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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FOQA 이벤트 분석과 SMS를 통한 국내 회전익항공기 체크리스트 개발
A Study on Developing Helicopter Risk Assessment Checklist by HFOQA Event Analysis and SM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4, 2015년, pp.102 - 108  

전제형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송제환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장성규 (산림항공본부 운항품질관리) ,  송병흠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various researches, one of main causes of flight accidents is influence of human factors. It is important to collect and analyze event data in advance to minimize and prevent human errors by developing safety checklist. As a result international aviation industry developed Flight Ope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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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HFOQA를 도입하여 운용 중인 국내 주요기관의 실제 운용사례에서 도출된 다양한 이벤트들의 발생 빈도를 분석하고 이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안전관리시스템(SMS; Safety Management System)의 위험평가 매트릭스에 적용하여 분류된 주요 위험요소를 바탕으로 개선된 회전익항공기 안전관리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 안전관리시스템(Safety Management System)은 시스템통합을 바탕으로 명시적 목표를 설정하고 안전관리 조직 및 정책을 수립하여 예방조치, 활동, 연구의 수행 등 모든 안전관리프로그램을 총괄하는 일련의 체계를 의미한다[5]. 즉, 데이터 수집을 기반으로 안전위해요인(Hazard)을 사전에 식별하여 위험(Risk) 수준을 구분하고 이를 평가, 관리함으로써 조직의 안전문화 정착을 지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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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관리시스템이란? 안전관리시스템(Safety Management System)은 시스템통합을 바탕으로 명시적 목표를 설정하고 안전관리 조직 및 정책을 수립하여 예방조치, 활동, 연구의 수행 등 모든 안전관리프로그램을 총괄하는 일련의 체계를 의미한다[5]. 즉, 데이터 수집을 기반으로 안전위해요인(Hazard)을 사전에 식별하여 위험(Risk) 수준을 구분하고 이를 평가, 관리함으로써 조직의 안전문화 정착을 지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FOQA를 도입함으로써 어떤 장점이 있는가? FOQA의 도입으로 인하여 주관적이고 누락가능성이 상존했던 기존의 자발적 보고제도인 준사고보고제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되었고, FDR과 QAR과 같은 기존의 항공기 기록 장치를 활용하여 운항 시작 시점부터 종료 시까지 모든 운항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사고예방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9].
1:29:300법칙이란? Heinrich는 그의 저서「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A scientific Approach」에서 1:29:300법칙(Heinrich’s Law)을 기술하였다. 이는 사고발생의 통계적 법칙으로 대형 사고의 발생은 갑작스럽거나 우연히 발생하지 않으며 반드시 사고발생 이전에 관련 징후 및 경미한 사고가 반복되는 과정에서 초래되기에 사소한 문제나 경미한 사고를 방치하지 않고 해당 원인을 파악하여 개선한다면 대형사고 및 인명피해를 사전에 예방 할 수 있다는 안전관리 이론의 효시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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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장성규 (2015), HFOQA 도입에 따른 운항 품질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pp. 25-26. 

  2. 황사식 (2002), 비행안전 수준 향상을 위한 FOQA DATA 이용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3. Heinrich, H. W. (1931),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A Scientific Approach', McGraw-Hill book Company. 

  4. James Reason, (1992) "Collect Mistakes in Aviation: The Last Great Frontier", Flight Deck. 

  5. ICAO(2013), Annex19 Safety Management, Chapter 1 Definition, p.1-2. 

  6. McDonald, N., Corrigan, S., Daly, C., & Cromie, S. (2000). Safety management systems and safety culture in aircraft maintenance organisations. Safety Science, 34(1), 151-176. 

  7. US DOT, Advisory Circular, Flight Operations Quality Assurance (FOQA), AC No: 120-82, 12. April 2004. 

  8. ICAO (2011), Doc 9975 Annual Report of the Council. 

  9. 강현철 (2001), 항공안전과 FOQA 데이터, 항공진흥 제2호 통권 제26호, pp. 138-140. 

  10. CAA PAPER 2004/12, Final Report on the Follow-on Activities to the HOMP Trial, Safety Regulation Group. 

  11. IHST(International Helicopter Safety Team) "FDM Toolkit", 2011. / CAA PAPER 2002/02, Final Report on the Helicopter Operations Monitoring Programme(HOMP) Trial, CAA Contract No. 041/SRG/R&AD/1. 

  12. Airportal Homepage http://www.airportal.co.kr/knowledge/atis/a a/AaDeu01.jsp 

  13. 국토교통부 (2014), 교통안전연차보고서. 

  14. ICAO (2012), Doc 9859 Safety Management Manual (S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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