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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노동이 반생산적 과업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매개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Emotional Labor on Counterproductive Work Behavior: Mediated by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0, 2015년, pp.7157 - 7165  

한나영 (고신대학교 인터넷비즈니스학과) ,  배상욱 (부경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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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조직몰입반생산적 과업행동 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의료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공변량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감정노동 차원 중 감정표현빈도는 직무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감정표현주의정도, 감정부조화는 직무만족에 부(-)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조직몰입은 개인 조직 대상 반생산적 과업행동 모두에 부(-)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의료기관 종사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감정노동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그들이 업무수행 중에 겪게 되는 감정노동을 경감시킬 수 있는 방안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conducted a survey of the workers in medical institutions and carried out empirical analysis through covariance structure equation modelling in order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labor,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ounterproductive work behavior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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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감정노동의 3가지 차원인 감정표현의 빈도, 감정표현의 주의정도, 감정부조화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반생산적 과업 행동 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의료 종사자들의 전반적인 정서적 문제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다.
  • 의료기관 종사자의 감정노동에 관한 기존연구들은 감정노동의 최종변수로 개인적 심리상태나 개인관련 태도와 관련된 변수를 사용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3,4,5]. 그러나 기존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의 종사자들의 감정적 노동이 반생산적 행동과 같이 부정적인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반생산적 과업행동 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의료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공변량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의 주요결과는 첫째, 감정노동차원 중 감정표현빈도는 직무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감정표현주의정도, 감정부조화는 직무만족에 부(-)의 유의적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Morris와 Feldman[2], 최정임[8]의 연구내용을 토대로 감정표현의 빈도, 감정표현의 주의정도, 감정표현의 다양성, 감정적 부조화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그 중에서 표현의 다양성 부분은 일반적 의료기관 종사자의 고객응대 특성상 긍정적 감정표현만을 주로 요구 받으므로 감정표현의 빈도, 감정표현의 주의정도, 감정적 부조화의 세 차원을 사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감정노동의 3가지 차원인 감정표현의 빈도, 감정표현의 주의정도, 감정부조화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반생산적 과업 행동 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의료 종사자들의 전반적인 정서적 문제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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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규제가 중요한 이유는? 서비스업에서는 고객과의 상호작 용 시 긍정적인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부정적인 감정은 억제하는 것을 기본적인 원칙으로 삼고 서비스 종사자들의 감정을 규제하고 있다. 이러한 감정규제 (emotional regulation)는 서비스 성과와 직결될 뿐 아니라 이를 수행하는 종사자들의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Morris와 Feldman은 감정노동의 차원정리를 토대로 감정노동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Morris와 Feldman[2]은 Hochschild[1], Ashforth와 Humphrey[7]의 연구를 토대로 감정노동의 차원정리를 실시하였고 감정노동을 ‘조직에서 상호 교류 중에 요구 하는 감정표현을 위한 노력, 계획 및 통제’로 정의하였다. 이를 토대로 감정노동을 감정표현 빈도(frequency), 감정표현 주의정도(attentiveness), 요구되는 감정표현 다양성(variety), 조직이 요구하는 기대 감정을 표현하는데서 기인하는 감정적 부조화(emotional dissonance)로 구 분하였다.
서비스업 종사자가 감정노동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부정적 결과는? 고객과의 정서적 교감을 중요시하는 서비스업 종사자는 감정노동을 수행할 때에 자신이 실제 느끼는 감정 상 태와 감정표현규칙에 의해 표현해야 하는 감정 상태가 불일치하는 감정부조화(emotional dissonance)를 빈번하게 경험하여 직무불만족, 소진, 스트레스, 신체적 징후 등과 같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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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Hochschild, A. R.,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3. 

  2. Morris, J. A. and D. C. Feldman,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pp.986-1010, 1996. DOI: http://dx.doi.org/10.5465/AMR.1996.9704071861 

  3. Muoung-Suck Joung, Kwang-Jum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and Leader's Emotional Intelligence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Nurses", Korean Society of Hospital Management, Vol.11, No.4, pp.1-18, 2006. 

  4. Sung Jae, Hwang, Yun-Jeong Baek, Bo-Young Kim, "Relationship Between Job-related Affective States and Job Attitudes: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Lab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8, pp.4930-4941,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8.4930 

  5. Tae-Mo Ryu, Hee-Kyung We, Hyun-Woo Jung,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Job Satisfaction: The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Leadership and Empowerment",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21, No.3, pp.435-460, 2014. DOI: http://dx.doi.org/10.14396/jhrmr.2014.21.3.435 

  6. Hochschild, A. R., "Emotion Work, Feeling Rules and Social Structur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85, pp.551-575, 1979. DOI: http://dx.doi.org/10.1086/227049 

  7. Ashforth, B. E. and R. H. Humphrey,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18, No.1, pp.88-115, 1993. DOI: http://dx.doi.org/10.5465/amr.1993.3997508 

  8. Jeong-Im, Cho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on Job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The Graduate School Korea National University Transportation Doctoral thesis, 2014. 

  9. Ryan, R. M. and E. 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55, pp.68-78, 2000.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5.1.68 

  10. Diefendorff, J. M. and E. M. Richard,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Display Rule Percep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8, pp.284-294, 2003. DOI: http://dx.doi.org/10.1037/0021-9010.88.2.284 

  11. Jae-Won Yoo, Won-Jun Kwak, Ho-Chul Shin,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ervice Employee's Emotional Labor",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21, No.2, pp.49-64, 2014. DOI: http://dx.doi.org/10.14396/jhrmr.2014.21.2.49 

  12. Tae-Su Park, "The Effects of Hotel Employee's Self-Esteem and Job Satisfaction on Service Delivery Level",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19, No3, pp.303-314, 2005. 

  13. Yong-Ju Jeong, "A Comparative Study on Job Satisfaction of Regular and Irregular Employees at Hote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25, No.0, pp.435-456, 2005. 

  14. Young-Ki Park, "The Effect of Outsourcing Employee's Recognition of Working Environment on th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 Commitment in Hotel Industry",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22, No.1, pp.21-35, 2007. 

  15. Ho-Seok Ko, Jae-Kyung Oh, "The Effects of Hotel Employees' among Organizational Climate on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 Commitment", The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7, No.2, pp.17-32, 2009. 

  16. Ke-Yung Ji, "The Influence of the Job Motivation and LMX of Hotel F&B Dept. Employees on the Job Satisfaction and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Korean 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Vol.18, No.2, pp.77-94, 2009. 

  17. Sun-Bai Cho, Seok-Young Kim, Seung-Hwan Jeong, "The Effect of Hotel & Restaurant Employee's Job Characteristics on the Group Cohesiveness, Job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Korean 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Vol.18, No.4, pp.201-215, 2009. 

  18. Sackett, D. L., "The Arrogance of Preventive Medicine",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Vol.167, No.4, pp.363-364, 2002. 

  19. Robinson, S. L., and R. J. Bennett, "A Typology of Deviant Workplace Behaviors: A Multidimensional Scaling Stud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8, pp.555-572, 1995. DOI: http://dx.doi.org/10.2307/256693 

  20. Baron, R. A. and J. H. Neuman, "Workplace Violence and Workplace Aggression: Evidence on their Relative Frequency and Potential Causes", Aggressive Behavior, Vol.2, pp.161-173, 1996. DOI: http://dx.doi.org/10.1002/(SICI)1098-2337(1996)22:3 3.3.CO;2-2 

  21. Tae-Hee Kim, Kyung-Ro Chang,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Attitudinal Variables of Employees in Sport Organizations",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Vol.15, No.4, pp.155-171, 2004. 

  22. Sang-Uook Park, "The Study of Casual Relationship among Transactional, Transformational Leadership, Job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Workers in Public Sports Organization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5, No.3, pp.251-264, 2006. 

  23. Dalal, R. S.,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Counterproductive Work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90, pp.1241-1255, 2005. DOI: http://dx.doi.org/10.1037/0021-9010.90.6.1241 

  24. Yong-Jun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Conflict, Job Affect, and Counterproductive Work Behavior,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08. 

  25. Curry, J. P., D. S. Wakefield, J. L. Price and C. W. Muller, "On the Causal Ordering of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9, pp.847-858, 1986. DOI: http://dx.doi.org/10.2307/255951 

  26. Meyer, J. P.,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63, pp.1-18, 1990. DOI: http://dx.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27. Bennett, R. J., and S. L. Robinson, "Development of Measure of Workplace Devi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5, pp.349-360, 2000. DOI: http://dx.doi.org/10.1037/0021-9010.85.3.349 

  28. Fornell, C.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8, pp.39-50, 1981. DOI: http://dx.doi.org/10.2307/3151312 

  29. Tae-Heon Gu, A Study of the Effects of Civil Servant's Emotional Labor affecting Job Satisfaction: Focused on Civil Servant in Gyeongsangbuk-do, The Graduate Scho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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