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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지도·점검 문제점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Research on the improvement measures on the guidance and inspection for an environmental pollutant discharging company by using the problem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0, 2015년, pp.6466 - 6474  

손승우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윤정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전형진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조남욱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명노일 (새만금지방환경청)

초록

본 연구를 통해 배출업소 지도 점검 수행, 이력내용 관리 및 활용 등의 전반적인 지도.점검 이행 과정과 배출정보를 관리하고 활용하는데 발생하는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업무담당자가 이용하고 있는 배출업소 지도 점검 업무 시스템을 분석하고, 업무담당자 설문 및 면담조사 등을 통하여 업무 및 배출정보 관리 실태를 분석하였다. 시군구행정정보시스템을 구조적, 업무활용 관점에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인허가중심으로 설계되어 이용자들은 시스템을 통해 지도 점검 업무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었다. 업무담당자 면담 및 설문조사 결과, 지도.점검 결과의 입력, 배출정보의 지속적 유지관리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는, 현재 시스템이 제대로 활용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토대로 국내에서 운영되는 유사시스템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행정업무의 시스템화를 위한 간편한 업무처리화면 구축, 입력사항의 간소화, 지도.점검 및 배출정보 관련 업무 시스템의 연계, 배출정보 통계기능의 구축, 지리정보 기능 구축, 모바일 지도.점검 지원기능 등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dicate the problem and its improvement plan derived from pollution discharge industries inspection, implementation process on overall instruction including record management, and utilization of information about emission. This focuses on analyzing the inspection s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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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무원 임용 전체 기간에 대한 경력과 지도·점검 업무종사 기간을 구분하여 업무의 전문성을 간접적으로 추정하고자 하였다. 설문 결과, 공무원 경력은 20년 이상이 43명(31%)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10년에서 15년 미만이 32명(23%)으로 조사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제도 운영상의 구체적인 문제점의 파악 및 개선 방안 제시를 위해 현재 업무담당자가 이용하고 있는 배출업소 지도·점검 업무 시스템을 분석하고, 업무담당자 설문 및 면담조사 등을 통하여 전반적인 지도·점검 업무 및 배출정보 관리 실태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환경, 행정업무 수행 등과 관련된 시스템을 분석하고 시스템 관점에서 개선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세움터시스템(건축행정), 화학물질 정보시스템, 올바로 시스템(폐기물), 대기오염도 실시간 공개시스템, 물환경정보 시스템, 국가소음정보시스템, 가축분뇨종합정보시스템, 전국오염원조사시스템(수질), 대기배출원관리시스템,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 총 10개의 시스템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이론적 연구의 틀로 분석하기 어려운 정책 블랙박스의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현행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지도·점검 업무의 전반적인 흐름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 본 연구는 원활하지 못한 배출업소 지도·점검 수행을 문제의식으로 시작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배출정보 관리, 지도·점검 이력 관리, 사후관리 등 지도·점검을 수행하기 위한 전반적인 이행 과정은 지도·점검 업무시스템의 낮은 활용, 미사용 등에 따라 발생하고 있었다.
  • 배출업소에서 배출하는 환경오염물질은 대기, 폐수, 폐기물, 소음·진동, 가축분뇨, 악취 등 다양한 오염물질 매체로 구분되어지며 각각의 법에 따라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 등을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통합하여 한명의 업무담당자가 관리하 는지, 매체별로 각각 다른 업무 담당자가 관리하는지 조사하였다. 통합하여 관리하는 업무 담당자는 50명(36%), 매체별로 각각 관리하는 업무 담당자는 87명(64%)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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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에서 발생하는 물질로 일으키는 피해는?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에서 발생하는 대기, 폐수, 폐기물, 소음·진동, 유독물질 등의 오염물질은 기후변화, 국토자연 훼손 등의 전반적인 환경오염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인간 삶의 질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유해화학물질 유출 사고로 인해 인명사고 및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배출 금지 오염물질에 대한 규정, 인허가 절차를 통한 배출시설 설치 및 가동, 지속적인 배출시설의 지도·점검 등을 통해 환경 오염물질 배출을 규제, 단속하고 있다.
환경감시업무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에 대한 인허가, 지도·점검, 이력 정보 관리, 시설 관리, 교육, 행정처분, 사후관리 등의 이행이 전반적인 환경감시업무에 해당한다.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배출업소는 시설을 운영하기 전에 국가로 부터 시설에 대한 인허가를 받아 운영해야 하지만 운영 중에도 지속적으로 지도·점검 등의 관리를 받아야 한다.
배출업소 지도·점검에 대한 연구의 한계는? 문태훈(2002)은 지방자치단체의 배출업소 지도·점검 역량에 대한 평가모델을 개발하여 적용 가능성 및 활용방향, 문제점 등을 파악[1]하였고 김종순과 문태훈(2013)은 지도·점검의 권한이 환경부에서 지방자치단 체로 위임한 이후에 나타난 변화, 문제점 등을 평가하였다[2]. 그러나 위 연구는 업무를 수행하며 생기는 업무 문제 및 정보 관리 등의 구체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기에 는 한계점이 있으며, 김승완(2009)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민간환경감시단의 배출업소 자율점검에 대한 인식 분석에 대한 연구[3] 역시 지방위임 효과에 대해 분석, 정책 운영 및 정보 관리 등의 구체적인 제도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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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T. H. Moon,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Local Government's Capacity to Manage Pollutants Emission Industries", Journal of industry and management, 11(2), pp. 3-26, 2002. 

  2. J. S. Kim & T. H. Moon, A Study on the Effect of Decentralizing Environmental Regulation on the Performance of Local Governments' Environmental Surveillance of Emission Facilities.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47(4), pp. 231-258, 2013. 

  3. S. W. Kim,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the Management Effectiveness of the Emission Company in the Voluntary Approach", Korea Policy Research 9(1), p. 331-348, 2009. 

  4. D. H. Kan & H. K. Lee, "An Empirical Study of the Sido, Saeol System Service Quality: Local Government User Satisfaction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0(2), pp. 135-154, 2011. DOI: http://dx.doi.org/10.5859/KAIS.2011.20.2.135 

  5. S. I. Chaiy, "Social Science Research Methodology", pp. 203-204, Bnmbooks, 2013. 

  6. H. W. Lee & S. H. Myeong, "Research Trend and Analysis on the Issues of Informatization and E-Government in Korea", Informatization policy, 20(4), pp. 3-22, 2013. 

  7. https://www.allbaro.or.kr/ 

  8. http://www.eais.go.kr/ 

  9. https://www.eiass.go.kr/ 

  10. http://ncis.nier.go.kr/ncis/ 

  11. http://wems.nier.go.kr/ 

  12. http://sodac.nier.go.kr/ 

  13. K. Namkoong, "Research Methods for Public Administration", pp. 616, Bobmunsa, 2013. 

  14. http://www.airkorea.or.kr/ 

  15. http://water.nier.go.kr/ 

  16. http://www.noiseinfo.or.kr/ 

  17. http://www.nias.go.kr/ 

  18. H. Jang & H. J. Jeon, "The Improvement for Geo-spatial Information Utilization of Environment Impact Assessment Support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21(1), pp. 45-52, 2013. DOI: http://dx.doi.org/10.7319/kogsis.2013.21.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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