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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안전도 향상을 위한 불안정 접근 방지대책
A Study on Countermeasures to Prevent Unstable Approach to Improve Aviation Safety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3, 2018년, pp.1 - 8  

전제형 (AirBusan 안전보안실) ,  송제환 (AirBusan 안전보안실) ,  정창재 (AirBusan 안전보안실) ,  임세훈 (산림항공본부 항공기획팀) ,  송병흠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viation industry is growing rapidly, and this growth is expected to continue. However, aircraft accident rate is still high, and 65 percent of accidents occur during landing phase due to unstable approach. Therefore, this research analyzed causes and countermeasures of unstable approach. In order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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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불안정 접근에 따른 사고 및 준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불안정접근에 대한 특성과 이해를 돕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위협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위협요인에 대하여 시스템적으로 안전 방어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사례공항을 선정하여 접근절차, 환경적 요소 및 실제 운항데이터 분석을 통해 불안정접근 시 연계되어 발생되는 위협요소에 대하여 도출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조종사 개인의 인적요인 뿐만 아니라 실수를 유발할 수 있는 공항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상요인, 시스템의 오류를 포함한 다양한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여 항공기 착륙 중 발생하는 인지과정과 상황인식을 포함하는 요인들의 분석을 통해 불안정 접근 시 발생 할 수 있는 안전위해요소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항공사고의 발생요인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불안정접근의 원인 및 대처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하였고 이후 범위를 좁혀 불안 정접근이 실제 Event 발생에 기여도를 사례공항의 기상조건, 환경과 연계하여 실제운항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경향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불안정접근의 방지 및 대처방안을 도출하여 안전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 제시에 초점을 두었다.

가설 설정

  • 셋째, 환경적 조건을 고려한 운항승무원의 편조가 필요할 것이다. 계절풍의 영향으로 인하여 Circling Approach 시 기량등급이 낮거나 경험이 부족한 운항승무원으로만 편조될 경우 비정상 상황 발생에 대한 대처 능력의 결여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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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 사고의 주요 발생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은 무엇인가? 이러한 항공 사고의 주요 발생 원인 가운데 약 80%는 인적요인(Human Factor)에 의해 발생되므로 조종사가 범하는 실수(Human Error) 연구를 바탕으로 항공기사고의 개선책 마련에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도 항공기의 조작적(Maneuvering) 관점에서 주로 연구 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이러한 인적요인이 전적으로 인간의 실수에 귀속된 개념으로 잘못 이해되어 사고의 원인이 마치 조종사 개인의 문제로 귀착되는 안전문화는 근본적인 사고원인(root cause)을 밝히고 이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하기도 한다[3].
본문에서 분석한 접근 및 착륙 단계에서 발생한 사고의 원인을 설명하시오 이러한 사고의 약 14%는 불안정한 접근방식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분석되었으며 매년 평균 약 6건의 빈도로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또한 불안정 접근의 간접적, 복합적인 영향까지 고려할 경우 이와 관련된 사고 수치는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8].
활주로에 유도되는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운항중인 항공기는 항로상에서 목적지 공항의 기상, 공항 운영 상태 등 다양한 환경적 조건 등을 최종적으로 파악한 후에 표준계기접근절차 (Standard Instrument Arrival: STAR) 또는 그에 준하는 접근절차(procedure)에 따라 강하하여 최초접근구간(Intial Approach Segment: IAS)을 시점으로 중간접근구간(Intermediate Fix: IF)과 최종접근구간(Final Approach Segment: FAS)을 경유하여 최종적으로 활주로에 유도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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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IATA (2016). "IATA Forecasts Passenger Demand to Double Over 20 Years", http://www.iata.org/pressroom/pr/Pages/2016-10-18-02.aspx (accessed Oct 20. 2018) 

  2. ICAO (2017). Safety Report, Appendix 1, 12-13 

  3. Byeon, S. C. (2004). The Study of Flight Crew Human Factors Accident Prevention Planning Policy. Aviation Development, (2), pp 12-15 

  4. FAA, "FAA Safety Briefing", AFS-850 16_11, https://www.faa.gov/news/safety_briefing/2016/media/SE_Topic_16-11.pdf (accessed August 11th 2018). 

  5. Circular, A. (1998). 25-7A Federal Aviation-Administration (FAA). 

  6. Gil, H. S., Jeon, J. H., Kim, H, S., & Song, B, H. (2016). Development of Non-precision Approach Procedures Checkli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4(3), 37-47. 

  7. Lussier, Marc et al. 2016. Eye on Safety: Unstabilized Approach. Nav Canada: Montreal, Canada (IATA) 

  8. Drees, L., & Holzapfel, F. (2011, August). Predicting the Occurrence of Incidents Based on Flight Operation Data. In AIAA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ologies Conference, Portland, OR. 

  9. Choi, J, K., & Kim, C, Y. (2010). A study of the threats towards the flight cre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8(2), 54-59. 

  10. Cook, M. V. (2012). Flight dynamics principles: a linear systems approach to aircraft stability and control. Butterworth-Heinemann. 

  11. Kang, J, Y., & Kim, Y, M. (2004). Application of GNSS Non-Precision and Precision Approaches to a Circle-to-Land Approach Air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2(3), 65-85. 

  12. JEPPESEN Chart (2018). 

  13. Aviation Meteorological Office homepage, http://amo.kma.go.kr/new/html/news/ne ws08.jsp?biddata&modeview&num60&page1&field&text (accessed February 1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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