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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 및 신경망이론을 이용한 도시부 신호교차로 교통사고예측모형 개발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Frequency Prediction Model in Urban Signalized Intersections with Fuzzy Reasoning and Neural Network Theori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69 - 77  

강영균 (현대건설 개발사업본부 인프라팀) ,  김장욱 (현대해상교통기후환경연구소) ,  이수일 (현대해상교통기후환경연구소)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신호교차로 교통사고예측모형 구축 과정 중 일반적으로 제한된 변수의 선정 및 모형의 구축에만 주로 초점이 맞추어진 기존 방법론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자료조사 및 수집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료의 불확실한 상태를 인정하면서 자료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여 이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퍼지추론이론과 신경망이론을 이용한 모형을 구축하였고, 마지막으로 구축된 퍼지추론이론 모형 및 신경망이론 모형과 기존 회귀모형인 포아송 회귀모형간의 통계적인 검증과 실제 Data를 이용한 모형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모형의 통계적인 검증시 기존모형에 비해 퍼지추론모형과 신경망이론모형이 더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검증에서도 퍼지추론이론과 신경망이론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존모형보다 사고건수를 예측하는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입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은 계획 및 운영단계에서 신호교차로의 안전성을 측정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신호교차로에서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suggest a methodology to overcome the uncertainty and lack of reliability of data. The fuzzy reasoning model and the neural network model were developed in order to overcome the potential lack of reliability which may occur during the process of data collection. According to the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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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에서 제시된 실제사고건수와 각 모형에 따라 산정된 사고건수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카이스퀘어 검증을 수행하였다. 본 검증(X2 -Test)의 가설은 실제사고건수와 예측사고건수가 유의수준 안에서 동일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기 위함이다.
  • 영향변수의 선정과정에서 제시된 54개의 변수 중에는 교통사고의 유형보다는 사고의 심각 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존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의 빈도예측을 위한 모형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주로 사고의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배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 교통사고 예측모형 구축과정 중 일반적으로 제한된 변수의 선정 및 모형의 구축에만 주로 초점이 맞추어진 기존 방법론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자료조사 및 수집과정에서 발생하는 자료의 불확실한 상태를 인정하면서 자료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 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로 변수의 선정의 합리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도로조건, 교통조건, 주변환경조건 등을 고려한 총 54개의 다양한 영향요인을 고려하여 분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첫째, 우선 영향변수와 교통사고와의 상관 성이 높은 변수를 선택하고 둘째, 변수들 간의 상관분석을 수행하여 변수간의 다중공선성이 발생하지 않는 변수를 가지고 모형을 구축한 후, 마지막으로 적용된 변수의 유의성을 검토 하여 변수를 선정하고자 한다.
  • 선정된 영향변수와 신호교차로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검증 하기 위해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유형과 변수와의 연관성을 검토해 보았다. 영향변수의 선정과정에서 제시된 54개의 변수 중에는 교통사고의 유형보다는 사고의 심각 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존재하였다.

가설 설정

  • 교통사고와 상관이 있는 요인으로는 주·부도로 교통량, 차로수, 부도로 우회전 시거 등이다. 교통사고와의 상관성이 높은 변수를 적용한 모형이 교통사고예측모형의 신뢰성을 보다 제고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변수를 선정하였다. 표 5에서 제시된 18개 변수 중 상관계수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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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교통 체계란 어떻게 운영되는 것이며, 교통사고란 어떤 경우 발생한다고 볼 수 있는가? 도로교통체계란 사람, 도로, 및 차량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서 운영된다고 볼 수 있다. 교통사고란 위의 3가지 요소 중에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가 불완전할 경우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전 세계적으로 교통사고예측 모형은 많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자료 수집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무엇을 적용하였는가? 그리고 신호교차로 교통사고와의 상관정도 및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부도로 교통량, 주도로 차로수, 교차로 넓이, 부도로 딜레마구간 길이 등 4개의 영향변수를 선정하였다. 두 번째로는 자료 수집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서 퍼지추론모형과 신경망이론모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기존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포아송 회귀모형과의 비교를 통하여 이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GIGO 원리를 교통사고에 대입한 논리는 무엇인가? GIGO(Garbage In Garbage Out) 원리에 의하면 수집자료의 신뢰성이 떨어지면 그 자료를 이용한 모형의 결과에 대한 신뢰성도 떨어지게 된다. 즉, 수집자료의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교통사고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는 일과, 정확한 사고 예측에 한계가 있다는 의미이다. 교통사고 관련 자료 수집 시 조사원의 숙련도 및 조사원간의 차이로 인하여 객관적이며 정확한 자료 수집이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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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원철, 외(2001), "교차로 안전진단을 위한 교통사고건수예측모형화 수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지 제21권 제4호. 

  2. 김장욱 외 3인(2006), "퍼지 및 신경망 이론을 이용한 교통사고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7호 

  3. 김효종(1997), "교통사고 유형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4. 임윤택, "도로특성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1993 

  5. 하오근(2005), "국도변 신호교차로 안전성 평가를 위한 사고예측모형 개발과 심각도 분석", 한양대 대학원 

  6. 하태준 외 3인(2001), "신호교차로 교통사고예측모형의 개발 및 적용(광주광역시 4지신호교차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6호 대학교통학회 

  7. 홍정열(2002), "신호교차로에서의 사고예측모형개발 및 위험수준 결정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8. Chin, H. C., and Quddus, M.A. (2002). , "Applying the Random Effect Negative Binomial Model to Examine Traffic Accident Occurrence at Signalized Intersection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4 

  9. Daniel, J., Tsai, C., and Chien, S. (2002). , "Factors Influencing Truck Crashes on Roadways with Intersections", Paper submitted to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0. Hoong Chor Chin, Mohammed Abdul Quddus(2001), "Appyling the random effect negative binomial model to examine traffic accident occurrence at signalized intersection", November,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11. James A. Bonneson(1993), "Estimation of safety at two-way stopcontrolled intersections on rural highway", TRR 1401 

  12. Maher, M. J. and Summersgill, I. (1996). A comprehensive Methodology for the Fitting of Predictive Accident Model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28(3), pp 281-296 

  13. Miaou, S. P. Hu, Wright, T., Davis, S.C., and Rathi, A.K. (1993), "Development of Relationship between Truck Accidents and Geometric Design", FHWA-RD-91-124,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14. Retting, R., Williams, A. F., Prusser, D. F., and Weinstein, H. B. (1995), "Classifying Urban Crashes for Countermeasure Development",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27(3), pp 283-294 

  15. Sheffer and Janson(1999), "Accident and capacity comparisons of leading and lagging left-turn signal phasings", January,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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