tuberculosis-related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Results: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s to questions testing tuberculosis-related knowledge was very low, 33%. The mean scores of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were 3.02 and 2.90 out of 4 (highest score), respectively.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d experiences of health education or tuberculosis-related education showe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than their counterparts in all factors -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Parental education, academic achievement, smoking, sleeping time, infectious disease education, and source of tuberculosis information were associated with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Knowledge about tuberculosis ha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Conclusion: The level of tuberculosis-related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was very low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addition, school health education was highly related to a higher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regarding tuberculosis. Therefore, to intensify students' preventive behaviors against tuberculosis and other infection diseases, sustainable school health education should be provided for middle school students who are at risk of developing tuberculosis.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uberculosis-related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socio-demographic and health-related factors. Methods: 198 male and 188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in M city were recruited for the survey. Independent sample t-test, One-way ANOVA and $Scheff{\acute{e}}^{\prime}s$ 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were performed to examine factors associated with tuberculosis-related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Results: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s to questions testing tuberculosis-related knowledge was very low, 33%. The mean scores of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were 3.02 and 2.90 out of 4 (highest score), respectively.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d experiences of health education or tuberculosis-related education showe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than their counterparts in all factors -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Parental education, academic achievement, smoking, sleeping time, infectious disease education, and source of tuberculosis information were associated with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Knowledge about tuberculosis ha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Conclusion: The level of tuberculosis-related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was very low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addition, school health education was highly related to a higher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regarding tuberculosis. Therefore, to intensify students' preventive behaviors against tuberculosis and other infection diseases, sustainable school health education should be provided for middle school students who are at risk of developing tuberculo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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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결핵감염의 예방적 접근이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결핵에 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수준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특성들을 파악함으로써 중학생의 결핵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관심대상에서 제외된 중학생을 대상으로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수준을 확인하고 이와 관련된 특성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수준은 매우 낮았으며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와 관련된 요인은 ‘학교보건교육’과 ‘결핵 관련 학교보건교육’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결핵 감염 및 발생의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중학생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와 이와 관련된 특성을 파악하여 결핵예방 교육의 필요성의 근거 및 효과적인 결핵예방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수준을 파악하고 지식, 태도 예방행위 관련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단면적 서술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예방행위의 수준을 파악하고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건강 관련 특성에 따른 결핵 관련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결핵예방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적인 결핵예방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일반 보건교육, 감염병 및 결핵교육의 경험은 있는지를 묻는 문항에는 ‘예’, ‘아니오’의 응답이 주어졌다. 결핵 관련 정보 획득경로 및 주위 결핵 환자 유무 등은 기존 문헌을 토대로 선택 문항을 구조화된 설문지에 제시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결핵 관련 지식도구는 역학 및 감염경로 14문항, 결핵예방 검진 5문항, 치료 관련 지식 5문항, 잠복결핵 및 관리 3문항, 결핵증상 3문항으로 총 3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지식을 묻는 문항에 대해 맞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그렇다’, 오답이라고 생각하면 ‘아니다’, 그 외 정답을 모르는 경우에는 ‘모르겠다’ 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결핵 관련 태도는 ‘예방 관련’ 3문항, ‘치료 관련’ 4문항, ‘결핵인식‘8문항으로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은 Likert 4점 척도(1점=전혀 아니다, 4점=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부모의 학력은 각각 ‘대졸 이상’, ‘고졸’, ‘중졸 이하’로 분류하였으며 가족의 경제수준은 학생이 생각하는 가족의 경제수준을 ‘상’, ‘중’, ‘하’로 선택 응답토록 하였으며 학업성적에 대해서도‘상’,‘중’,‘하’ 중 어느 정도에 해당하는 지를 자가보고 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절차를 설명하고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시행하였다. 설문지는 자기 보고 형식으로 작성하도록 했으며 작성 후 바로 회수하였고 설문작성 소요시간은 약 20분이었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는 성, 부모학력, 가족의 경제수준 및 성적을 포함하였으며 건강 관련 특성은 흡연, 수면, 피로도, 보건교육, 감염병 및 결핵교육 여부, 결핵 관련 정보 획득 경로, 주위 결핵 환자 유무 등을 포함하였다. 부모의 학력은 각각 ‘대졸 이상’, ‘고졸’, ‘중졸 이하’로 분류하였으며 가족의 경제수준은 학생이 생각하는 가족의 경제수준을 ‘상’, ‘중’, ‘하’로 선택 응답토록 하였으며 학업성적에 대해서도‘상’,‘중’,‘하’ 중 어느 정도에 해당하는 지를 자가보고 하도록 하였다.
흡연은 ‘흡연 경험 전혀 없음’, ‘흡연했으나 끊음’, ‘현재 흡연 중’의 응답이 주어졌으며 수면은 ‘5시간 미만’에서 ‘8시간 이상’의 범위에서 선택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일개 시에 소재한 중학교 16개교 중 남자와 여자의 분포를 고려하여 남자중학교 1개교, 여자중학교 1개교 및 남녀공학 중학교 4개교 총 6개교를 편의 추출하였다. 다음단계는 표집된 6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각 학교별로 BCG백신의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하는 2학년 2개 반을 무작위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적정 표본 수의 산정은 G*Power 3.
95, 변수의 개수 17개를 기준으로 산출한 결과 192명이다. 본 연구는 6개 학교의 12학급의 전수인 400명을 조사하였으며 이는 적정 표본수를 초과하는 것이다. 최종 분석대상자는 조사 대상자 중 불성실응답자 14명을 제외한 386명이다.
본 연구는 M대학교의 연구윤리위원회(IRB)의 승인(MNUIRB-20141209-SB-017-01)을 받았으며, M시 소재의 6개 중학교 교장과 보건교사를 면담하여 연구의 목적과 절차를 충분히 설명하고 학생접촉에 대한 허가를 받은 후 2014년 12월 10일부터 2014년 12월 31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절차를 설명하고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시행하였다.
본 연구대상자는 일개 시에 소재한 중학교 16개교 중 남자와 여자의 분포를 고려하여 남자중학교 1개교, 여자중학교 1개교 및 남녀공학 중학교 4개교 총 6개교를 편의 추출하였다. 다음단계는 표집된 6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각 학교별로 BCG백신의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하는 2학년 2개 반을 무작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6개 학교의 12학급의 전수인 400명을 조사하였으며 이는 적정 표본수를 초과하는 것이다. 최종 분석대상자는 조사 대상자 중 불성실응답자 14명을 제외한 386명이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건강 관련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제시하였으며, 결핵 관련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수준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제시하였다. 결핵 관련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에의 관련 특성을 탐색하기 위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건강 관련 특성에 따라 결핵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점수 차이를 독립표본 t-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 및 사후 검정(Scheffé test)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자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s correlation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자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s correlation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서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건강 관련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제시하였으며, 결핵 관련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수준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제시하였다.
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서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건강 관련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제시하였으며, 결핵 관련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수준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제시하였다. 결핵 관련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에의 관련 특성을 탐색하기 위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건강 관련 특성에 따라 결핵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점수 차이를 독립표본 t-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 및 사후 검정(Scheffé test)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결핵 관련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측정도구는 Park (2008)이 개발하고 Cha (2012)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건강 관련 특성 및 인구사회학적에 따른 대상자의 결핵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차이를 탐색한 결과, 무엇보다 ‘결핵 관련 학교보건교육’ 및 ‘일반 학교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결핵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점수 모두에서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유의하게 점수가 높음이 확인되었다.
이 외에도 중학생대상 연구는 아니지만 보건교육 자체가 건강 관련 지식 및 태도를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는 다수 존재한다(Cha, 2012; Cho, 2009; Kang, 2012).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에서 중학생의 결핵예방을 위해 학교보건교육이 중요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결핵 관련 예방행위의 평균은 4점 만점에 2.9±0.51점으로 나타났다.
결핵에 대한 예방행위는 어머니의 학력, 수면시간, 흡연여부, 결핵교육 여부, 보건수업 여부, 감염병 교육 여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대졸과 중졸 학력의 어머니를 둔 학생의 예방행위 점수가 고졸 학력 어머니를 둔 학생보다 높았다(p=.
결핵에 대한 정보를 학교보건수업을 통해 얻었다고 응답한 학생은 TV등의 매체 혹은 병의원 등의 의료기관에서 정보를 얻은 학생보다 지식수준이 유의하게 높았으며(p<.001) ‘주위에 결핵 환자가 있다’라고 응답한 학생의 지식점수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결핵지식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p=.038)[Table 4].
결핵에 대한 지식과 결핵에 대한 태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328, p<.01)가 있었고, 결핵에 대한 지식과 결핵에 대한 예방행위도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284, p<.01)를 나타냈으며, 결핵에 대한 태도와 결핵에 대한 예방행위 역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580, p<.01)를 나타냈다[Table 5].
041)는 각각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태도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핵정보를 병원, 보건소 등의 의료기관에서 얻는 학생의 태도점수는 TV/인터넷, 친구 및 가족, 학교보건수업을 통해 얻는 학생의 태도점수보다 낮게 나타났다(p=.004)[Table 4].
다른 건강 관련 특성에서는 ‘결핵정보를 학교에서 획득한 학생’이 ‘메스미디어나 병원, 보건소등을 통해 정보를 얻은 학생’이 ‘메스미디어나 병원, 보건소등을 통해 정보를 얻은 학생’보다 결핵에 대한 지식과 태도점수가 높았음을 알 수 있었다.
대상자의 결핵 관련 지식, 태도, 예방행위에 관련된 주요 일반적 특성은 ‘부모의 학력’과 ‘학교성적’으로 확인되었다.
대상자의 결핵에 대한 지식 총 점수는 30점 만점에 평균 9.9±7.38점이고, 정답률은 33.0%이다.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및 건강 관련 특성에 따른 결핵의 지식 차이 검정을 실시한 결과, 아버지의 학력, 학교성적, 결핵교육 여부, 보건수업 여부, 감염병 교육 여부, 결핵에 대한 정보경로, 주위 결핵 환자 유무에 따라 결핵지식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아버지의 학력이 고졸과 대졸 이상인 대상자그룹에서 아버지의 학력이 중졸 이하인 학생그룹보다 지식수준이 높았으며(p=.
연구결과, 대상자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수준은 매우 낮았으며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와 관련된 요인은 ‘학교보건교육’과 ‘결핵 관련 학교보건교육’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결핵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통해 태도를 적극적으로 변화시킴으로서 올바른 결핵 관련 예방행위를 할 수 있는 보건교육 전략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결핵 관련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측정도구는 Park (2008)이 개발하고 Cha (2012)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핵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도구의 내용타당도는 결핵전문의 2명, 간호학교수 1명, 결핵전문간호사 2명, 보건교사 1명에게 문항내용의 적절성 정도를 4점 척도로 측정한 후 내용타당도 지수(Content Validity Index, CVI)를 계산한 결과 모두 0.80 이상이었다. 결핵 관련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측정도구의 구성내용 및 신뢰도는 다음과 같다.
세부 영역별 지식수준을 살펴보면 ‘결핵증상’ 영역에서 가장 낮은 정답률(25.1%)을 보였으며 ‘치료’ 영역의 정답율(35.2 %)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면시간이 6시간 미만인 학생은 다른 학생에 비하여 예방행위점수가 낮았으며(p=.023) 흡연학생의 경우 비흡연 학생보다 예방행위점수가 낮았다(p=.008)[Table 3], 결핵교육(p=.003), 보건수업(p=.002), 감염병 교육을(p= .003) 받은 학생은 각각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유의하게 예방행위점수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Table 4].
연구결과, 대상자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수준은 매우 낮았으며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와 관련된 요인은 ‘학교보건교육’과 ‘결핵 관련 학교보건교육’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결과와 기존 연구에서 일관되게 확인되는 결핵의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Cha, 2012; Park, 2008). 즉 결핵에 대한 지식이 높으면 태도는 적극적이며, 예방행위 또한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 학교보건교육은 결핵 관련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고 결핵예방 및 관리에 관한 적극적 인식과 태도를 갖추고 결핵감염 예방행위의 생활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대상자의 결핵 관련 지식, 태도, 예방행위에 관련된 주요 일반적 특성은 ‘부모의 학력’과 ‘학교성적’으로 확인되었다. 즉 부모의 학력이 높은 경우 결핵지식과 예방행위 수준이 높았으며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의 지식과 태도점수가 높았다. 부모의 학력은 자녀의 건강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건강행위(흡연, 음주, 손씻기 등)에 중요한 요인임은 국내·외 연구에서 확인된 바 있다(Adegoke, Fife, & Corneille, 2011; Park, Kim, & Lee, 2009).
즉 학교성적이 보통 이상인 학생은 성적이 낮은 학생의 태도점수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p=.027)[Table 3], 결핵교육을 받은 경우(p=.014) 및 보건수업을 받은 경우(p=.041)는 각각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태도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같은 반 친구가 결핵에 걸렸을 경우 일상생활을 같이 할 수 있다’는 질문과 ‘내가 결핵에 걸렸을 때 친구들이 알아도 괜찮다고 생각한다’라는 질문에 대해 각각 2.87점과 2.41점으로 상대적으로 부정적 태도를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0%이다. 하위요인별로 정답률을 살펴보면 역학 및 감염경로 34.4%, 결핵예방 검진 32.0 %, 치료 관련 지식 35.2%, 잠복결핵 및 관리 31.8%, 결핵증상 25.1%로 나타나 치료의 중요성의 정답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결핵증상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결핵 관련 태도의 평균은 4점 만점에 3.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안하는 보건교육에 대한 접근 및 방법에 대한 근거는 기존 연구결과를 기초로 한 단면연구에 그쳤기에 향후에는 결핵 보건교육 접근방법 개발 및 적용을 통한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제안한다.
따라서 결핵감염뿐만 아니라 급성호흡기증후군, 중동호흡기증후군 등 범세계적 감염병이 대두되는 현실을 고려할 때 본 연구대상자인 중학생을 포함한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일반적 건강증진 행위’와 더불어 ‘감염병 및 결핵 예방 행위’를 함양할 수 있는 학교보건교육 프로그램이 좀 더 강화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대상자를 일개 시 지역에 국한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체 대상자에게 일반화 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다른 지역 대상자를 대상으로 결핵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수준 파악 및 관련요인에 대한 반복연구의 축적이 필요하다.
학교 성적이 좋을수록 지식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능력이 높은 기존연구결과와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해석된 (Lee, 2009). 따라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보다 효과적인 보건 교육을 위해서는 기존 연구결과와 더불어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가정환경 및 학업역량 수준 특성을 반영하여 표적 집단을 세분화하고 각 집단 특성에 적합한 교육방법 및 접근전략을 개발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대상자별 교육 횟수를 달리하거나 학부모 참여교육 실시, 가정통신문 활용을 대상자별 선별 적용 하는 것 등이 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대상자를 일개 시 지역에 국한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체 대상자에게 일반화 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다른 지역 대상자를 대상으로 결핵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수준 파악 및 관련요인에 대한 반복연구의 축적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핵이란 무엇인가?
결핵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질병 중 하나로 현재까지도 많은 국가에서 중요한 보건문제이다. 결핵은 우리나라의 제3군 법정 감염병에 해당하는 만성 감염성 질환으로 보통은 폐에 감염을 일으키지만 인체의 다른 기관에 침범하기도 한다(Kim, 2001).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집단시설에서 발생한 결핵 환자 발생자 수는?
우리나라의 결핵 발생은 주로 집단시설에서의 결핵 환 자를 접촉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된다(Cho, 2011).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집단시설에서 발생한 결핵 환자 발생자 수는 총 3,213명, 접촉자는 총 87,788명으로 확인되며 이러한 집단시설에서의 결핵감염은 꾸준히 증가하는 양상이다(Cho, 2011). 특히 학교에서 주로 생활하는 10~19세의 청소년기 학생들에서 결핵 환자 발생이 가장 높다.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결핵의 주요요인은 무엇인가?
중·고등학생 청소년 시기의 결핵발생 주요 요인은 이 시기에 BCG백신 효과가 현저히 감소하기 때문으로 설명되고 있다. Aronson 등(2004)은 60년간 추적조사연구에서 BCG백신의 효과가 15세까지는 80%이며 15세 이후에는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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