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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5계(系) 북해도신간선(北海道新幹線) 고속열차(高速列車) 차량(車輛)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6, 2015년, pp.55 - 64  

최경수 (샬롬엔지니어링(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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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소변소(小便所) 이와 모든 화장실은 양식 온수세척 변좌가 붙은 화장실로 되어 있으며, 휠체어용 화장실 이외는 유아용 베드 및 유아용 의자를 갖추고 있다. 1호차, 3호차, 7호차에는 화장실과 세면소를 일체화시킨 여성전용 공간을 배치하여 화장실 입구 출입문을 통로와 직각으로 배치하였으며, 화장실에 출입하는 모습을 타인이 볼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 9호차의 출입대는 Gran Class 승객도 이용하기 때문에 10호차에 모아 고급감있는 나뭇결(木目調) 벽을 기본으로 하고 출입문 주변에는 풍부한 포도와 하스캇프, 홋카이도내 각지 와인을 이미지한 자색(紫色)을 배색으로 한 질감이 좋은 공간으로 하였다.
  • H 5계 홋카이도 신칸센도 기본적으로 E 5계 신칸센 고속열차를 답습하고 있지만 홋카이도 여행의 서막으로써 먼저 여행하는 마음을 연주하는“Prologue of the North Experience,”를 컨셉으로 눈(雪)의 결정 등을 다룬 독자적인 디자인을 채용하였다.
  • H 5계 신칸센 고속열차는 2016년 3월 26일, 홋카이도 신칸센 개통하여 영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개통 전 2014년도부터 2편성을 제작하여 겨울철에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최종적으로는 2편성을 추가하여 4편성으로 영업을 맞이할 것이다. 또 운용에 대해서는 JR 히가시니혼의 E 5계신칸센 고속열차와 성능이 같은 것으로 320km/h로 운행할 예정이지만 홋카이도 신칸센 내에서 최고속도는 260km/h이다.
  • 축상베어링은 성능이 우수한 유욕식(油浴式) 원통 볼베어링(JC 39A)을 사용하였다. 고속주행에 대응하고, 축상구조는 온도상승을 줄이는 형상으로 하였으며, 축상체는 경량화하기 위해 알루미늄으로 만들었다. 축상 지지 방식은 신뢰성과 유지보수성을 고려하여 성능이 우수한 지지판 방식을 채용하였으며, 주행 안정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 대차형식은 전동대차가 DT 208형 및 부수대차가 TR 7008형으로 되어 있으며, 선두차 양쪽 운전대 측 부수대차만 레일과 차륜과의 점착력을 높이기 위해 세라믹 분사 장치를 갖춘 TR 7008A형으로 되어 있다. 구동방식은 신칸센에서 우수하다고 인정하고 있는 평행 가르단에 의한 WN 계수(繼手)를 채용하였다.
  • Gran Class는 연선(沿線)에 차지하고 있는 호수와 늪(湖沼)이나 바다의 수면이 휘황찬란한 모양을 추상적으로 표현하였으며, 청색의 울 융단(絨毯)을 채용하였다. 그린차는 오홋크에 봄을 알리는 유빙(流氷) 밝기를 힌트로 디자인한 큰 융단, 천연 홋카이도 풍부한 유제품(乳製品)을 힌트를 얻은 크림 색 벽, 커텐은 14종류 눈(雪)의 결정체를 채용하였다. 또 갹실조명은 LED로 하였다.
  • 더욱이 볼트부담과 디스크 면의 열변형을 최소한 줄이기 위해서 차륜 휠부분 양측과 차축에 장착한제동디스크 볼트체결을 내주(內周) 체결식에서 중앙 체결식으로 변경 하여 제동력을 강화시켰다. 또 양산선행차에는 볼스터스프링인 공기스프링 정수를 최대한 낮추어 유연하게 하기 위하여 차체와 대차프레임 간을 토션 바로 연결하여 대차의 사행동(蛇行動)을 억제하는 토션바 식의 안티롤링장치를 장착하였다.
  • 디자인 개념은 쓰가루이 카이교(津輕海峽)를 건너 최초 홋카이도를 운행하는 신칸센으로써 홋카이도로 여행하는데 서장을 장식하고 또 그 먼저 여행하는 기대감이나 상상을 넓히고 싶다는 생각에서 「Prologue of the North Expwrience」를 키워드로 하였다. 일상과 좀 다른 신칸센으로 지내는 시간이 더 풍부하게 나오는 깊은 경험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하였다.
  • 띠 색은 홋카이도를 달리는 신칸센에 어울리고, E 5계 신칸센 진달래 띠 색과 아울러 위화감이 없는 색으로 선정 하였다. 또 1호차, 3호차, 5호차, 7호차 양쪽 측면(1편성 10개소)에는 홋카이도의 웅대함과 홋카이도에도 비약하는 하얀 매(鳥)를 모티브로 하였으며, 북쪽 대지와 혼슈 (本州)가 신칸센으로 이어짐에 따른 속달성(速達性)과 편리성, 지역 간 교류확대를 표현한 심볼마크를 배치하였다.
  • 기본형상이나 주행성능, 좌석 수와 서비스 기기배치 등주요사양은 E 5계 신칸센 고속열차와 동등하게 하였으며, 홋카이도를 주행하는 최초의 신칸센으로써 황홀한 차체의 띠 색이나 객실내장 일부에 독자적인 디자인을 채택하였다. 또 서비스 향상을 위해 보통차 객실에도 전원 콘센트를 설치하였으며, 온수세척 변좌는 모든 양식화장실에 설치하는 외 객실조명도 LED를 채용하여 에너지를 절약 하였다.
  • 기본형상이나 주행성능, 좌석 수와 서비스 기기배치 등주요사양은 E 5계 신칸센 고속열차와 동등하게 하였으며, 홋카이도를 주행하는 최초의 신칸센으로써 황홀한 차체의 띠 색이나 객실내장 일부에 독자적인 디자인을 채택하였다. 또 서비스 향상을 위해 보통차 객실에도 전원 콘센트를 설치하였으며, 온수세척 변좌는 모든 양식화장실에 설치하는 외 객실조명도 LED를 채용하여 에너지를 절약 하였다.
  • 더욱이 볼트부담과 디스크 면의 열변형을 최소한 줄이기 위해서 차륜 휠부분 양측과 차축에 장착한제동디스크 볼트체결을 내주(內周) 체결식에서 중앙 체결식으로 변경 하여 제동력을 강화시켰다. 또 양산선행차에는 볼스터스프링인 공기스프링 정수를 최대한 낮추어 유연하게 하기 위하여 차체와 대차프레임 간을 토션 바로 연결하여 대차의 사행동(蛇行動)을 억제하는 토션바 식의 안티롤링장치를 장착하였다.
  • 차체 지지장치는 1개 링크 견인방식으로 하였으며, 고속주행에서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요댐퍼는 높은 감쇄타입으로 하였다. 또 차체 경사장치에 대응하기 위해 공기스프링은 허용 스트로크를 크게 취하여 성능이 좋은 센서를 일체화한 시킨 자동높이 조정장치를 채용하였다.
  • 휘장판은 지붕부분과 측면 부분으로 분할된 편지지(片持支) 방식으로 되어 있어 연결 시에는 차량 2위 측에 고정되어 차량 1위 측에 링 기구로 누르는 압부구조(押付構造)로 되어 있다. 또 차체측면 옷 자락 부분의 대차부근에는 대차커버를 채용하였으며, 대차커버는 경량화하기 위해 탄소섬유제로 하고 흡음재(吸音材)를 도입하여 소음을 줄였다.
  • 모든 차량에 전기식 롤러나사식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전기지령에 따른 롤러나사를 구동시켜 좌우진동에 대해서 반력을 주는 풀액티브 서스펜션과 공기스프링에 의한 차체 경사시스템을 취부하였다. 액티브 서스펜션은 E 2계 신칸센 고속열차의 공기식에서 전기식으로 바꿈에 따라 공기배관과 탱크가 줄어 경량화하게 되었다.
  • 선두부는 E 5계 신칸센 고속열차와 모두 똑같은 형상으로 하였으며, E 5계 신칸센과 동등한 선두길이를 15m로 하여 환경성능을 최적화시킨 형상으로 하였다. 외관색깔은 320km/h로 주행하는 신칸센으로써 E 5계 신칸센 고속 열차 색깔이 정착되고 있는 것을 답습하여 띠 색을 「채향(彩香)」버블로 변경하였다.
  • 차량 연결부분에서 발생하는 공력소음(空力騷音)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차간(車間)에는 끼워맞춤 휘장판을 끼워 맞추는 방식을 채용하였다. 소음을 줄이는 외 승객이 차체 간에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한 전락방지(轉落防止) 역할도 한다,
  • 차체 색은 미래를 느끼는 선진적 이미지와 속도감을 표현하기 위하여 E 954형 고속시험차 『FASTECH 360 S』를 토대로 상부를 “조반(常磐) 그린”, 하단부를 “비운(飛雲) 화이트”로 하였으며, 그 경계가 되는 중앙에 “하야테 핑크” 띠로 둘렀다.
  • 차체 지지장치는 1개 링크 견인방식으로 하였으며, 고속주행에서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요댐퍼는 높은 감쇄타입으로 하였다. 또 차체 경사장치에 대응하기 위해 공기스프링은 허용 스트로크를 크게 취하여 성능이 좋은 센서를 일체화한 시킨 자동높이 조정장치를 채용하였다.
  • 차체 단면적은 터널 미기압파(微氣壓波)를 줄이기 위하여 E 5계 신칸센 고속열차와 동등하게 하였으며, 차체높이를 3,650mm, 차체 폭은 차체경사에 의한 영향을 고려하여 3,350mm로 하였다.
  • 축상베어링은 성능이 우수한 유욕식(油浴式) 원통 볼베어링(JC 39A)을 사용하였다. 고속주행에 대응하고, 축상구조는 온도상승을 줄이는 형상으로 하였으며, 축상체는 경량화하기 위해 알루미늄으로 만들었다.
  • 화장실 내에는 온 몸 전체를 비출 수 있는 전신 거울과 탈의대(脫衣臺)를 설치하였으며, 세면실에는 측면 겨울과 밝은 조명을 설치하여 여성들에게 쉽게 사용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 12월 2일부터 기코나이(木古內) 역 ~ 신 하코다테 호쿠토역 간 본선에서 본격적인 주행시험이 시작되었다. 12월 7일부터 오쿠쓰가루이 마베쓰(奧津輕) ~ 신 하코다테 호쿠토 역 간까지 연장하여 첫 세이칸(靑函) 터널을 통과하여 혼슈(本州) 측에 입선하였다. 최고속도도 당초 30km/h에서부터 시작하여 12월 13일에는 130km/h, 12월 26일에는 260km/h로 단계적으로 속도를 향상시켰다.
  • 2014년도 주행시험은 12월 1일에 하코다테 종합 차량 기지 ~ 신 하코다테 호쿠토 역 간에서 개시하였으며, 신하코다테 호쿠토(新函館北斗) 역에서 환영식을 가졌다. 12월 2일부터 기코나이(木古內) 역 ~ 신 하코다테 호쿠토역 간 본선에서 본격적인 주행시험이 시작되었다.
  • 최고속도도 당초 30km/h에서부터 시작하여 12월 13일에는 130km/h, 12월 26일에는 260km/h로 단계적으로 속도를 향상시켰다. 2015년 1월 30일부터는 적설 시 주행안정성, 눈 낙설(落雪) 영향, 저온에서 각 기기의 동작상태, 세이칸 터널 내 기기에 대한 영향 등을 확인하고, 동절기 성능검증에 중점을 두고 주행 시험하였으며, 그 해 3월 1일까지 실시하였다.
  • 2015년도의 주행시험은 우선 2015년 4월 21일부터 오쿠쓰가루이 마베쓰 역 ~ 하코다테 호쿠토 역 간에서 개시하였다. 5월 24일부터는 신 아오모리(新靑森) 역 ~ 신 하코다테 호쿠토 역 간으로 연장하여 신 아오모리 역에 첫입선하였다. 그 해 7월 30일에 끝내고, 가을부터는 신 아오모리 역 ~ 신 하코다테 호쿠토 역 간에서 승무원훈련 등이 이루어졌다.
  • Gran Class 의자는 E 5계 신칸센 고속열차와 동등한 백쎌터 타입을 사용하였다. 넓은 의자간격과 좌면(座面)을 여유가 있게 하였으며, 큰 리크라이닝 각도와 좌면 및 베개와 발걸이를 연동시켜 쾌적한 안락감을 제공하였으며, 다이닝테이블과 칵테일트레이, 독서등과 컴퓨터용 콘센트 등 서비스 기기를 갖추고 있다.
  • H 5계 신칸센 고속열차의 MT 비(比)는 8 M 2 T(10량)로 하였으며, 편성은 3량 + 2량 + 2량 + 3량의 4유니트로 구성되어 있다. 차량의 최고 운전속도는 320km/h이며, 50Hz 전원주파수만 사용할 수 있다.
  • H 5계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 고속열차의 첫편성인 H 1편성은 2014년 10월 8일부터 11일에 걸쳐서 가와사키 중공업 효고공장(兵庫工場)에서 출창하여 13일에 최초 2량을 하코다테 항(函館港)에서 양륙하였다. 그 후 제2편성도 양륙하여 22일까지 제2편성 20량을 하코다테(函館) 종합 차량기지에 반입하였으며, 11월 1일에는 이차량기지에서 보도진에게 공개하였다.
  • JR 하기시 니혼의 신칸센에서 사용하여 성능이 입증된 지지판(支持板) 방식을 채용하였다. 형식은 전동대차(電動臺車)가 N-DT 209, 부수대차(付隨臺車)가 N-TR 7008, 더욱 세라믹 분사장치(정전검지 제동대응) 유무에 따라 각각 새분한 종별이다.
  • 선두부분에 E 3계 신칸센 고속열차 및 E 6계 신칸센 고속열차와 분할·합병용 분할·합병장치(연결기)를 갖추고 있다. 객실은 그란 클래스이다.
  • 대차는 E2계 신칸센 고속열차 대차를 기준으로 내구성과 제동성을 강화시킨 볼스터레스 대차로써차륜직경은 860mm이다. 축상지지장치는 2매 지지판식을 채용하고 있으며, 축상과 대차프레임의 사이드비임 간에 축댐퍼를 장착하고 있다.
  • 그린차는 오홋크에 봄을 알리는 유빙(流氷) 밝기를 힌트로 디자인한 큰 융단, 천연 홋카이도 풍부한 유제품(乳製品)을 힌트를 얻은 크림 색 벽, 커텐은 14종류 눈(雪)의 결정체를 채용하였다. 또 갹실조명은 LED로 하였다.
  • 띠 색은 홋카이도를 달리는 신칸센에 어울리고, E 5계 신칸센 진달래 띠 색과 아울러 위화감이 없는 색으로 선정 하였다. 또 1호차, 3호차, 5호차, 7호차 양쪽 측면(1편성 10개소)에는 홋카이도의 웅대함과 홋카이도에도 비약하는 하얀 매(鳥)를 모티브로 하였으며, 북쪽 대지와 혼슈 (本州)가 신칸센으로 이어짐에 따른 속달성(速達性)과 편리성, 지역 간 교류확대를 표현한 심볼마크를 배치하였다.
  • 선두부는 E 5계 신칸센 고속열차와 모두 똑같은 형상으로 하였으며, E 5계 신칸센과 동등한 선두길이를 15m로 하여 환경성능을 최적화시킨 형상으로 하였다. 외관색깔은 320km/h로 주행하는 신칸센으로써 E 5계 신칸센 고속 열차 색깔이 정착되고 있는 것을 답습하여 띠 색을 「채향(彩香)」버블로 변경하였다.
  • 선두차의 선두형상은 E 954형 고속시험차 8호차 「아로라인」을 바탕으로 한 『더블카스프』형으로 하여 터널 미기압파를 줄였다. 또 노스길이를 E 954 고속시험차의 16m 에서 약 15m로 줄였으며, 선단부분(先端部分)에는 연결기를 수납한 개폐식 연결기 커버와 하부에 스노 브라워를 취부하였지만 신 하코다테 호쿠토 역 쪽의 선두차 10호차는 다른 형식과 합병운전을 하기 위해 전기연결기를 밀착연결기와 자동개폐 커버가 취부되어 있다.
  • 차륜은 직경 860mm를 사용하였으며, 중앙체결식 제동디스크가 취부되어 있다. 구동장치는 성능이 우수한 하스바 치차장치를 채용하여 치차형상 다와미 축 계수(繼手)는 WN방식이다.
  • 차체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으며, 중공(中空) 트러스단면의 더블스킨 구조를 채용하였다. 터널 미기압파(微氣壓波)를 줄이기 위해 차체높이를 E 954형 고속시험차 FASTECH 360-S형과 같이 3,650mm로 하였으며, 차체 폭은 3,350mm로 하였다.
  • E 5계 신칸센 고속열차를 기본으로 한 차량이지만 소유 하는 회사를 분류하기 위해 회사명을 나타내는 알파벳「E」자를 대신하여「H」(Hokkaido Railway Company)자를 부여한 H 5계 신칸센 고속열차이다. 차호 및 약호의 명칭규칙은 E 5계 신칸센 고속열차를 답습하였으며, 차호는 H 526 형식의 기기류가 다름에 따라 100대, 200대, 300대, 400대로 구분하였으며, H 525 형식은 동등하게 0대, 100대, 차내 판내실이 있는 차량은 400대로 하였다.
  • 차체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으며, 중공(中空) 트러스단면의 더블스킨 구조를 채용하였다. 터널 미기압파(微氣壓波)를 줄이기 위해 차체높이를 E 954형 고속시험차 FASTECH 360-S형과 같이 3,650mm로 하였으며, 차체 폭은 3,350mm로 하였다. 차체경사를 고려하여 차체측면을 안쪽으로 기울어졌다.
  • 편성전체는 4개 유닛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동차(중간차)는 홀수차(M1)와 짝수차(M2)로 1유닛트를 구성하고 있으며, 선두 및 후부 부수차(제어차) 2량을 합쳐 모두 10량으로 되어 있다. 편성기호는 E 5계 신칸센 고속열차를 U편성, H 5계홋카이도 신칸센 고속열차가 H편성이다.
  • 편성은 운용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E 5계 신칸센 고속열차와 동등하게 10호차에 Gran Class, 9호차에 그린차, 1호차 ~ 8호차를 보통차로써 10량으로 편성되어 있다. 화장실 배치도 동등하게 하였으며, 신체장애자를 위한 설비도 5호차와 9호차에 갖추어져 있다.
  • 계열별 각 형식명과 차종은 다음과 같다. 편성전체는 4개 유닛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동차(중간차)는 홀수차(M1)와 짝수차(M2)로 1유닛트를 구성하고 있으며, 선두 및 후부 부수차(제어차) 2량을 합쳐 모두 10량으로 되어 있다. 편성기호는 E 5계 신칸센 고속열차를 U편성, H 5계홋카이도 신칸센 고속열차가 H편성이다.

이론/모형

  • 팬터그래프는 저소음화를 위하여 주 프레임을 편지구조 식(片持構造式) N-PS 208형으로 하였다. 또 다분할(多分割) 구조의 습판을 채용함에 따라 가선에 대한 추수성(追隨性)을 향상시켜 320km/h 주행에서도 안정된 집전성능을 확보하였으며, 편성 가운데 1대 팬터그래프만 사용하여 주행이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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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도 주행시험의 일자 및 환영식을 벌인 장소는 어디인가? 2014년도 주행시험은 12월 1일에 하코다테 종합 차량 기지 ~ 신 하코다테 호쿠토 역 간에서 개시하였으며, 신하코다테 호쿠토(新函館北斗) 역에서 환영식을 가졌다. 12월 2일부터 기코나이(木古內) 역 ~ 신 하코다테 호쿠토역 간 본선에서 본격적인 주행시험이 시작되었다.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 고속열차의 속도는 어떻게 향상되었는가? 12월 7일부터 오쿠쓰가루이 마베쓰(奧津輕) ~ 신 하코다테 호쿠토 역 간까지 연장하여 첫 세이칸(靑函) 터널을 통과하여 혼슈(本州) 측에 입선하였다. 최고속도도 당초 30km/h에서부터 시작하여 12월 13일에는 130km/h, 12월 26일에는 260km/h로 단계적으로 속도를 향상시켰다. 2015년 1월 30일부터는 적설 시 주행안정성, 눈 낙설(落雪) 영향, 저온에서 각 기기의 동작상태, 세이칸 터널 내 기기에 대한 영향 등을 확인하고, 동절기 성능검증에 중점을 두고 주행 시험하였으며, 그 해 3월 1일까지 실시하였다.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 고속열차의 H1편성은 언제 어떻게 양륙하였는가? H 5계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 고속열차의 첫편성인 H 1편성은 2014년 10월 8일부터 11일에 걸쳐서 가와사키 중공업 효고공장(兵庫工場)에서 출창하여 13일에 최초 2량을 하코다테 항(函館港)에서 양륙하였다. 그 후 제2편성도 양륙하여 22일까지 제2편성 20량을 하코다테(函館) 종합 차량기지에 반입하였으며, 11월 1일에는 이차량기지에서 보도진에게 공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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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道ジャ?ナル社 北海道新幹線建設工事の現?, ?道ジャ?ナル 第567?, ?道ジャ?ナル社, 2014年1月, 78頁 

  2. 梅 原 淳 新 ? 森 - 新函館北斗間2015年度末開業 北海道新幹線工事の現?, ?道ジャ?ナル 第576?, ?道ジャ?ナ ル社, 2014年10月, 58 - 67頁. 

  3. 井口裕雄 東北新幹線の計?について, ?道ピクトリアル 第261?, 電?車?究?, 1972年2月 

  4. 高津俊司.土井充 日本の高速?道 その軌跡と今後の展望, ?道ピ クトリアル 第800?, 電?車?究?, 2008年2月, 145頁. 

  5. 竹鼻 匡, 北海道新幹線H5系電車の槪要, Japan Railway Engineers' Association, 2015年 Vol.58 No.5, PP 29-33. 

  6. 橋本 浩時.外山 寬.須貝 孝博, 北海道新幹線(新靑森.新函館北斗間북) 共用走行區間における設備改修, Japan Railway Engineers' Association, 2015年 Vol.58 No.5, PP 34-37. 

  7. 北海道新幹線, 위키패디어 백과,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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