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Empath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9, 2015년, pp.6044 - 6052  

정혜선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이기령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 및 공감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3년 9월 1일부터 2013년 12월 31일까지 252명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 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249명의 자료를 서술적 분석,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 수준은 하위영역별로 관점 취하기 3.57점, 상상하기 3.59점, 공감적 관심 3.72점, 개인적 고통 3.15점으로 중간 이상의 수준이었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3.03점으로 중간 이상의 수준이었다.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공감능력의 하위영역 중 개인적 고통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개선시키기 위해 개인적 고통 수준이 높은 간호대학생의 경우 임상실습 스트레스 수준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이 강구되어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level of empath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52 nursing students between 1st September and 31st December 2013. 249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고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 감소방안을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 및 공감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중재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을 하위요인 별로 살펴보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조절 변인으로서 공감능력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중재 방안을 마련하는데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도한 과제물, 비교육적인 업무와 관련한 실습업무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기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이는 선행연구[5,6]과 일치한 결과이며, 학생 들은 실습조원과 환자와는 원만한 대인관계를 하고 있으나, 실습교육환경과 과도한 과제물, 비교육적인 업무와 관련한 실습업무 부담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음을알 수 있다. 이는 실습 시 실습목표에 도움일 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적절한 과제물을 부과하고, 과제물 위주의 평가가 아닌 평가방법의 다양화를 통해 과제물로 인한 스트레스를 우선적으로 해결하는 게 중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최근 간호대학생 임상실습 교육 실태 조사[29]에 의하면, 1개 병원 당 실습학교 수는 평균 4.
간호교육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간호교육은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이론교육과 대상자 간호에 습득한 지식을 적용하는 훈련과정인 실습교육으로 구성되며, 이 중 임상실습은 전문 간호인이 되기 위한 필수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1]. 간호학생의 양적 증가 및 임상현장에서 실습의 제한성에도 불구하고 간호학이 실용학문이라는 특성 때문에 임상실습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2].
임상실습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이론교육과 대상자 간호에 습득한 지식을 적용하는 훈련과정인 실습교육으로 구성되며, 이 중 임상실습은 전문 간호인이 되기 위한 필수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1]. 간호학생의 양적 증가 및 임상현장에서 실습의 제한성에도 불구하고 간호학이 실용학문이라는 특성 때문에 임상실습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2]. 그러나 최근 간호교육기관과 간호 학생 수가 증가되면서 교육기관은 우수한 실습기관을 확보 하는 것 뿐 아니라 기존의 확보된 실습기관에서 실습교육의 질을 유지하는데도 어려움이 많을 뿐더러 실습교육에 대한 간호학생들의 교육요구와 실제 이루어지는 교육 내용 간의 차이 커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더욱 가중되고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S. Nelwati, L. McKenna, V. Plummer. "Indonesian student nurses' perceptions of stress in clinical learning: a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Vol.3, No.5, pp.56-65, 2013. DOI: http://dx.doi.org/10.5430/jnep.v3n5p56 

  2. H. K. Hyoung, Y. S. Ju, S. I. Im. "A Concept Mapping Study on Clinical Stress for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0, No.4, pp.394-404, 2014.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4.394 

  3. L. S. Kown, Y. M. Seo. "Nursing students'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1, pp.25-33,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25 

  4. H. J, Park, I. S. Ja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6, No.1, 14-23,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1.014 

  5. E. J. Lee, W. H. Jun. "Sense of coher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2, pp.163-171,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63 

  6. S. S. Hong, J. A. Hong, W. H. Jun.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6, pp.361-369,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6.361 

  7. S. J. Wh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 esteem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2, No.2, pp.205-213, 2006. 

  8.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2, pp.216-225, 2011.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2.216 

  9. S. H. Han, H. S. Yu. "College women's self-leadership,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 disclosure in an a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1, pp.131-140,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131 

  10. J. S. Kim.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Health Communication, Vol.7, No.2, pp.94-102, 2012. 

  11. J. S. Won, K. S. Kim, K. H. Kim, W. O. Kim, J. H. Yu, H. S. Jo, I. S. Jeong. "The effect of foot massage on stress in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Vol.7, No.2, pp.192-207, 2000. 

  12. M. J. Ko.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 empathy and typ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problem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Vol.28, pp.5-30, 2006. 

  13. D. Mearns, B. Thorne. "Person-centered counselling in action (3rd ed.)" London: SAGE, 2007. 

  14. H. S. Jeong, K. L. Lee.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4, No.5B, pp.2635-2647, 2012. 

  15. H. J. Cho, N. S. Soh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7, No.1, pp.1-9, 2006. 

  16. H. I. Jo, M. H. Lee. "The mediating effect of prosocial behavior in the relation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7, No.11, pp.139-158, 2010. 

  17. H, S. Jang.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empathy 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y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Vol.21, No.3, pp.5-28, 2013. 

  18. H. C. Cho. "Relations between gifted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ir social skills, school adjustment,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Vol.9, No.1, pp.121-140, 2010. 

  19. S. Y. Yang, H. N. Lim, J. H. Lee. "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2, pp.183-193,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83 

  20. H. J. Kim, M. S. Yi. "Factors influencing empathy in nursing student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2, pp.237-245,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237 

  21. C. Richardson, M. Percy, J. Hughes. "Nursing therapeutics: Teaching student nurse care, compassion and empathy", Nurse Education Today, Vol.35, No.5, pp.1-5, 2015.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5.01.016 

  22. M. H. Davi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Vol.10, pp.85, 1980. 

  23. I. Kang, S. W. Kee, S. E. Kim, B. S. Jeong, J. H. Hwang, J. E. Song, J. W. Kim.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48, pp.352-358, 2009. 

  24. D. L. Beck, R. Srivastava.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30, No.3, pp.127-133, 1991. 

  25. S. L. Kim, J. E. Le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1, No.1, 98-106, 2005. 

  26. D. I. Ha, W. J. Park.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empathy, communication style and coping type for studen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The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Vol.23, No.2, pp.103-112, 2014. DOI: http://dx.doi.org/10.12934/jkpmhn.2014.23.2.103 

  27. R. Guan, L. Jin, M. Qian. "Validation of the empathy quotient-short form among Chinese healthcare professionals", Social Behavior &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Vol.40, No.1, pp.75-84, 2012. DOI: http://dx.doi.org/10.2224/sbp.2012.40.1.75 

  28. Y. M. Bong. "Relationships between maternity & women's health nursing and pediatric nursing theoretical education hours and clinical competency and stress associated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Gwangju, 2012. 

  29. J. H. Song, M. W. Kim.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2, pp.251-264,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51 

  30. W. J. Park, J. Y. Han.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3, pp.365-375,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65 

  31. O. S. Lee, M. O. Gu.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6, pp.2749-275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749 

  32. A. J. Kim, J. H. Moon. "Relationship of clinical practice stress, fatigue and Yangsaeing in nursing student", Nursing Science, Vol.2, pp.31-38, 2012. 

  33. N. D. Feshbach, S. Feshbach. "Empathy training and the regulation of aggression: Potentialities and limitations", Academic Psychology Bulletin, Vol.4, No.3, pp.399-413, 19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