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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서비스 경영전략에 대한 인식이 고객가치 실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Perception of Airline's Service Management Strategies to Realize Customer's Expected Valu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4, 2015년, pp.109 - 116  

고경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학과) ,  이남령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박성식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re advanced IT and mobile technologies get, the smarter customers become in the use of airline services. Using an airline, passengers are expecting more value than what airline're willing to provide them. Therefore this paper tries to find out the effect of airline staff's perception of airl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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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말해서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충성도를 유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들이 기대하는 가치를 충족시켜 줄 때 비로소 항공사의 수익과 이윤이 극대화 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의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항공사직원들의 서비스전략에 대한 인식수준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그들의 직업만족도와 고객지향성이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를 실현시키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선행연구를 통해 입증된 모형을 통해 살펴보았다.
  • 왜냐하면 항공사 종사자들은 자신이 서비스 경영전략의 실행 주체이고 승객에 대한 고객지향성을 반드시 내포 해야 하는 주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항공사 종사자들뿐만 아니라 승객들에게도 항공사의 서비스 경영전략과 고객지향성을 설문함으로써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서 항공사의 서비스 경영전략이 직원들을 통해 승객들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었다면 승객들 사이에서 항공사의 서비스 전략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게 나타날 것이다.
  • 본 연구는 고객이 기대하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관점을 연구하기 위해 서비스-이익 사슬 모형(Service Profit Chain) 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Heskett, Sasser, & Schlesinger(1997)에서 비롯된 이 연구는 고객 가치실현을 위한 서비스 경영전략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직원 즉 내부고객의 만족도 및 고객지향성 등을 모형 내에서 변수로서 고려한다.
  • 본 연구는 항공사 경영진이 제안하는 서비스 경영전략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이 직업만족도와 고객지향성을 거쳐 궁극적으로 승객이 기대하는 가치실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한 것이다.
  • 본 연구자는 앞선 이론적 배경에서 논의된 서비스-이익 가치 모형을 토대로 최근의 선행연구 결과들에 맞추어 상기 모형을 항공분야에 맞게 발전 및 적용하고자 하였다. 서론에 제시된 바와같이 1980-1990년대 연구의 관점이었던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연구는 이제 고객의 가치 실현으로 이동해야만 한다.
  • 하지만 인터넷을 넘어 모바일 시대에 접어들면서 IT 기술의 발달과 보급으로 고객들은 점차 현명해지고 있다. 이제는 서비스 제공자라 할 수 있는 항공사가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 가치를 뛰어 넘어 보다 많은 가치를 얻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충성도를 유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들이 기대하는 가치를 충족시켜 줄 때 비로소 항공사의 수익과 이윤이 극대화 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 아울러 그들의 직업만족도와 고객지향성이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를 실현시키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선행연구를 통해 입증된 모형을 통해 살펴보았다. 첫째, 항공사의 서비스경영전략과 고객지향성에 대해 항공사 직원과 승객 사이의 인식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항공사가 지향해야할 서비스경영전략의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항공사 경영진의 서비스 경영전략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이 고객가치 실현을 위해 어떤 경로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  실증모형을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서비스 경영전략에 대한 인식은 항공사 직원의 고객지향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 : 서비스 경영전략에 대한 인식은 항공사 직원의 직업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3 : 항공사 직원의 직업만족도는 고객지향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4 : 항공사 직원의 고객지향성은 고객의 기대가치 실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5 : 항공사 직원의 직업만족도는 고객의 기대가치 실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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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사에서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조건은 무엇인가? 승객들이 이미 경험한 항공사 서비스 수준에 맞추어 줄 뿐만 아니라 서비스 수준을 계속 향상시켜야만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이끌어 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항공사 직원 들의 항공사 서비스 품질에 대한 온전한 인식 및 높은 고객지향성 등이 뒷받침 되어야만 이루어질수 있다[7].
서비스-이익 사슬 모형은 무엇을 시사하는가? 서비스-이익 사슬 모형은 기업의 이익, 직원의 역량, 만족도 및 고객이 기대하는 가치 사이에 직접적인 인과 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Heskett et al., 1997).
고객이 기대하는 가치를 실현시켜준다는 것이 항공사에게 특별히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고객이 기대하는 가치를 실현시켜준다는 것은 항공업계에서 특히 항공사에게 특별히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항공분야는 이미 온오프 라인을 통한 항공사의 다양한 정보가 이미 고객에게 공유되고 있어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레드 오션(Red Ocean)의 단계 즉 서비스 포화상태에 도달하였기 때문이다[3]. 승객들은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그 이상을 항상 기대하고 그에 상응하는 가치를 요구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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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parks, B., Bradley, G., & Jennings, G. (2011), "Consumer value and self-image congruency at different stages of timeshare ownership", Tourism Management, 32(5), pp. 1176-1185. 

  2. Priem, R. L., Li, S., & Carr, J. C. (2012), "Insights and new directions from demandside approaches to technology innovation, entrepreneurship, and strategic management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38(1), pp. 346-374. 

  3. Grissemann, U. S., & Stokburger-Sauer, N. E. (2012), "Customer co-creation of travel services: the role of company support and customer satisfaction with the co-creation performance", Tourism Management, 33(6), pp. 1483-1492. 

  4. FitzPatrick, M., Davey, J., Muller, L., & Davey, H. (2013). Value-creating assets in tourism management: applying marketing's service-dominant logic in the hotel industry. Tourism Management, 36, pp. 86-98 

  5. Heskett, J., Sasser, W. E. J., & Schlesinger, L. (1997), "The service profit chain: How leading companies link profit and growth to loyalty, satisfaction, and value", New York, NY: Free Press. 

  6. Cadwallader, S., Jarvis, C. B., Bitner, M. J., & Ostrom, A. L. (2010), "Frontline employee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service innovation implementatio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8(2), pp. 219-239 

  7. Tajeddini, K. (2010), "Effect of customer orientation and entrepreneurial orientation on innovativeness : evidence from the hotel industry in Switzerland", Tourism Management, 31(2), pp. 221-231. 

  8. Dong, P., & Siu, N. Y. M. (2013), "Servicescape elements, customer predispositions and service experience: the case of theme park visitors", Tourism Management 36, pp. 541-551. 

  9. Rafaeli, A., Ziklik, L., & Doucet, L. (2008), "The impact of call center employees' customer orientation behaviors on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10(3), pp. 239-255. 

  10. Bowman, C., & Ambrosini, V. (2000), "Value creation versus value capture: towards a coherent definition of value in strategy",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11(1), pp.1-15. 

  11. Aron O'Cass, Phyra Sok (2015), "An exploratory study into managing value creation in tourism service firms: Understanding value creation phases at the intersection of the tourism service firm and their customers", Tourism Management 51, pp.186-200 

  12. O'Cass, A., & Ngo, L. V. (2011), "Examining the firm's value creation process: a managerial perspective of the firm's value offering strategy and performance",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22(4), pp. 646-671. 

  13. DeSarbo, W. S., Jedidi, K., & Sinha, I. (2001), "Customer value analysis in a heterogeneous marke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2(9), pp. 845-857 

  14. Helkkula, A., Kelleher, C., & Pihlstrom, M. (2012), "Characterizing value as an experience: implications for service researchers and manager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15(1), pp. 59-75 

  15. Sandstrom, S., Edvardsoon, B., Kristensson, P. & Magnusson, P. (2008), "Value in use through service experience. Managing Service Qu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18(2), pp. 112-126. 

  16. 최건희, 강래돈, 유정윤, 박성식, "공항 내 상 주기업의 혁신 양면성의 선행요인 및 결과요인", 한국항공운항학회지 17(3).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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