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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C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지 =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7 no.2, 2016년, pp.27 - 33  

배예선 (서울북성초등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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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교육 변화의 큰 물결인 MOOC의 역사와 현황을 분석해 보고 MOOC의 도입과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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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OC란 무엇인가요? 2012년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을 중심으로 일어난 MOOC라는 움직임이 그 변화의 중심이다. MOOC란 대중들에게(Massive) 공개된(Open), 인터넷으로 들을 수 있는(Online) 무료 강의(Courses)이다.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내게 필요한 강좌를 들을 수 있고 원한다면 강좌 수료를 증명하는 인증서도 발급받을 수 있다.
MOOC란 단어가 처음 소개된 것은 언제입니까? 이러한 교육자료 공개 움직임에 이어 MOOC라는 단어가 등장하였다. 이 낱말은 2008년 Dave Comier가 Siemens와 Downes 교수의 “연결주의와 연결지식” 과정을 설명하면서 처음 소개했다. 이 온라인 코스는 수료증을 받기 위해 등록금을 지불한 25명의 등록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졌는데 동시에 수료증 필요 없이 단순히 배워보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서도 전세계에 오픈되었다.
미국의 아이비리그와 같은 명문대에 입학해서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대학이라는 고등 교육기관이 생긴 이래, 대학 교육은 대체적으로 그 사회에서도 매우 혜택 받은 사람들만이 누릴 수 있는 제한된 기회였다. 특히 미국의 아이비리그와 같은 소위 명문대학에 입학해서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지위가 있고, 경제적으로 등록금을 납부할 능력이 있으며, 개인적으로 높은 수준의 학습이 가능한 지력이 모두 갖춰졌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렇게 대학의 문이 좁아지면서 대학은 학력 불평등에 뒤따른 경제 불평등 문제를 낳아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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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Wikipedia, "Massive open online course", http://en.wikipedia.org/wiki/Mooc 

  2. Li Yuan and Stephen Powell, MOOCs and Open Education: Implications for Higher Education, http://publications.cetis.ac.uk/wp-content/uploads/2013/03/MOOCs-and-Open-Education.pdf 

  3. Chang Sun Young(2013), Analysis of Learner's Needs in Higher Educaion through Uses of E-learning open courses -KOCW, Educational Methodology Research, 25 

  4. The New York Times, "The Year of the MOOC" [Online], http://www.nytimes.com/2012/11/04/education/edlife/massive-open-online-courses-are-multiplying-at-arapid-pace.html?pagewantedall 

  5.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American MOOC Providers Face International Competition" [Online], http://chronicle.com/blogs/wiredcampus/american-mooc-providers-face-international-competition/44637 

  6. https://www.edx.org 

  7. https://www.coursera.org 

  8. https://www.udacity.com 

  9. https://www.udemy.com 

  10. Hyungyul Kim(2014), Online Open Courses, MOOC is coming, "click" Economy Education, 2014.2. 

  11. Forbes, "Massive Open Online Courses-A Threat Or Opportunity To Universities?" [Online], http://www.forbes.com/sites/sap/2012/09/06/massive-open-online-course-a-threat-or-opportunity-to-universities/ 

  12.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Open Courses: Free, but Oh, So Costly" [Online], http://chronicle.com/article/Free-Online-Courses-at-a-Very/48777/ 

  13. Sir John Daniel(2012), Making Sense of MOOCs: Musing in a Maze of Myth, Paradox and Possibility, http://sirjohn.ca/wordpress/wp-content/uploads/2012/08/120925MOOCspaper2.pdf 

  14. The New York Times, "Revolution Hits the Universities" [Online], http://www.nytimes.com/2013/01/27/opinion/sunday/friedman-revolution-hits-the-universities.html?_r0 

  15. Thomas Frey, "By 2030 over 50% of Colleges will Collapse" [Online], http://www.futuristspeaker.com/2013/07/by-2030-over-50-of-colleges-will-collap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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