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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역세권의 경제적 효과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6, 2015년, pp.81 - 83  

이지은 ((주)남서울) ,  문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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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5년 개통한 중앙선과 최근 골드라인으로 불리며 핫 플레이스로 떠오른 2011년 개통한 신분당선의 사례를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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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사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철도는 광역도시기본계획과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는, 몸집이 큰 만큼 엄청난 경제효과가 나타나는 대표적 SOC 사업이다.
유동인구 증가가 역세권 지역에 끼친 영향은? 철도는 도시와 도시간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면서 관련 부동산 시장과 물류,인구 이동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다. 유동인구가 늘어난 만큼 대형 마트,백화점 등의 편의시설도 속속 들어서 주거 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외부의 인구유입도 원활해져 지역 경제가 살아나는 제법 위력이 큰 사회간접자본.
유동인구가 지가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는? 답은 유동인구다. 사람들이 철도역을 많이 이용할수록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게 나타나면서 자연스럽게 상권이 형성되고, 인근에 신도시등 주거지역 개발계획이 생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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