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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69 - 77
강영균 (현대건설 개발사업본부 인프라팀) , 김장욱 (현대해상교통기후환경연구소) , 이수일 (현대해상교통기후환경연구소)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본 연구는 신호교차로 교통사고예측모형 구축 과정 중 일반적으로 제한된 변수의 선정 및 모형의 구축에만 주로 초점이 맞추어진 기존 방법론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자료조사 및 수집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료의 불확실한 상태를 인정하면서 자료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여 이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퍼지추론이론과 신경망이론을 이용한 모형을 구축하였고, 마지막으로 구축된 퍼지추론이론 모형 및 신경망이론 모형과 기존 회귀모형인 포아송 회귀모형간의 통계적인 검증과 실제 Data를 이용한 모형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모형의 통계적인 검증시 기존모형에 비해 퍼지추론모형과 신경망이론모형이 더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검증에서도 퍼지추론이론과 신경망이론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존모형보다 사고건수를 예측하는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입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은 계획 및 운영단계에서 신호교차로의 안전성을 측정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신호교차로에서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is to suggest a methodology to overcome the uncertainty and lack of reliability of data. The fuzzy reasoning model and the neural network model were developed in order to overcome the potential lack of reliability which may occur during the process of data collection. According to the 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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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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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 체계란 어떻게 운영되는 것이며, 교통사고란 어떤 경우 발생한다고 볼 수 있는가? | 도로교통체계란 사람, 도로, 및 차량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서 운영된다고 볼 수 있다. 교통사고란 위의 3가지 요소 중에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가 불완전할 경우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전 세계적으로 교통사고예측 모형은 많이 개발되었다. | |
본 연구에서 자료 수집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무엇을 적용하였는가? | 그리고 신호교차로 교통사고와의 상관정도 및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부도로 교통량, 주도로 차로수, 교차로 넓이, 부도로 딜레마구간 길이 등 4개의 영향변수를 선정하였다. 두 번째로는 자료 수집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서 퍼지추론모형과 신경망이론모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기존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포아송 회귀모형과의 비교를 통하여 이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 |
본 연구에서, GIGO 원리를 교통사고에 대입한 논리는 무엇인가? | GIGO(Garbage In Garbage Out) 원리에 의하면 수집자료의 신뢰성이 떨어지면 그 자료를 이용한 모형의 결과에 대한 신뢰성도 떨어지게 된다. 즉, 수집자료의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교통사고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는 일과, 정확한 사고 예측에 한계가 있다는 의미이다. 교통사고 관련 자료 수집 시 조사원의 숙련도 및 조사원간의 차이로 인하여 객관적이며 정확한 자료 수집이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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