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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반의 선박에너지절감시스템 성능평가 방법-(1) : 육상시험 수행 결과
Energy Efficiency Evaluation of IT based Ship Energy Saving System-(1) : Ship Handling Simulator Test Resul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6, 2015년, pp.465 - 472  

유윤자 (한국해양대학교 해상교통안전진단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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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온실가스 규제를 위한 SEEMP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 기술 중 선박에너지절감을 위한 조치는 하드웨어적인 장비를 선박에 탑재하여 구현하거나, 인적교육 및 운항패턴 개선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방식으로 구현 가능하다. 선체저항개선을 위한 기술 중 하드웨어적인 장비 개조를 통해 구현되는 기술은 현존선에 적용하는데 장비의 규모 등에 의한 제약이 발생한다. 반면 소프트웨어적인 에너지절감기술의 구현은 저렴한 도입비용과 하드웨어적인 방식에 비해 높은 에너지 절감효과를 보이며, 선종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적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IT 기술을 이용한 선박에너지절감기술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T 기반의 선박에너지절감 기술을 검증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3개 선종에 대한 실선 모델링 기반의 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육상시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성능검증 방법은 6개의 다양한 환경조건에서 에너지절감기술 적용 전후의 운항결과로부터 에너지절감효과를 비교 분석하고, 해상상태에 따른 구간별 비교결과를 통해 IT기반 에너지절감시스템의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벌크, 컨테이너, VLCC 선종을 이용한 육상시험 결과 컨테이너선의 연료절감률이 가장 크게 나타났고, 육상시험 대상선박 모두 선박에너지절감시스템 사용전과 비교하여 연료절감효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EMP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 guidelines for a ship's GHG reduction include a machinery modification of hull, an installation of energy efficiency enhanced attachment in hardware methods. It is also possible to bring a ship energy efficiency improvement by fuel-efficient operation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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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EEMP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한 절감수단 중 가장 큰 절감효과를 보인 것은 선속과 관련된 부분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IT기반의 선속최적화 기술에 대한 에너지절감효과를 분석하고 소프트웨어적인 에너지절감시스템의 성능검증수행 및 그 결과를 보인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선박이 통상 대양항해를 한다는 가정 하에 선박 운항 시 선속 감소에 주요한 영향을 주는 바람, 파랑 조건에 따라 선박에너지절감시스템 권고 RPM 적용 전후의 연료사용량에 대한 평가를 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일반적인 선박의 대양항해에서는 통상 급선회를 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으며, 선박조종시뮬레이터에서 설정한 바람, 파랑 조건에 의한 부가저항은 선체에 작용하는 부하로 환산될 수 있다. 이는 또한 선속감소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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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온실가스 규제를 위한 대표적인 국제규정은 무엇이 있는가? 이와 관련하여 IMO는 MARPOL협약을 개정하여 선박의 온실가스 저감에 대한 기준을 강제하는 상황이다. 최근 들어 발효된 선박온실가스 규제를 위한 대표적인 국제규정은 현존선의 선박운항효율에 초점을 맞춘 선박에너지효율관리계획 (SEEMP,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이 있다(IMO, 2013). 선박온실가스 규제를 위한 SEEMP 기술 중 선박 에너지절감을 위한 조치는 하드웨어적인 장비를 선박에 탑재하여 구현하거나, 항로최적화 및 선속최적화 등의 운항패턴 개선을 통한 소프트웨어적인 방식으로 구현 가능하다(Ballou, 2008; Pyorre, 2012).
선체저항개선을 위한 기술 중 하드웨어적인 장비 개조를 통해 구현되는 기술의 한계점은? 선박온실가스 규제를 위한 SEEMP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 기술 중 선박에너지절감을 위한 조치는 하드웨어적인 장비를 선박에 탑재하여 구현하거나, 인적교육 및 운항패턴 개선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방식으로 구현 가능하다. 선체저항개선을 위한 기술 중 하드웨어적인 장비 개조를 통해 구현되는 기술은 현존선에 적용하는데 장비의 규모 등에 의한 제약이 발생한다. 반면 소프트웨어적인 에너지절감기술의 구현은 저렴한 도입비용과 하드웨어적인 방식에 비해 높은 에너지 절감효과를 보이며, 선종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적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IT 기술을 이용한 선박에너지절감기술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선박에너지절감시스템의 에너지절감기술 검증을 위한 성능시험은 어떤 절자로 수행되는가? 육상시험은 연료소모량 산출 기능을 제공하는 선박모델을 이용하여 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에너지절감기술 적용 전후의 결과를 비교·분석하고, 기준 이상의 연료소모량 절감효과가 있는지 검증한다. 성능시험은 1) 개발업체 자료제출 2) 검증기관 도면심사 3) 실선 장비설치 4) 실선/시뮬레이터 성능검증의 절차를 따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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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allou, P., Chen, H. and Horner, J. D.(2008), "Advanced Methods of Optimizing Ship Operations to Reduce Emissions Detrimental to Climate Change", MTS/IEEE Proceedings, pp. 1-12. 

  2. Fujiwara, T., Ueno, M. and Nimura, T.(2001), "An Estimation Method of Wind Forces and Moments Acting on Ships", Mini symposium on prediction of ship manoeuvring performance, pp. 83-92. 

  3. IMO(2009), Guidelines for Voluntary Use of the Ship 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 (EEOI), IMO MEPC.1/Circ.684. 

  4. IMO(2011), Air Pollution and Energy Efficiency - Estimated $CO_2$ Emissions Reduction from Introduction of Mandatory Technical and Operational Energy Efficiency Measures for Ships, IMO MEPC 63/INF.2 

  5. IMO(2013),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 (SEEMP), MARPOL Annex VI, Reg.22. 

  6. MAN Diesel and Turbo(2012), Basic Principles of Ship Propulsion, MAN Diesel and Turbo, pp. 5-42. 

  7. Park, J. and Kim, N.(2014), "A Comparison and Analysis of Ship Optimal Routing Scenarios considering Ocean Environm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1, No. 2, pp. 99-106. 

  8. Port-MIS(2013), Available at: http://portbusan.go.kr/ 

  9. Pyorre, J.(2012), "Overcoming the Challenges in Vessel Speed Optimization", HANSA International Maritime Journal, Vol. 149, pp. 130-135. 

  10. Transas(2003), Mathematical Models Technical Description, Transas Marine Ltd. 

  11. Transas(2009), Description of Transas Mathematical Model, Transas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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