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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환경특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긍정적 자아평가와 부정적 자아평가의 조절효과
An Influence of Adolescent's Self-Esteem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n Life Satisfaction : Moderating Effect of Positive Self-Evaluation and Negative Self-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0, 2015년, pp.6595 - 6603  

이종석 (한림대학교 경영학부, 한림경영연구소) ,  정득 (한림대학교 경영학부, 한림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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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제공하는 한국아동 청소년 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3차년도(2012) 자료를 이용하여, 중학교 3학년 2,040명의 자아존중감과 환경변수들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개인특성으로서 자아존중감을 긍정적 자아와 부정적 자아에 대한 평가라는 별개의 두 차원으로 구분하였을 때, 환경특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두 평가수준의 조절효과가 존재하였다. 자아존중감을 두 평가차원의 수준에 따라 4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환경특성(부모, 친구, 학교)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분석을 수행한 결과, 긍정적 자아에 대한 평가가 높은 집단들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더 많은 경로에서 유기적인 관련성을 보였다. 또한 부정적 자아에 대한 평가가 높은 집단의 경우, 긍정적 자아에 대한 평가가 높을 때 부정적 자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음(-)의 영향을 상쇄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단일 차원의 개념이 아닌, 긍정적 자아와 부정적 자아에 대한 평가라는 두 차원으로 구분하여 분석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부정적 자아에 대한 낮은 평가가 반드시 긍정적 자아에 대한 높은 평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청소년 심리 상담에 있어 부정적 자아 형성의 문제 해결과 함께 긍정적 자아 형성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self-esteem on the life satisfaction of 2,040 middle school senior students using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2 Data (KCYPS 2012) provided by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The path analysis of how environmental characteris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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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을 전통적 방법인 단일차원으로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Fig. 1-B와 같이 긍정적 자아평가의 두 수준과 부정적 자아평가의 두 수준을 고려한 4가지 유형의 모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두 평가 수준이 다른 집단의 유형들이 부모친밀도, 친구친밀도, 교사친밀도와 학습적응도가 삶의 만족도에도 어떤 영향을 주는지 Fig.
  •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3차 자료인 중학교 3학년 학생들(남학생 1,024명, 여학생 1,016명, 총 2,04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환경특성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데 자아존중감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를 통해 자아존중감에 가장 영향력 있는 개인특성으로 삶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였고 [18], 환경특성 변수로 가정환경의 부모친밀도, 학교 및 또래 영역에 친구친밀도, 교사친밀도, 학습적응도로 하였다[19].

가설 설정

  • H1 : 개인특성으로서 자아존중감은 환경변수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변수가 된다. 즉 긍정적 자아와 부정적 자아에 대한 평가수준에 따른 집단 유형별로 환경변수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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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발달과정에 관한 전통적 심리학에 바탕을 둔 상담이론은 무엇에 초점을 두었는가? 청소년 발달과정에 관한 전통적 심리학에 바탕을 둔 상담이론은 적응 혹은 긍정적 발달보다는 부적응 혹은 병리적 발달에 초점을 두어 왔다. 때문에 심리학의 주된 목표는 비행이나 범죄와 같은 청소년 문제의 발생 원인이 되는 부적응 발달 증세를 완화시켜 평균수준의 적응을 유도하는 것이었다[8].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한 평가적 신념으로, 청소년의 정신 건강을 파악하는데 기본적이면서도 영향력이 높은 측정항목이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은 건강한 심리사회적 발달 특성을 보이는데, 자신이 유능하고 중요하며 가치있는 존재로 여겨 긍정적 평가를 한다[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제공하는 한국아동 청소년 패널조사 3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여, 자아존중감과 환경변수들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제공하는 한국아동 청소년 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3차년도(2012) 자료를 이용하여, 중학교 3학년 2,040명의 자아존중감과 환경변수들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개인특성으로서 자아존중감을 긍정적 자아와 부정적 자아에 대한 평가라는 별개의 두 차원으로 구분하였을 때, 환경특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두 평가수준의 조절효과가 존재하였다. 자아존중감을 두 평가차원의 수준에 따라 4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환경특성(부모, 친구, 학교)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분석을 수행한 결과, 긍정적 자아에 대한 평가가 높은 집단들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더 많은 경로에서 유기적인 관련성을 보였다. 또한 부정적 자아에 대한 평가가 높은 집단의 경우, 긍정적 자아에 대한 평가가 높을 때 부정적 자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음(-)의 영향을 상쇄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단일 차원의 개념이 아닌, 긍정적 자아와 부정적 자아에 대한 평가라는 두 차원으로 구분하여 분석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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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Mee-Ry Lee, "Relationships of Self-Esteem with Family-, Friend-, School-, Leisure-, and Jod-Related Variables in Early Adolescence: Focusing on Positive and Negative Self Evaluation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6, No.2, pp. 263-293, 2005. 

  2. Ae-Gyeong Kim, "The effects of parental conflicts, social supports, locus of control orientation on early adolescents' self-esteem",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 10, No.2, pp.351-372, 2003. 

  3. Hee-Hwa Kim, "The Relation between Bullying-Victimization and Adolescents' Self-Esteem: The Implication of Peer Suppor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40, No.9, pp.47-61, 2002. 

  4. Seong-Heun Hong, Hyun-Sim Do, "Mother-Adolescent Relationships and Adolescents' Self-esteem as related to their Achievement Motiva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40, No.12, pp.145-157, 2002. 

  5. Hee-Og Sim, "Factors Influencing Internal and External Problem Behaviors in Late Elementary School Children : Dep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18. No.1, pp.39-52, 1997. 

  6. Jong-Kuk Yang, Chung-Ki Kim, "Relationships among Delinquent Risk Factors, Protective Factors and Recidivism of Juvenile Delinquency",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10, No.2, pp.101-121, 2002. 

  7. Bo-Gee Byun, Suck-Gi Kang, "Research Articles : A Study of Adolescents' Self-Esteem and Hostility",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9, No.3, pp.269-291, 2002. 

  8. Jin-Young Kim, Young-Gun Ko, "Positive Clinical Psychology: Focusing on Mental Fitness and Positive Psychotherapy",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15, No.1, pp.155-169, 2009. 

  9. Aspinwall, Lisa G. & Staudinger, Ursula M., A Psychology of Human Strengths: Fundamental Questions and Future Directions for a Positive Psycholo (Fundamental Questions and Future Directions for a Positive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3. DOI: http://dx.doi.org/10.1037/10566-000 

  10.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ston, NJ: Prinston Univ. Press, 1965. 

  11. Larsen, R.J & Ketlaar, T., "Personality and susceptibility to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al stat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1), pp.132-140, 1991.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61.1.132 

  12. Byong-Sam Jung, "An Analysis of the Longitudinal Effects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on Adolescent Self-Esteem", Studies on Korean Youth, Vol.21, No4, pp.5-30, 2010. 

  13. Fredrickson, B. L.,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hychologist, 56, pp.218-226, 2001.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6.3.218 

  14. Sin-Yung Kim etc., Korean Adolescent Development Index Research,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06. 

  15. Myo-Yeon Huh,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ieved by Adolescent,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en's University, 2000. 

  16. Armsden, G. C., & Greenberg M. T.,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pp.427-454, 1987. DOI: http://dx.doi.org/10.1007/BF02202939 

  17. Sun-Hee Kim, Kyung-Yeon Kim, "Development Behavior Problem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16, No.4, pp.155-164, 1998. 

  18. Hyo-Jung Park, Eun-Kyoung Yeon, An Analytical Study on the Life and Culture of Korean Secondary School Students, Korean Indi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19. Ui-Chol Kim, Young-Shin Park, "Factors influencing the quality of life for Korean adolescents and adults at home, school, work and leisure settings: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9, No.4, pp.973-1003, 2004. DOI: http://dx.doi.org/10.5124/jkma.2004.47.10.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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