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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 기반의 다문화 간호교육이 문화적 역량 증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Cultural Competence in Multicultural Nursing Education by Action Learning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1, 2014년, pp.6527 - 6535  

김연순 (전남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진영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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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액션러닝 기반의 다문화 간호교육이 문화적 역량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4년제 간호학과 학생 118명으로 다문화 간호를 수강하는 학생이었다. 이 중에서 액션러닝 기반 수업 집단은 61명이었고 전통적 강의 기반 수업집단은 57명이었다. 다문화 간호수업은 2시간씩 13회 실시하였고 1회와 13회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문화적 역량을 측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집단 내 사전 사후 비교는 대응표본 t검증, 집단 간 사후비교는 일원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다문화 간호교육의 전통적 강의 기반 수업 방법과 액션러닝 기반의 수업방법에서 모두 문화적 역량이 증진되었다. 문화적 역량의 하위 요인 즉, 문화지식, 문화인식과 문화수용성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다문화 간호교육에서 액션러닝 기반 수업과 전통적 강의 기반 수업은 문화적 역량의 하위요소인 문화적 지식과 문화적 인식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액션러닝 기반 수업이 전통적 강의 기반 수업에 비하여 문화적 수용성은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는 다문화 간호교육이 문화적 역량 증진에 효과적이며, 특히 수업방법에 있어서 전통적 강의 기반 수업보다 액션러닝 기반의 수업이 문화적 수용성 증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 간호교육에 있어서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참여 전략을 사용하는 액션러닝 기반의 수업방법이 간호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증진에 매우 효과적인 수업방법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추후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증진을 위하여 과제 유형에 따른 액션러닝 기반 수업 설계, 간호행위로의 수행 그리고 액션러닝 기반 수업 성과에 대한 타당성 확보를 위한 반복연구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is to confirm the effects of cultural competence of an action learning based teaching method in multicultural nursing education. Cultural competence was composed of cultural knowledge, cultural awareness and cultural acceptance. A total of 118 college students were enrolled in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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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간호교육에 있어서 소집단을 구성하여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액션러닝 기반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업을 수행하고, 학습자의 문화적 역량 증진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또한, 문화적 역량의 하위 요인인 문화적 지식, 문화적 인식 및 문화적 수용성에 있어서도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문화 간호의 수업방법으로 액션러닝의 기법을 도입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다문화 간호교육은 액션러닝 기반 수업방법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강의 기반 수업방법에 있어서도 문화적 역량 증진에 효과적이었다.
  • 본 연구는 다문화 간호교육에서 액션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방법이 문화적 역량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따라서 이를 검증하기 위해 비교집단으로 전통적인 강의 기반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 이 연구는 무선 표집에 대한 제약으로 기존 수업 집단을 활용한 이질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를 실시하였다.
  • 최근 간호사 또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문화적 역량 증진에 대한 효과성을 보고하는 선행연구들[17-19]이 있으나 그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매우 제한적이며, 문화적 역량을 증진을 위한 수업방법이나 교수 학습 전략 등에 대한 연구는 매우 드물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간호교육에 있어서 소집단을 구성하여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액션러닝 기반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업을 수행하고, 학습자의 문화적 역량 증진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또한, 문화적 역량의 하위 요인인 문화적 지식, 문화적 인식 및 문화적 수용성에 있어서도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다문화 간호교육에서 액션러닝 기반의 수업방법이 전통적 강의 기반 수업보다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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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 수용성이란? 문화적 인식은 문화적 차이를 인지하는 것으로 다른 문화에 대한 자신의 편견을 점검하고 자신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탐색과정이다. 문화적 지식은 다양한 문화에 경제, 정책, 관습 등에 관한 지식이며, 문화적 수용성은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5].
문화적 지식이란? 문화적 인식은 문화적 차이를 인지하는 것으로 다른 문화에 대한 자신의 편견을 점검하고 자신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탐색과정이다. 문화적 지식은 다양한 문화에 경제, 정책, 관습 등에 관한 지식이며, 문화적 수용성은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5].
교수자 개인의 역량에 크게 의존하는 수업방식과 반대되는 수업방식은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강의식 수업은 정의적인 측면에서의 태도의 변화, 다양한 사고의 촉진, 가치관 형성 및 행동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에는 많은 한계점을 지닌다. 이와 같은 교수자 중심의 강의식 수업에 대한 지적으로 협동학습, 팀기반 학습, 문제중심학습, 사례중심 학습, 현장실습, 시뮬레이션기반 학습, 액션러닝 등과 같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이 중에서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은 소규모의 팀을 구성하여 동료 학습자와 함께 과제나 프로젝트를 해결하는 수업방법으로,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질문, 피드백 및 성찰 등을 통해 과제의 내용과 문제해결과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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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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