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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동의 문제와 개입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the Problems of Children Exposed to Family Violence and Clinical Intervention Program for the Children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5, 2003년, pp.27 - 54  

김재엽 (연세대학교) ,  조학래 (침례신학대학교) ,  양혜원 (한국디지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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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대전지역의 초등학교, 사회복지관, 그리고 쉼터를 통하여 가정폭력 노출아동 문제의 실태를 조사하고 일반 아동과의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가정폭력 노출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정서문제와 공격성이 심하고, 사회성이 떨어지며, 가정폭력에 대한 인식 및 대처가 부적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와 기존 가정폭력 노출아동을 위한 개입프로그램에 기초하여 쉼터와 일반 기관에서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통합적 집단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 검증은 참여 아동에 대한 개별사례분석과 솔로몬4집단설계(Solomon four group design)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대다수의 사례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감에 따라 초기의 위축되고 소극적인 행동에서 변화하여 점차 자기표현이 증가하고 다른 구성원들을 적극적으로 지지, 격려하는 등의 긍정적인 행동이 나타났다. 솔로몬4집단설계의 공식에 따라 본 프로그램의 순수실험효과를 산정한 결과, 정서문제, 공격성, 사회기술, 가정폭력에 대한 인식 및 대처에 상당한 정도의 순수실험효과를 갖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problems of children exposed to family violence. As a result, the children exposed to family violence exhibit various emotional, behavioral and social problems and distorted perceptions and inappropriate reactions toward family violence. Based on these results and existing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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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가정폭력 노출아동들이 경험하는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초등학교, 사회복지관, 쉼터를 통하여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여 스스로 보고하는 양식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더불어 쉼터에 거주하는 어머니와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일 대 일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동의 문제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 아동과 가정폭력 관련기관을 이용하는 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가정폭력 노출이 아동에게 미치는 피해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이들 노출아동의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전문적 개입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수행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개별 아동에 대한 사례분석과 솔로몬4집단 실험설계(Solomon four-group design)를 활용한 양적분석을 병행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와 기존의 가정폭력 노출아동을 위한 개입프로그램에 기초하여 쉼터와 일반 기관에서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통합적 집단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프로그램은 정서문제와 공격성의 완화, 사회기술의 향상, 가정폭력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대처전략 습득 등을 목표로 하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 검증은 참여 아동에 대한 개별사례분석과 솔로몬4집단설계를 병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가정폭력 노출아동들이 경험하는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초등학교, 사회복지관, 쉼터를 통하여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여 스스로 보고하는 양식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더불어 쉼터에 거주하는 어머니와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일 대 일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동의 문제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한 집단프로그램을 복지관의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가정폭력 노출아동(실험집단 I )과 쉼터에 입소한 가정폭력 노출아동(실험집단 II )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본 효과성평가 연구의 설계, 대상, 절차, 도구, 분석방법과 제한점 등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대전지역 초등학교, 사회복지관, 쉼터의 가정폭력 노출아동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가정폭력 노출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정서문제와 공격성이 심하고, 사회성이 떨어지며, 가정폭력에 대한 인식 및 대처가 부적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와 기존의 가정폭력 노출아동을 위한 개입프로그램에 기초하여 쉼터와 일반 기관에서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통합적 집단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프로그램은 정서문제와 공격성의 완화, 사회기술의 향상, 가정폭력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대처전략 습득 등을 목표로 하였다.
  • 기존 프로그램에서는 가정폭력 가해자로서의 아버지에 대한 양가감정이나 가정폭력에 대한 경찰신고 등과 관련하여 우리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이외에도 가족 중심의 우리 문화에서는 개인주의적 서구의 가족에 비해 부모-자녀간 경계가 상대적으로 불분명한 경향이 있으며, 부부간에 폭력이 발생할 때 아동이 부부문제에 더욱 깊이 관련되므로 이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이 가중됨을 인식하고 참여아동들이 이와 같은 어려움을 충분히 표출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가정폭력 노출아동들에게 부모 문제에 부적절하게 개입하지 말 것을 당부하자 아동들이 심한 혼란을 경험하고 죄책감을 느낌을 발견하였으므로 본 프로그램에서는 부모 문제에 개입하기보다는 자신의 안전과 건전한 생활을 위해 노력하도록 지도하되 그로 인하여 아동들이 가질 수 있는 양가감정이나 죄책감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가정폭력 노출아동에 대한 임상적 실천방안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폭력 노출아동에 대한 개입 노력이 지속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 가정폭력 노출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심각한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문제를 보이고 가정폭력에 대한 이해나 대처도 부적 절함이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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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가정폭력 노출아동을 어떻게 정의하였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폭력이 발생하는 가정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을 ‘가정폭력 노출아동’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이렇게 가정폭력 노출아동의 개념을 포괄적으로 정의하고자 하는 것은 아동이 폭력 장면을 직접 목격하지 않은 경우에도, 가정폭력은 불안한 가정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어머니의 양육능력 저하 등을 초래하여 아동문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서구에서 선행된 가정폭력 노출 아동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의 주요 목표로 무엇이 포함되는가? 적절한 집단의 규모는 6-9명 정도로 제시되었으나 실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대개 3-6명 가량으로 소규모이다(Peled and Davis, 1995). 둘째,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에는 ① 폭력에 대한 이해, ② 분노를 비롯한 여러 가지 감정 다루기, ③ 문제해결기술 습득, ④ 의사소통 증진, ⑤ 자존감 향상, ⑥ 사회적 지지망 개발, ⑦ 자기보호계획 수립 등이 포함된다. 셋째,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구조화되고, 시간 제한적이며, 집중적인 내용으로 구성되며, 특정이론에 근거하기보다는 다양한 치료모델들이 통합적으로 활용된다(Alessi and Hearn, 1998).
외국의 선행연구에서는 가정폭력 노출아동에게 어떤 문제가 나타났는가? 외국의 경우에는 최근 20여년간 이러한 가정폭력 노출아동에 대해 다양한 연구들을 수행해 오고 있으며, 그 결과 가정폭력이 발생하는 가정에서 성장하는 아동들이 일반 가정의 아동들에 비해 여러 가지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보이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즉 이들 가정폭력 노출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높은 수준의 우울, 불안 등을 나타내며 공격성의 증가 등 심각한 정신건강상의 문제를 나타낸다는 것이다(Hughes, 1988; Jaffe, Wolfe and Wilson, 1990; Carlson, 1990; Peled and Edleson, 1995). 또한 교우관계가 원만치 못하거나 학업성적이 떨어지는 등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이 심각하고(Carlson, 1984), 사회문제해결기술의 빈약(Rosenberg, 1987)으로 인한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도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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