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Tuberculosis-related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8 no.3, 2015년, pp.177 - 187  

오정은 (국립목포결핵병원) ,  전경숙 (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장광심 (동아인재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uberculosis-related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socio-demographic and health-related factors. Methods: 198 male and 188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in M city were recruited for the survey.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결핵감염의 예방적 접근이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결핵에 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수준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특성들을 파악함으로써 중학생의 결핵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관심대상에서 제외된 중학생을 대상으로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수준을 확인하고 이와 관련된 특성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수준은 매우 낮았으며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와 관련된 요인은 ‘학교보건교육’과 ‘결핵 관련 학교보건교육’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결핵 감염 및 발생의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중학생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와 이와 관련된 특성을 파악하여 결핵예방 교육의 필요성의 근거 및 효과적인 결핵예방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수준을 파악하고 지식, 태도 예방행위 관련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단면적 서술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예방행위의 수준을 파악하고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건강 관련 특성에 따른 결핵 관련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결핵예방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적인 결핵예방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핵이란 무엇인가? 결핵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질병 중 하나로 현재까지도 많은 국가에서 중요한 보건문제이다. 결핵은 우리나라의 제3군 법정 감염병에 해당하는 만성 감염성 질환으로 보통은 폐에 감염을 일으키지만 인체의 다른 기관에 침범하기도 한다(Kim, 2001).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집단시설에서 발생한 결핵 환자 발생자 수는? 우리나라의 결핵 발생은 주로 집단시설에서의 결핵 환 자를 접촉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된다(Cho, 2011).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집단시설에서 발생한 결핵 환자 발생자 수는 총 3,213명, 접촉자는 총 87,788명으로 확인되며 이러한 집단시설에서의 결핵감염은 꾸준히 증가하는 양상이다(Cho, 2011). 특히 학교에서 주로 생활하는 10~19세의 청소년기 학생들에서 결핵 환자 발생이 가장 높다.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결핵의 주요요인은 무엇인가? 중·고등학생 청소년 시기의 결핵발생 주요 요인은 이 시기에 BCG백신 효과가 현저히 감소하기 때문으로 설명되고 있다. Aronson 등(2004)은 60년간 추적조사연구에서 BCG백신의 효과가 15세까지는 80%이며 15세 이후에는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degoke, A. A., Fife, J. E., & Corneille, M. (2011). The influence of age, gender and parental education on adolescents HIV/AIDS related knowledge in ibadan metropolis, NIGERIA. The Journal of Aging in Emerging Economies, 3(2), 39-56. 

  2. Aronson, N. E., Santosham, M., Comstock, G. W., Howard, R. S., Moulton, L. H., Rhoades, E. R., et al. (2004). Long-term efficacy of BCG vaccine in American Indians and Alaska Natives: A 60-year follow-up study. Jama, 291(17), 2086-2091. 

  3.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2012, June 8). Youth risk behavior surveillance? United States, 2011. Surveillance Summaries, 61(4) Retrieved June 8, 2012. from http://www.cdc.gov/MMWR/PDF/SS/SS6104.PDF 

  4. Cha, M. S. (2012). The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on about tuberculosis for the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5. Cha, Y. S., & Choi, S. H. (2013). A comparative study of health knowledge, health attitude and health behavior based on the hours of health educ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2), 304-312. 

  6. Cheong, C. O., Kim, S. S., Kang, M. K., Cho, E. H., Lee, E. Y., Chang, C. L. (2008).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tuberculosis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busan. Tuberculosis and Respiratory Diseases, 65(5), 369-378. 

  7. Cho, C. M. (2009). The effects of regular health education affecting health knowledge, attitude, behavior o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2(2), 49-59. 

  8. Cho, S. H. (2011). Tuberculosis outbreaks in Korea: 2005-2009. Public Health Weekly Report, 4(8), 665-672. 

  9. Choi, K. H. (2000). A study on health knowledge and compliance for health behavior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10. Kang, K. H. (2012). Health promoting behavi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by regular health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1. Kang, S. J., Kim, Y. H., Jung, C. Y., Lee, H. J., & Hyun, M. C. (2012). Clinical characteristics and radiologic patterns of adolescents with pulmonary tuberculosis: Relevance to the reactive tuberculosis. Pediatric Allergy and Respiratory Disease, 22(2), 163-170. 

  12. Khan, J. A., Irfan, M., Zaki, A., Beg, M., Hussain, S. F., & Rizvi, N. (2006). Knowledge, attitude and misconceptions regarding tuberculosis in Pakistani patients. Journal of Pakistan Medical Association, 56(5), 211-214. 

  13. Kim, J. S. (2001). Koreans health and communicable diseases(5nd ed.). Seoul: Shin Kwang Press. 

  14. Kim, M. A. (2012). An exploration on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infection with pulmonary tuberculosis: Comparative Analysis of the general students and the students with infle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Changwon. 

  15. Kim, S. J., & Yang, S. O. (2004). Sexual knowledge and attitude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0(3), 350-360. 

  16. Kim, Y. S., Ha, Y. M., Park, H. J., Jung, H. S., & Kweon, E. H. (2011). Survey on current state and strategies for strengthening school health education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Seoul.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17(3), 353-375. 

  17.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2015, July 9). Infectious Diseases Research, Korea Retrieved July 9, 2015. from http://www.cdc.go.kr/CDC/contents/CdcKrContentView.jsp?menuIdsHOME001-MNU1175-MNU1072-MNU1921-MNU1923&cid64135 

  18. Korean Education Statistics Service. (2014, June 2).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Retrieved June 2, 2014. from http://kess.kedi.re.kr/eng/index 

  19. Lee, G. Y. (2009). An evaluation on the effectiveness of a health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2(1), 129-144. 

  20. Lee, Y. J., & Lim, J. R. (2012). The effects of media campaign for early TB elimination in Korea, 2011. Public Health Weekly Report, 5(16), 295-300. 

  21. Lee, Y. N. (2009). A study on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practice of cancer in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22. Naewoeilbo Gyeonggi. (2012, May 28). Gyeonggi-do, shool tuerculosis management. Retrieved May 28, 2012 from http://naewoeilbo.com/detail.php?number22399&thread22r05 

  23. Park, H. R., Kim, N. S., & Lee, D. C. (2009). A research on knowledge and behavior for oral health of some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knowledge level of par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9(3), 403-414. 

  24. Park, M. S. (2008). Study on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of the high school student about tuberculo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Busan. 

  25. Park, S. J. (2014). A study on stigman, family support, and quality of life among ambulatory patients with tuberculo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6. Park, Y. S., Khang, H. Y., Yoo, H, S., & Shon, H. J. (2013). Status of notified tuberculosis in Korea, 2012. Public Health Weekly Report, 6(35), 683-684. 

  27. World Health Organization. (1995). WHO expert committee on comprehensive school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0). Geneva: WHO. 

  28.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4). Global tuberculosis report 2014(2). Geneva: WHO.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