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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다문화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 Convergence Multi-cultural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Cultural Competence and Empathy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2, 2015년, pp.337 - 346  

이창금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박연숙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이혜경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이금재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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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융복합 다문화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실험군은 J시 소재 간호학과 3학년 45명, 대조군은 K시 소재 간호학과 3학년 40명, 총 85명이며,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자료분석SPSS 21.0/PC를 이용하였으며, 두 집단 간의 동질성 확인은 $x^2$ test와 t-test로, 실험군과 대조군의 실험 전후 차이는 paired t-test,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문화적 역량은 실험군의 경우 중재 전 3.07에서 중재 후 3.69로 유의하게(p< .000) 증가했고, 대조군은 중재 전 3.16에서 중재 후 3.23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군간 유의한 차이(p<.000)가 있었다. 공감능력은 실험군은 중재 전 3.14에서 중재 후 3.50로 유의하게((p<.000)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중재전 3.10에서 중재후 3.18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두 군간 유의한 차이((p<.000)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융복합 다문화간호교육이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a convergence multicultural nursing education on cultural competence and empathy for nursing students. Method: This used a total of 85 samples with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and pre-and post-testing. The samples compri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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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시행하려는 융복합 다문화간호교육 프로그램은 전통적인 간호교육의 영역에 제한적이나마 사회학 쪽의 다문화 논의와 인문학 쪽의 성찰일지 및 다문화 관련 문화콘텐츠를 서로 결합하여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으로써 다문화간호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더 증진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융복합 다문화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 학생들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융복합 다문화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객관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융복합 다문화간호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이 어떻게 향상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보다 장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되었을 때 중재효과가 더욱 높아진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융복합 다문화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의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했다. 융복합 다문화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다양한 문헌연구를 통해 이루어졌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융복합 다문화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 향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 융복합 다문화간호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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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복합교육이란? Lee, Jung과 Son(2015)의 연구는 간호학 뿐 아니라 의학, 과학, 윤리학, 종교학, 법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입증하였다[10]. 융복합교육이란 다양한 교과와 전공을 서로 관련시켜 새로운 지식생산 체계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11]. 간호교육 역시 융복합시대의 이런 요구를 적극 반영해야 할 것이다.
간호 돌봄에 있어 문화적 역량의 중요하다는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횡문화간호이론을 창시한 Leininger(1997)는 간호 돌봄에 있어서 문화적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3]. 즉 간호사들은 문화적인 측면에서 다문화 대상자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그에 적절한 간호 돌봄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간호사들은 다문화 대상자들과의 공감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그들의 감정과 요구를 잘 파악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2015년 7월 발표한 법무부의 자료에 따른 외국인의 추세는? 특히 1980년대 말부터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 이민자들이 유입되면서 한국사회는 점차 다문화사회로 바뀌어가고 있다. 법무부가 2015년 7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외국인이 우리나라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05년 1.55% (747,467명)에서 2014년에 3.57%(1,797,618명)로 크게 증가하였다[1]. 이는 한국사회가 세계화의 추세에 발맞추어 문화적, 인종적으로 다양해지고 있으며, 다문화와 관련된 여러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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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Ministry of Justice, News Report, Retrieved July 29, 2015 from http://www.moj.go.kr/HP/COM/bbs_03/ListShowData.do. 

  2. W. O. Oh,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Sensitiv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Child Health Nursing, Vol. 17, No. 4, pp. 222-229, 2011. 

  3. M.M. Leininger, Future Directions in Transcultural Nursing in the 21 Century,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Vol. 44, No. 1, pp. 19-23, 1997. 

  4. S. H. Min, M. Y. Lee, A Exploratory Study about the Cultur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focused on the Cultural Awarenes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1, No. 1, pp. 183-206, 2009. 

  5. A. E. Ivey, M. B. Ivey, L. Simek-Morgan, eds.,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A Multicultural Perspective (3rd ed.), pp.21-44, SAGE Publications, Los Angeles, 1993. 

  6. American Nurses Association, Cultural Diversity in the Nursing Curriculum: A guide for Implementation. Kansas City, MO, 1986. 

  7.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Cultural Competency in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Washington, DC, 2008. 

  8. E. H. Peek, C. S. Park, Effects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on the Cultural Competence, Empathy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3, No. 5, pp. 690-696, 2013. 

  9. K. S. Choi, S. Morgan, V. Thongpriwan, S. Y. Lee, M. H. Jun, A Proposed Teaching Model to Improve Cultural Competency Care for Undergraduate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3, pp. 424-434, 2014. 

  10. Y. M. Lee, K. A. Jung, M. A. Son, Attitudes towards Death and Euthanasia among Nurses and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213-223, 2015. 

  11. J. H. Park, J. H. Lee, A Systematic Review of the Studies of Integrative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4, No. 1, pp. 97-135, 2013. 

  12. E. E. Suh, The Model of Cultural Competence through an Evolutionary Concept Analysis.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Vol. 15, No. 2, pp. 93-102, 2004. 

  13. S. Y. Han, Development of a Cultur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Ph.D.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14. 

  14. J. A. McCoy, Is Empathy a Fundamental Substrate for Cultural Competency?. The 92nd Clinical Congress, Atlanta, Oct. 2006. 

  15. M. H. Davis,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Westview Press, Boulder, CO, 1996. 

  16. B. S. Je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02. 

  17. L. Beveridge, Teaching Your Students to Think Reflectively: The Case of Reflective Journals.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Vol. 2, No.1, pp. 33-43, 2009. 

  18. I. A. Kang, E. S. Jung, The Reexamination of Educational Implication of Reflective Journal: A University Class Cas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1, No. 2, pp. 93-117, 2009. 

  19. Y. T. Lee, C. I. Lim,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rogram Outcomes Assessment System Using Reflection Journ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3, pp. 42-50, 2013. 

  20. R. M. Williams, J. Wessel, Reflective Journal Writing to Obtain Student Feedback About their Learning During the Study of Chronic Musculoskeletal Conditions. Journal of Allied Health, Vol. 33, No. 1, pp. 17-23, 2004. 

  21. T. Leonard, Exploring diversity in nursing education: Research findings.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Vol 13, No. 2, pp. 87-96, 2006. 

  22. A. Noble, E. Nuszen, M. Rom, L. M. Noble, The Effect of a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al Intervention for First-Year Nursing Students in Israel.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Vol. 25, No. 11, pp. 87-94, 2014. 

  23. Y. S. Seo, Y. C. Kwon, Factors Influencing to the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6, pp. 415-423, 2014. 

  24. S. A. Kim, J. Y. Hong, G. Y. Lim, Study on Convergence Education for Critical Multi-cultural Educa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National Curriculum of Art. Korean Language, and Music, Art Education Research Review, Vol. 28, No. 3, pp. 107-206, 2014. 

  25. D. H. Chae, Y. H. Park, K. H. Kang, T. H. Lee,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Cultural Competency of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8, No. 1, pp. 76-86, 2012. 

  26. E. J. Lee, Y. K. Kim, H. K. Lee, A Study on Cultural Competence of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23, No. 2, pp. 178-188, 2012. 

  27. S. Y. Yang, H. N. Lim, J. H. Lee, The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183-193, 2013. 

  28. J. B. Seo, The Effect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Secondary Teacher's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2, No. 4, pp. 191-203, 2014. 

  29. W. B. Gudykunst, Y. Y. Kim, Communicating with strangers: An approach to intercultural communication (2nd ed.). McGraw-Hill, New York, 1997. 

  30. G. C. Lee,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Education. Master's thesis, MidAmerica Nazarene University, Olathe, KS, 2014. 

  31. L. S. Bickley, P. G. Szilagyi, Bates' Guide to Physical Examination and History Taking (11th ed.).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Philadelphia, pp. 929-93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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