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평생교육에 대한 공유기대가치 연구
Shared Value Expectation on Lifelong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2, 2015년, pp.325 - 336  

김철호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이용자의 공유기대가치 구성 요소를 융복합적 측면에서 접근, 정량적으로 확인하는데 있다. 선행연구 검토와 심층인터뷰 및 설문조사 실시 등, 2차 자료 수집과 1차 자료 수집, 그리고 정량적 정성적 방법론을 동시에 실시한 결과, 평생교육에 대한 이용자의 공유기대가치 구성요소는, 10개 관점, 27개 구성개념, 81개 측정 항목으로 정리되었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잠재적 측정모델은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구성요인에 대한 개념타당성, 수렴타당성, 내적일관성 및 구성 개념 간의 판별타당성 등도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로 정리된, 평생교육에 대한 이용자의 공유기대가치 구성요소는 융복합적 측면을 바탕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이용자의 다양한 기대가치를 보여주는 바, 본 연구는 이론의 학제적 구축 측면에서, 다양한 분야로부터 평생교육에 대한 이용자의 공유 기대가치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전략적 측면에서, 평생교육의 기획 관리 운영에서 이용자 욕구의 범주화 된 파악과 이에 상응하는 프로그램의 기획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관리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이용자의 공유기대가치에 대한 효과의 정량적 파악에 현실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components of users' shared value expectation(SVE) on lifelong education through convergent approaches. After reviewing primary data and collecting secondary data wi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ies, the components of users' SVE on li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생애 전반에 걸친 삶의 품격과 가치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으로 주목 받고 있는 평생교육에 대해, 이용자가 공유하고자 하는 기대가치가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학제적 접근과 정량적 확인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공유기대가치(Shared Value Expectation)는,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는, 행동의 동인(動因)으로서의 기대가치(Value Expectation) 와 기업 전략 및 경영 관리 분야에서 추출된 공유가치의 개념을 학제적인 관점에서 융합한 것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평생교육에 대한 이용자의 공유 기대가치 구성 요소를 학제적으로 접근하고 정량적으로 유목화 하여, 향후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개발, 운영, 관리 및 사후 평가에 현실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 하에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기대가치는 무엇인가? 공유기대가치(Shared Value Expectation)는 특정 사회·조직의 가치 제고 및 질적·양적 확대를 위해, 관련된 활동의 주체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공유하는 기대가치를 의미한다. 여기서의 호혜적 상호작용은, 상호 간 혜택의 교환과 공유의 가능성이 전제가 되는 자발적인 상호작용을 의미하며, 행동의 주체는, 정보 이용자, 소비자, 학습자 등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가치의 획득과 경험을 기대하는 행동의 주체를 의미한다.
결과로 나타난 실용적 관점의 공유기대가치(Shared Value Expectation)는 무엇인가? 결과로 나타난 실용적 관점의 공유기대가치들은, 평생 교육의 이용자가 평생교육의 혜택을 이성적인 측면에서 기대하는 가치이다. 여기서 정보성은 평생교육을 통해 이용자 스스로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습득을 기대하는 가치이며, 학습성은 이용자가 학습자 입장에서 기대하는 가치를, 교수성은 이용자가 교수자에게 기대하는 가치를 의미한다. 적용성은 평생교육 이용자가 교육의 실무적인 활용성을 기대하고 있음을 제시한다.
현대 사회에서의 평생교육의 의미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에서의 평생교육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육의 본질적 목적과 역할, 고령화 사회에서의 장기적인 삶의 수준 향상, 자아의 조화로운 활성화, 환경의 변화에 따른 적응력의 지속적 환기 및 사회의 바람직한 관계 유지 필요성 등과 통합적으로 관계되어 개인과 사회, 그리고 자의적 생활 환경과 국가/조직 시스템에 의한 규범적 생활 환경 모두에서 의미하는 바가 적지 않다. 선행연구에서는 평생교육이 학습자 개인의 실용적 필요성[1], 지역 공동체 활성화[2], 대인관계의 확대[3] 측면에서 중요함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연구들은 평생교육이 개인, 사회, 공동체 조직 모두에게 의미가 있으며, 관련 주체 모두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개념임을 환기시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R. W. Boshier,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alternative form of the education participation scale,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41, No.3, pp.150-167. 1991. 

  2. Hyuk-Jin Oh, A Study on the Meaning and Nature of Local Community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12, No.1, pp.53-80. 2006. 

  3. Hye Yeab Yoo & Youngwha Kee, A study on the Lifelong Education Program Participation of older adults,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Vol.5, No.1, pp.55-74, 2009. 

  4. Chulho Kim, Study on the Components of Information Users' Value Expectation about Infographics,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35, pp.227-238. 2015 

  5. Chulho Kim, The Effect of Participating Motives for Lifelong Education on the Releasing of Controlled Inferiority, the Gratification of Retained Desire, and Voluntary Resocializ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1, pp.515-530. 2014. 

  6. Yang, Heung-Kweun & An, Kwan-Su, A Study on Enhancement of the Lifelong Learning Function at Seoul Museum of History, Seoul Studies. Vol.7, No.3, pp.191-213, 2006. 

  7. P. Burgess, Reasons for adult participation in group educational activities, Adult Education, Vol.22, No.1, pp.3-29, 1971. 

  8. Don-Min Choi, Hee-Su Lee, & Yeo-Kak Yun, A Study of Needs Assessment on Lifelong Learning,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9. 

  9. Philippe Carre, De la motivation a la formation, Paris: L'Harmattan, 2001. 

  10. Chulho Kim, The Effect that Participating Motives and Involvement about Lifelong Education have on the Learners' Satisfaction, Continuous Intention to Take Courses,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5, No.6, pp.575-588, 2015. 

  11. Young-Ok Sim, As the life-long education which prepares the becoming older in age society senior art education activation plan: Seoul senior welfare in center, Journal of Education Development, Vol.21, No.2, pp.171-196, 2005. 

  12. Myeong-Soo Jeon & Sun-Hee Song, Effects that the Type of Participation Motivation of Lifelong Education for the Elderly Influences in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 and Life-chang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8, pp.438-448, 2012. 

  13. Na-Young Kim & Jung-Eun Kang, Relations among Motivation to participate, Organizational Support,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f Female Adult Learners in Lifelong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1, No.12, pp.958-968, 2011. 

  14. Kisoo Jung, An Analysis of Satisfaction Factors of Study Based on Educational Service Quality and Adult Student's Motivation of Learning,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Vol.7, No.2, pp.1-22, 2011. 

  15. Young-Hee Lim, Ju-Yung An, In-Tak Kwon, Structural Relationships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ve Motivation, Program Satisfaction, and their Happiness at University Based Lifelong Education Centers, Journal of Korea HRD Research, Vol.7, No.1, pp.45-66, 2012. 

  16. Byoung-Ho Jun,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of Information Education in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4, No.4, pp.477-488, 2010. 

  17. J. E. Hoyt and S. L. Howell, "Beyond customer satisfaction: Reexamining customer loyalty to evaluat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The Journal of Continuing Higher Education, Vol.59, pp.21-33, 2011. 

  18. Jong-Sik Kim & Wang-Kyu Lim, An Impact on the Relationship among Elderly's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5, pp.179-189, 2014. 

  19. In-Tak Kwon, The Effect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ve Motivation on their Program Satisfaction and Happiness according to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11, No.3, pp.139-164, 2013. 

  20. Chulho Kim, Scales on Value Expectation to The Olympics and The Sense of Belonging to a Community as Motivators for Building Local Brands' Identities,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11, No.2, pp.149-160, 2013. 

  21. Chulho Kim, An Exploratory Study on Measuring Value Expectation As a Motivator to Use Digital Signage,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28, pp.79-90. 2013. 

  22. M. E. Porter, & M. R. Kramer, Creating shared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Vol.89, No.1/2, pp.62-77, 2011. 

  23. Eun Jung Kwon, Won Hyun Ahn, & Cheeyong Kim, A Study on Corporate Cultural-Art Supporting and Consumer Response Based on Creating Shared Valu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6, No.3, pp.388-398, 2013. 

  24. Hee-Jeong Lee, The Effects of Learning Outcome by Lifelong Education Participation on Adult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19, No.2, pp.67-108, 2011. 

  25. Houle, C. O. The Inquiring Mind,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