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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모수를 이용한 교통사고예측모형 개발 -수도권 및 부산광역시 4지 교차로를 대상으로-
A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Model by Random Parameter : Focus on Capital Area and Busan 4-legs Signalized Intersection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6, 2015년, pp.91 - 99  

이근희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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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 수도권 및 부산광역시의 4지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도로의 기하구조측면, 교통특성, 환경특성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교통사고예측모형을 구축하고 교차로사고와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의 음이항 모형보다 확률적 음이항 모형의 설명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총 52개의 변수 중 10개의 변수가(주도로의 차로 수, 주도로의 좌회전 교통량, 주도로의 주행제약시설 수, 부도로의 우회전 교통량, 부도로의 교차로 시거, 교차로의 총 현시, 부도로의 중앙분리대 유무, 부도로의 제한속도, 부도로의 교통섬 유무, 부도로의 속도제약시설 수) 도시부 4지 신호교차로에서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또한 10개의 유의한 변수 중 2개의 변수가(부도로의 교차로 시거, 부도로의 차량 주행속도 제약 시설물 수)가 확률적 변수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build a traffic accident predictive model considering road geometrics, traffic and enviromental characteristics and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4-legs intersection accidents in Seoul and Busan metropolitan area. The RPNB(Random Parameter Negative Binomial) model shows improv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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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서울, 수도권 및 부산광역시의 4지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하여 기존의 분석방법보다 현실적인 확률적 모수를 고려한 음이항 모형을 통해 도시부 4지 신호교차로의 사고모형을 개발하고, 교차로사고와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도시부 도로(서울 및 수도권(분당, 일산, 부천, 안양, 광명) 과 부산광역시)의 교차로 280여곳을 대상으로의 4개년(2007~2010) 동안 발생한 사고건수 및 도로기하구조, 교통환경, 주변환경 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도시부 4지 신호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 예측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서울, 수도권 및 부산지역의 280개의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2007년~2010년 까지 4내년의 교통 특성, 도로 기하구조 특성, 주변환경 특성 3가지 분류한 52개의 변수와 교통사고건수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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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는 교통량의 증가로 어떤 문제가 발생되고 있나? 우리나라는 급격한 교통량의 증가로 주차부족, 교통체증, 교통사고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중 교통사고는 타인의 재산뿐 아니라 인명에게도 피해를 미침으로서 교통문제 중 가장 큰 문제라 할 수 있다.
기존의 교통사고 지점을 보면 어디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나요? 기존의 교통사고 지점을 살펴보면 단일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충횟수가 많은 교차로에서 발생되고 있으며, 이는 교차로가 단일로에 비해 교통사고에 많이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차로를 도로 전체의 용량 및 안전성을 결정짓는 곳이라 말할 수 있는 이유는? 교차로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교차로뿐 아니라 교차로로 접근하는 모든 접근로에 교통지체를 유발하여 보다 많은 사회적 비용이 발생되므로 교차로에서 교통사고 예방은 무엇보다 시급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이처럼 교차로는 단순 차량의 방향만을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 아닌 도로 전체의 용량 및 안전성을 결정짓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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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 J. H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raffic Accident Forecasting Model for Signalized Intersections (Four-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In Kwang-Ju),"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9, no. 6, pp.207-218,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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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Y. G. Kang, "Traffic Accident Frequency Prediction Model in Urban Signalized Intersections with Intelligent Theories," uni of seoul, 2008. 

  4. B. H. Park, "Traffic Accident Models of Cheongju Four-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by Accident Typ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5, pp.153-162, 2008. 

  5. Park, j.t., Lee, s.b., Kim, j.o. and Lee, d.m., "Development of a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 for Urban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4, pp.99-110, 2008. 

  6. Park M. H., "Relationship between Interstate Highway Accidents and Heterogeneous Geometrics by Random Parameter Negative Binomial Model - A case of Interstate Highway in Washington State, USA," J. Korea Soc. of Civil Eng., vol. 33, no. 6, pp.2437-2445, 2013. 

  7. S. H. Lee, M. H. Park and Y. H. Woo, "A Study on Developing Crash Prediction Model for Urban Intersections Considering Random Effects," Korea Institute of ITS, vol. 14, no. 1, pp.85-93, 2015. 

  8. Washington, S.P., Karlaftis, M.G., Mannering, F.L., "Statistical and Econometric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The American Society for Quality and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l. 46, no. 4, pp.492-493, 2004. 

  9. Bhat, C., "Simulation estimation of mixed discrete choice models using randomized and scrambles Halton sequenc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 37, no. 1, pp.837-855, 2003. 

  10. Milton, J., Shankar, V. and Mannering, F., "Highway accident severities and the mixed logit model: an exploratory empirical analysi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40, no. 1, pp.260-26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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