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T기반의 선박에너지절감시스템 성능평가 방법-(2) : 해상시험 수행 결과
Energy Efficiency Evaluation of IT based Ship Energy Saving System-(2) : Ship Test Resul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4, 2016년, pp.165 - 171  

유윤자 (한국선급)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O에서는 선박온실가스 규제를 위해 2013년부터 현존선의 선박에너지효율관리계획인 SEEMP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의 시행을 강제화하고 있다. SEEMP에서 권고하는 에너지절감기술 가이드라인은 크게 하드웨어적인 장비의 탑재 및 개조 또는 소프트웨어적인 기술을 통한 연료유 절감효과로 구분된다. 신조선의 경우 하드웨어적인 기술구현이 용이하지만 현존선의 경우 운항상 제약으로 인해 소프트웨어적인 에너지 절감기술 구현이 적용되고 있다. IT기반의 선박에너지절감 시스템 성능평가를 위해 해상시험을 수행하였고, 시스템 적용 전후의 항차데이터를 이용하여 연료유 절감효과를 비교 분석 하였다. 또한, SEEMP에서 자발적인 사용을 권고하고 있는 선박 경제운항 지표 (EEOI, Ship Energy Efficiency Operation Indicator) 분석을 통한 성능평가 결과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EMP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 has entered into force since 2013 for the reduction of GHG emission of operating ships. SEEMP guidelines include the hardware modification or installation of energy-saving device on ship. It also includes software based energy-saving technology such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IT기반의 선속최적화 기술을 적용한 에너지 절감효과 성능평가를 위해 육상시험을 통한 성능평가를 수행하였으며(Yoo, 2015), 본 논문에서는 해상시험을 통한 연료유 개선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연료절감시스템 적용 전후의 항차데이터를 비교·분석하여 정량적인 에너지 절감효과를 제시한다. 또한, 선박 경제운항 지표인 EEOI (Ship Energy Efficiency Operation Indicator) 분석을 통해 연료절감시스템의 에너지 사용개선 평가를 수행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에너지효율관리계획은 무엇은 강제화하고 있는가? 현존선의 선박운항효율 향상을 위해 시행된 선박에너지효율관리계획 (SEEMP,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은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위한 에너지절감기술을 사용하여 항차가 진행됨에 따라 절감효과를 개선하도록 강제화하고 있다(IMO, 2013; Doo, 2013; Im, 2010). 선박온실가스 규제를 위한 SEEMP 에너지절감 조치는 크게 하드웨어적인 장비의 탑재 및 개조, 또는 소프트웨어적인 에너지 절감기술 구현을 제시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적인 에너지 절감기술의 장점은 무엇인가? 신조선의 경우 하드웨어적인 장비의 탑재 및 개조가 용이하나, 현존선의 경우 운항을 정지하고 물리적인 선체의 개조를 통한 에너지 절감효과를 개선하기에는 제약이 따른다. IT 기술을 이용한 선박 에너지 절감기술은 선종에 크게 상관하지 않고 소프트웨어적인 기술의 적용을 통해 운항선박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Lee, 2011; Park, 2014). SEEMP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한 에너지 절감수단 중선속최적화 관련 절감효과는 대표적인 에너지 절감조치로 평가된다(IMO, 2011; Kim, 2015).
SEEMP 에너지절감 조치는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현존선의 선박운항효율 향상을 위해 시행된 선박에너지효율관리계획 (SEEMP,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은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위한 에너지절감기술을 사용하여 항차가 진행됨에 따라 절감효과를 개선하도록 강제화하고 있다(IMO, 2013; Doo, 2013; Im, 2010). 선박온실가스 규제를 위한 SEEMP 에너지절감 조치는 크게 하드웨어적인 장비의 탑재 및 개조, 또는 소프트웨어적인 에너지 절감기술 구현을 제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Doo, H. and Lee, Y.(2013), "The Study on ensuring Effectiveness of IMO Instrument regarding GHG emission from Ship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5, pp. 511-517. 

  2. Hellio, C. and Yebra, D.M.(2009), Advances in Marine Antifouling Coatings and Technologies, Woodead Publishing, pp. 167-172. 

  3. Im, N. and Yi, S.(2010), "An Inventory Analysis on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Bulk Carrier and Oil Tanker",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3, pp. 189-194. 

  4. IMO(2009), Guidelines for Voluntary Use of the Ship 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 (EEOI), IMO MEPC.1/Circ.684. 

  5. IMO(2011), Air Pollution and Energy Efficiency - Estimated $CO_2$ Emissions Reduction from Introduction of Mandatory Technical and Operational Energy Efficiency Measures for Ships, IMO MEPC 63/INF.2 

  6. IMO(2013),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 (SEEMP), MARPOL Annex VI, Reg.22. 

  7. Kane, D.(2013), "Developing a More Fuel Efficient Tonnage through Blasting of Hulls and Timely in-water Husbandry", International Conference in Ship Efficiency, Sep. 23-24 of 2013, Hamburg, Germany. 

  8. Kim, Y., Kang, D., Nam, K. and Nam, H.(2015), "An Evaluation of Energy Ssaving Measures for Ocean Going Vessel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9, No. 2, pp. 107-113. 

  9. Lee, S. and Chang, M.(2011), "A Study on Economic Operation for Linear-Fleet by Fluctuation of Fuel Oil Price",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9, pp. 765-776. 

  10. Park, J. and Kim, N.(2014), "A Comparison and Analysis of Ship Optimal Routing Scenarios considering Ocean Environm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1, No. 2, pp. 99-106. 

  11. Yoo, Y.(2015), "Energy Efficiency Evaluation of IT based Ship Energy Saving System-(1)",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9, No. 6, pp. 465-47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