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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적 지향성과 네트워크 역량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CEOs'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Network Capability on Firm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9, 2015년, pp.5998 - 6008  

우형록 (한양대학교 글로벌기업가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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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적 지향성이 조직성과로 발현되는 과정에 개입하는 네트워크 역량의 조절적 영향을 밝히고 실제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기업가적 지향성과 네트워크 역량은 조직성과의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독자적으로 연구되었지만, 본 연구는 두 변인을 동시에 고려한 통합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기업가적 지향성은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으로, 네트워크 역량은 연결중앙성, 근접중앙성, 매개중앙성으로 세분하여 하부요인 수준에서 가설을 수립하고 실증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적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네트워크 역량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기업가적 지향성의 영향을 조절함이 부분적으로 확인되었다. 혁신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연결중앙성에 의해 조절되었고, 진취성은 근접중앙성과 매개중앙성에 의해 조절되었다. 위험감수성은 예상과는 달리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매개중앙성에 의해 부정적으로 조절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논의된 함의와 제언은 기업이 네트워크 역량과 기업가적 지향성을 활용하고 사회적 네트워크에 전략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향설정에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alue of social network and entrepreneurial orientation has widely been acknowledged as a critical resource of business success. However, the previous studies did not specify each role and conceptually have examined them as separate antecedents of firm performance. This study develops proposi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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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가 및 창업자가 보유한 가치관, 역량 등은 조직구성원들이 경영상 어려움을 극복하고 주어진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고무시키는 동력이 된다[1]. 본 연구는 이 중에서 기업가적 지향성(entrepreneurial orientation)과 네트워크 역량(network capability)을 결합하여 조직성과를 해석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적 지향성이 조직성과로 발현되는 메커니즘을 보다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네트워크 역량의 조절효과를 실증하였다. 기업가적 지향성은 조직의 성장과 재생을 위해 기회를 탐색하는 전략적 성향으로[56], 네트워크 역량은 사회적 네트워크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정보, 신뢰, 연대의식 등을 바탕으로 거래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전략적 자원으로 연구되어 왔다[16-17, 53, 62].
  • 또한 지금까지 기업가적 지향성과 네트워크 역량에 대한 하부요인 수준에서 수행된 연구는 미진하여 개념적 수준의 논의에 거쳤다는 한계가 있었다[18]. 본 연구는보다 실제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두 변인의 하부요인 수준에서 세부적인 연구가설을 수립하였다. 이러한 접근은 조직성과에 미치는 기업가적 지향성과 네트워크 역량의 영향력을 실제적으로 규명하는데 공헌하리라 기대한다.
  • 기업가적 지향성과 조직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최근 연구들이 고객지향성[9], 리더십[10], 혁신적 기술역량[11], 인적자원관리[12], 운영전략[13]의 조절 또는 매개 역할을 강조하는 이유이다. 이에 본 연구는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적 지향성이 효과적으로 실행되는 데 공헌하는 조건적 요소로 네트워크 역량을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본 연구는 분석의 수준을 네트워크 역량과 기업가적 지향성의 하부요인으로 설정하였다. 기업가적 지향성은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으로, 네트워크 역량은 연결중앙성, 근접중앙성, 매개 중앙성으로 세분하여 하부요인 수준에서 연구가설을 수립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적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네트워크 역량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기업가적 지향성의 영향을 조절함을 부분적으로 확인하였다.
  • 반면에 기업가적 지향성이 높더라도 정보, 지식, 기회에 기민하고 안정적인 접근이 어렵다면 그 효과는 반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네트워크 역량과 기업가적 지향성의 유효한 역학관계를 논의한 선행연구들[14,37,44-47]을 토대로 Fig. 1과 같이 기업가적 지향성과 조직성과의 관계를 조절하는 네트워크 역량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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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 역량은 무엇인가? 네트워크 역량은 조직 내·외부의 파트너와 관계를 구축, 유지, 활용하는 능력이다[15]. 조직은 그 안팎을 구분하는 경계를 유지하는 기본적 특성을 지닌다[28].
주로 연구된 기업가적 지향성을 구성하는 하부 요인은 무엇인가? 기업가적 지향성은 조직수준의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구체화한 개념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 실행 및 절차를 포함한 전략적 의사결정 체계이다[3,4]. 주로 기업가 및 창업자의 혁신성(innovativeness), 위험감수성(risk-taking), 진취성(proactiveness)을 중심으로 연구되었으며, 혁신적 사업 기회를 탐색하고 실행하는 활동과 관련된 전략적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5-6].
기업가적 지향성이란 무엇인가? 주로 창업이나 벤처기업에 국한되어 연구되던 기업가적 지향성은 외부 환경이 도전과 혁신을 일상적으로 요구하게 되면서 주요한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주목받고 있다[2]. 기업가적 지향성은 조직수준의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구체화한 개념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 실행 및 절차를 포함한 전략적 의사결정 체계이다[3,4]. 주로 기업가 및 창업자의 혁신성(innovativeness), 위험감수성(risk-taking), 진취성(proactiveness)을 중심으로 연구되었으며, 혁신적 사업 기회를 탐색하고 실행하는 활동과 관련된 전략적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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