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보육교사들이 지각한 교직윤리의식이 교사효능감과 전문성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Teaching Ethics Perceived by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on Teacher Efficacy and Professionalism Aware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0, 2015년, pp.6779 - 6787  

김영태 (원광보건대학교 아동보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보육교사들의 교직윤리의식이 교사효능감과 전문성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으로 A시에 소재한 예비보육교사 285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예비보육교사들이 지각한 교직윤리의식은 영유아에 대한 윤리가, 교사효능감에서는 교수전략이, 전문성인식은 사회봉사와 직업윤리가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보육교사들의 교직윤리의식, 교사효능감, 전문성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직윤리의식이 교사효능감과 전문성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로 볼 때, 예비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질 높은 보육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교사효능감과 전문성인식이 형성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보육교사 교육의 내실화를 마련하는데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understand the influence of the teaching ethics of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on teacher efficacy and professionalism awareness. In order to achieve the study objective, the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285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in A city. In the resu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장차 보육교사로서 보육현장에서 결정적 역할을 담당할 예비보육교사들의 교직윤리의식, 교사효능감과 전문성인식의 인식수준을 파악하고, 이와 더불어 교직윤리의식이 교사효능감과 전문성인식의 관련성을 알아봄으로써 보육교사 양성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질 높은 보육이 끊임없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직윤리의식이 교사효능감, 전문성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봄으로써 앞으로 보육교사 교사교육의 방법을 모색하고,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직윤리란? 이에, 교사의 역할을 천직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에서 벗어나 전문직업인의 관점에서 이해할 때, 교사의 직업윤리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대두된다[4]. 교사의 직업윤리를 교직윤리라고 한다면, 교직윤리란 교사가 그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스스로 또는 관련된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지켜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회적 규범임과 동시에 교직사회라는 특정 사회의 윤리이며 교직사회의 구성원인 교사들에 의하여 지켜져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회규범이요 행동준칙이다[5].
보육교사의 도덕적, 윤리적 역할이 매우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영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중에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친다[3].따라서 영유아기의 특성상 교사의 도덕적, 윤리적 역할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보육교사의 윤리의식이 약화되었음을 보여주는 사회적 문제는 어디서 기인하는가? 최근 보육교사의 윤리의식이 약화되었음을 보여주는 일련의 사회적 문제가 심심치 않게 신문의 사회면을 장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의 발생은 교사의 교과내용지식이나 교수기술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교사가 제대로 갖추어야하는 윤리의식이 부족한데서 기인하는 문제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H. S. Cho, Developing Educational Model for Facilitating Early Childhood Teachers' Ethical Percep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4), pp. 373-394, 2012. 

  2. S. H.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Director's Trust in Teachers and Teachers' Role Performance in Child Care Center,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2(1), pp. 57-76, 2012. 

  3. M. K. Lee, A Meta-analysis on influencing factors of children development, Sookmyung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1. 

  4. J. Y. Choi, Understanding Teacher's Morality from Professional Ethics Perspectives, Journal of Education Development, 26(1), pp. 73-90, 2010. 

  5. S. R. Lim, A Study on the teaching ethic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19(1), pp. 157-173, 2002. 

  6. J, S. Kim,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cale for Measuring Ethical Sense of Teacher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fession,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Ph.D Thesis, 2015. 

  7. Katz, L, Talks with Teachers of Young Children: A Collection. Norwood, NJ: Ablex, 1995. 

  8. J. S. Kim, Meaning of care-giving for infants and children's rights respect in care-giving teachers, and its implementation standard, Graduate Schoo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h.D Thesis, 2009. 

  9. A. Y. Kim, Teacher Efficacy: The Key Factor of Teacher Professionalism,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1), pp. 63-84, 2012. 

  10. J. H. Hyun, The Effects of Practice on Student Teachers' Perceived Efficacy for Child Care and Teach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6), pp. 117-131, 2003. 

  11. J. H. L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Job Satisfaction and Job Stress on Turnover Intention of Childcare Teachers, Graduate School of Urban Science, University of Seoul, Master's Thesis, 2007. 

  12. H. K. Kwak,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appiness, Self-Identity and Teacher's Efficacy Belief,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Graduate School, Chonbuk National University, Ph.D Thesis, 2011. 

  13. S. K. Park, A study on the moderat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between aptitude and teacher efficacy in child care teachers,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3. 

  14. B. R. Lee, The Relationship Among Organizational Climate, Job satisfaction and Teacher's Sense of Efficacy in the Kindergarte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8. 

  15. Y. S. Beak, A study on moderating effects of personally.environmentally protective fact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s, Graduate Schoo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h.D Thesis, 2014. 

  16. S, H. Lee, Teaching and Learning Climate in Childcare Facilities, Teachers' Perception of Expertise, And Operations of Childcare Curriculu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17. J, A. Kim, Attitudes toward Teaching Profession and Job Satisfaction of Teachers in Day Car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0. 

  18. Y, J. Kim, A Study on Infant nursing teachers' Recognition of Professional and Job Stress, Graduate School, Duks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3. 

  19. H, S. Kim, A Study on Teaching Profession Ethics and Job Satisfaction in Kindergarten and Daycare Center Teachers,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Suwo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20. G. H. Yang, An effect of child-care teachers' teaching ethics on role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21. H. J. Mok, Study of Ethics and Efficacy for Instruction of Child Care Teache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3. 

  22. M. Tschannen-Moran, & A. Woolfolk Hoy,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d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 pp. 783-805. 2001. 

  23. H. J. Kim, A study on passion for teaching, teacher motivation, and teacher-efficacy of Korean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6), pp. 249-275, 2012. DOI: http://dx.doi.org/10.1016/S0742-051X(01)00036-1 

  24. B. R. Park, A Comparative Study on Passion for Teaching, Teacher Motivation, and a Sense of Teacher Efficacy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and Beginning Teacher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wangju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25. P. Lindsay, & C. H. Lindsay, Teachers In Preschools and Child Care Centers: Overlooked and Undervalued. Child and Youth Care Quarterly, 16(1), pp. 91-105, 1987. DOI: http://dx.doi.org/10.1007/BF01083974 

  26. Y. J. Kim, A study on infant nursing teachers' recognition of professional and job stress, Graduate School, Duks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3. 

  27. J. M. Lee, A Study on the Infant nursing teacher's Recognition of Professionalism and Job Satisfac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ngsi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28. E. J. Cho, The Study of the Child Care Teacher's Professional Recognition, Job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Graduate School of Social Development,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29. Y, M. Kwon, The perception of the speciality on the child-care teacher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ing and job satisfac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eung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30. T, H. Kim, A Study on The Teachers' Moral Consciousness,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27, pp. 1-23, 2008. 

  31. H, J. Lee, A Study on the Ethics and Specialty of Chiefs in Private Childcare Center, Graduate School, Duks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9. 

  32. M, H. Son,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Teacher-efficacy on Children's Learning Behavi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33. Y, H. Lee, The Relation with Nursery teacher Efficacy and Professionalism Development,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oongb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34. H, S. Kim & C, K, Son, A study on the program for building up ethical view of teaching profession and its effec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0(1), pp. 75-98, 2002. 

  35. Jeon, K. H., Hur, Y, J., & Han, N, J., The Investigation on the Change of Teacher Efficacy of Practice Student through Teaching Practic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0(4), pp. 295-329, 200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