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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 회귀 분석과 회색 관계 분석을 이용한 디젤엔진의 다단연료분사 제어전략 최적화 연구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Multiple Injection Strategy for a Diesel Engine using Grey Relational Analysis and Linear Regressio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0 no.4, 2015년, pp.247 - 253  

김수겸 (한양대학교 기계설계공학부) ,  우승철 (한양대학교 기계설계공학부) ,  김웅일 (한양대학교 기계설계공학부) ,  박상기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기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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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he engine calibration technique has been much more complicated than that of the past engine case in order to satisfy the strict emission regulations. The current calibration method for the diesel engine which has an increasing market is both costly and time-consuming. New engine calibr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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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방법으로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실험 측정 수를 줄이면서 회귀분석을 통하여 신뢰성 있는 경험적 예측 모델을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최적점을 도출하고자한다. 또한, 복잡한 엔진 시스템을 캘리브레이션 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이 방법을 사용하면 엔진 배기배출물을 줄일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세스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실험의 목적은 여러 개의 독립변수 (파일럿 1, 2분사 시기와 분사량, 메인 분사 시기)와 종속변수 (PM, NOx, THC, BSFC)가 연속형 변수라 가정을 하고 이를 예측하기 위한 회귀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회귀모델은 어떠한 설명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게 해주고, 각각의 설명변수가 종속변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방법으로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실험 측정 수를 줄이면서 회귀분석을 통하여 신뢰성 있는 경험적 예측 모델을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최적점을 도출하고자한다. 또한, 복잡한 엔진 시스템을 캘리브레이션 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이 방법을 사용하면 엔진 배기배출물을 줄일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세스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3과 같이 파일럿 2 또는 파일럿 1의 분사량을 변경할 때 메인의 분사량도 자동적으로 변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메인의 분사량 변화는 독립변수로 설정하지 않았다. 그리고 메인의 분사 시기는 TDC 기준 크랭크각으로 제어하였고, 파일롯 2, 1의 분사 시기는 시간단위 us (상대값)으로 제어하였다(9).
  • 레벨 4의 경우 3차 변화까지 추정할 수 있지만 실험 횟수는 회가 된다. 레벨이 오를수록 실험 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단점이 있어서 본 실험에서는 3차 변화 이상의 변화는 없다고 가정한 뒤 레벨 4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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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자동차용 엔진에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 자동차용 엔진에는 연비 및 CO2 배기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연료소비율 개선 기술과 강화된 배기규제를 만족하기 위한 배기배출물 저감 기술이 요구된다. 가솔린 엔진에 비해 디젤엔진은 해가 지나갈수록 엔진과 후처리 시스템이 복잡해지면서 엔진 시스템이 복잡하고 정교하게 되었다.
회귀모델의 기능은 무엇인가? 본 실험의 목적은 여러 개의 독립변수 (파일럿 1, 2분사 시기와 분사량, 메인 분사 시기)와 종속변수 (PM, NOx, THC, BSFC)가 연속형 변수라 가정을 하고 이를 예측하기 위한 회귀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회귀모델은 어떠한 설명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게 해주고, 각각의 설명변수가 종속변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설명변수들을 사용해 종속변수를 가능한 한 정확히 예측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분석 방법이다.
본 엔진분석 실험에서 사용한 회귀모델의 독립변수들은 무엇으로 설정하였는가? 5가지의 독립변수 (파일럿 1, 2 분사 시기와 분사량, 메인 분사 시기) 변경에 따른 배기배출물과 연료소비율의 추정값에 대한 식을 3차 다항식 Radial Basis Function (RBF)타입으로 회귀 분석 모델을 생성하였다. RBF는 일반적으로 보간 모델로 많이 알려졌으나 회귀 모델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2차 다항식보다는 3차 다항식을 더 정교하게 생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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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ris Atkinson and Gregory Mott, "Dynamic modelbased calibration optimization: An introduction and application to diesel engines", SAE Technical Paper, 2005-01-0026, 2005. 

  2. H. B. Park, H. G. Kim, S. K Park and K. H. Lee, "A Study on the Injection Charateristics of a Piezo Injector for Controlling Accurate Multiple Injection", Journal of ILASS-Korea, Vol. 18, No. 4, 2013, pp 176-181. 

  3. J. S. Park, K. H. Lee, "A Study on Optimization of Multiple Injection Strategy for Reduction of Emissions in a Diesel Engine", Master Thesis,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2015. 

  4. Jyotirmoy Barman, Sumit Arora, Akhilesh Shukla, Rizwan Khan and Ashish Moholkar, "DOE Approach for Optimizing the Combustion Parameters with Multiple Injection Strategy in Light Duty Diesel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13-26-0127, 2013. 

  5. John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s, Fundamentals, McGraw-Hill, 1988, pp.491-659. 

  6. Rolf Isermann, "Engine Modeling and Control", Springer, 2014, pp. 497-625. 

  7. Sumit Roy, Ajoy Kumar Das, Rahul Banerjee, "Application of Grey-Taguchi based multi-objective optimization strategy to calibrate the PM-NHC-BSFC tradeoff characteristics of a CRDI assisted CNG dual-fuel engine", Elsevier, Vol. 21, (2014)-524-531, 2014. 

  8. Dengfeng Wang and Rongchao Jiang, "Optimiz-ation Matching of Powertrain System for Self-D umping Truck Based on Grey Relational Analysis", SAE International Journal of Materials and Manufacturing, Vol. 8, 2015-01-0501, 2015. 

  9. H. M. Kim, J. W. Chung, K. H. Lee,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Injection-rate at Different Injection Conditions in a Common-rail Diesel Injector", Journal of ILASS-Korea, Vol. 12, No. 3, 2007, pp 166-171. 

  10. Shozo Yoshida, Masato Ehara and Yukio Kuroda, "Rapid Boundary Detection for Model Based Diesel Engine Calibration", SAE Technical Paper, 2011-01-074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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