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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절기 제설제 사용에 대한 고속도로 교량의 내구수명 평가
Estimation of Service Life for Expressway Bridge Subjected to Chloride Ingress from De-icer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1 no.4 = no.30, 2015년, pp.548 - 555  

Lee, Honam (Department of Urban & Environment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Jeon, Chanki (Department of Urban & Environment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Kim, Juho ,  Shim, Jaeyeong ,  Jeon, Inkyu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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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동절기 교통안전을 위해 교량 구조물에 사용되는 제설제에 의한 염화물 침투 특성을 조사하여 사용수명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준공 후 공용기간이 약 10년이 경과한 10개 교량의 지점에서 깊이별 염화물 농도 분포를 조사하여 제설제에 의한 염해를 예측하기 위한 표면 염화물 농도와 확산계수를 도출하였다.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Life-36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지점의 사용수명을 평가하였다. 대상 교량의 사용수명 평가 결과 10개 지점 모두 100년 이상의 사용수명을 가질 것으로 판단되었다. 추가적으로 콘크리트의 배합에 기인한 확산계수를 구하여 제설제에 의한 염해와 해수에 의한 염해의 경우에 대해 확산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사용수명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stimate the service life of the target bridge structures subjected to chloride ingress from de-icer, which is used for safety of vehicles in winter, by investigating the chloride ingress into concrete. In this study, the 10-year-old bridge structures were investigated by measu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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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제설제에 의한 염해에 노출된 교량의 사용수명을 예측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공용 중인 교량의 깊이별 염화물 농도 분포를 조사 후 이를 바탕으로 표면염화물 농도와 확산계수를 도출하여 사용수명 평가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제설제가 사용되는 기간은 동절기로 국한되며, 염화물 침투 또한 동절기를 전후하여 집중적으로 발생할 것이다. 그러나 사용수명 평가를 위해 동절기 동안 발생된 염화물의 침투를 Fig.1과 같은 기온이 변화는 1년 동안에 발생한 것으로 가정하여 사용수명 평가를 수행하였다.
  • 해수 노출 환경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표면 염화물 농도이다. 이는 제설제 사용으로 인해 동절기 동안 집중적으로 발생한 염화물의 침투를 1년 동안 발생한 것으로 가정한 것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로 동절기 동안 제설제에 의해 염해를 받는 기간 동안에는 더 높은 표면 염화물 농도를 가질 것이지만 사용수명을 평가하기 위해 1년 동안의 지속적인 염화물 침투를 가정한 것에는 무리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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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내의 철근 부식을 야기할 수 있는 염화물 이온의 침투원은 무엇들로 분류되는가? 이러한 지역에서는 콘크리트가 염해와 동결융해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콘크리트의 열화가 가속화될 수 있다. 콘크리트 내의 철근 부식을 야기할 수 있는 염화물 이온의 침투원은 해수와 제설제로 분류할 수 있다. 해수에 의한 염해는 해수의 직/간접적인 접촉에 의해 콘크리트 표면으로부터 지속적으로 내부로 침투하는 것이다.
해수에 의한 내구성 평가 프로그램인 ERFC model, DuraCrete model, ClinConc model은 제설제에 의한 염해를 평가함에 있어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3가지 모델 모두 해수에 의한 내구성 평가 프로그램으로서 염화물이온이 일정하게 공급되는 해양 침지 환경을 조건으로 개발된 것이었으며, 탄산화나 수산화이온의 침출은 배제되었다. 제설제에 의한 염해를 평가함에 있어 ERFC model에서는 염화물이온의 침투가 현저하게 과대 평가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DruaCrete model에서는 입력 변수를 적절하게 선정한 경우에는 상당히 합리적인 결과를 나타냈지만, 다소 과소평가되는 경향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ClinConc model에서는 차량의 통행량이 많은 경우에 예측이 잘 맞는 것으로 나타났다(Tang and Lindvall, 2013).
해수에 의한 염해는 무엇인가? 콘크리트 내의 철근 부식을 야기할 수 있는 염화물 이온의 침투원은 해수와 제설제로 분류할 수 있다. 해수에 의한 염해는 해수의 직/간접적인 접촉에 의해 콘크리트 표면으로부터 지속적으로 내부로 침투하는 것이다. 반면에 제설제에 의한 염해는 동절기에 사용되는 염화칼슘이나 염화나트륨에 의해 특정 시기에 한정적으로 유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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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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