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질병관련 지식, 직무 스트레스, 자아존중감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ing Factors of Knowledge Related to Disease, Job Stress and Self-Esteem on Teacher Efficacy for Childcare Teach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325 - 8335  

장경오 (영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질병관련 지식, 직무 스트레스, 자아존중감교사효능감의 정도를 알아보고,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방법은 G시의 보육교사 257명을 대상으로 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2014년 5월 23일에서 2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SPSS WIN/21.0 프로그램으로 평균과 표준편차, t-검정, 일원 분산분석, 피어슨 상관계수,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의 평균점수는 $78.80{\pm}8.28$점으로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연구대상자의 교사효능감은 자아존중감과 순상관관계(r=.493, p<.001), 직무 스트레스와는 역상관관계(r=-.247,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질병관련 지식과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중회귀분석 결과, 자아존중감, 직무스트레스, 직위에 의해 30.0%가 설명되었다. 따라서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재전략이 필요하다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plore degree of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and the factors influencing of knowledge related to disease, self-esteem and job stress on teacher efficacy of those surveyed. A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with a survey of 257 childcare teacher in G city. The data were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질병관련 지식, 직무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교사효능감의 정도를 알아보고,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그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질병관련 지식, 직무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교사 효능감의 정도를 알아보고, 질병관련 지식, 직무 스트레스, 자아존중감과 교사효능감의 관계와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질병관련 지식, 직무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교사효능감의 정도를 알아보고,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그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질병관련 지식, 직무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교사효능감 정도를 알아보고,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질병관련 지식, 직무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교사효능감의 정도를 알아보고, 질병관련 지식, 직무 스트레스, 자아존중감과 교사효능감의 관계와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임 보육교사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한편, 보육교사는 초임교사 시기를 거치면서 경력을 쌓고 교사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발달시키게 되는데, 안정적인 활동이 지원되지 않을 경우 자신의 일과 업무에 만족하지 못하므로 자아존중감은 낮아지고 이직률이나 퇴직률은 높아지게 되어 보육서비스의 질은 낮아진다[9].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특성 중 하나인 교사효능감은 아동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중요한 변인으로 아동의 기질, 가정환경과 같은 내외적인 특성을 고려했을 때 교사가 미칠 수 있는 영향의 범위에 대한 믿음이 곧 교사의 효능감이라 할 수 있다[10].
영유아 발달에 있어 가정 다음으로 중요한 기능을 하는 환경은 어디인가? 최근 영유아들은 부모들의 직장생활로 보육시설 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과거에 비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므로 영유아 발달에 있어 가정 다음으로 중요한 기능을 하는 환경[1]이 보육시설이라 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을 비롯한 전염성 질환과 같은 질병 예방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영유아기는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하고 제한된 공간 속에서 많은 영유아들이 함께 생활하므로 수족구, 독감 등 전염병에 걸릴 확률이 증가하게 된다. 그리고 대부분 전염성 질환은 원인이 바이러스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수의 영유아가 한 공간인 보육시설에서 생활함으로 한 명의 영유아에게 나타나는 증상이 다른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4]. 특히 영유아기 주요 감염성 질환인 호흡기와 소화기 감염은 가정에서 양육되는 영유아에 비해 보육시설에 다니는 영유아가 2배 이상 높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7]. 그러므로 보육시설에 종사하는 보육교사에게 영유아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양육을 위한 안전, 영양, 건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8], 이들은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을 비롯하여 전염성 질환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할 의무가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O. H. Ahn, H. G. Cha, S. H. Park. "Survey on degree of the recognition of multiculture, awareness of gender equality and their correlation in nursery teacher",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3), pp. 1411- 1425, 2012. 

  2. S. H. Kim, "A Study on the knowledge and the actual condition of management for early childhood diseases of mothers and child care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2011. 

  3. J. Y. Park, S. K. Han, E. J. Seo, "A study on Strategies for enhancement of Effective Children-Teacher Interaction and Teacher''s Teaching Capacity through Recognition Comparison between Nursery Teachers and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3), pp1785-1794,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3.1785 

  4. Y. S. Kim, M. S. Chung,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tres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mediating role of teaching efficacy belief",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3), pp1424-143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424 

  5. E. K. Byun, K. O. Chang."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job stress on teacher efficacy for childcare teache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3), pp1424-143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6.3982 

  6. S. Y. Cho, H. A. Koo. "A Job Stress and Self-Efficacy of Child 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4), pp55-70, 2005. 

  7. N. Lu, M. E. Samuels, L. Shi, S. L. Baker, S. H. Glover, J. M. Sanders. "Child day care risks off common infectious diseases revisited", Child Care Health, 30(4),pp.361-368, 2004. DOI: http://dx.doi.org/10.1111/j.1365-2214.2004.00411.x 

  8. I. S. Kong, M. H, Han, Y. J. Kim. "Introduction of childcare", Education History of Science, Seoul, 2005. 

  9. N. J. Lim, A. N. Kim,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 job stress on the turnover intention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8), pp4972-4980,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8.4972 

  10. H. M. Le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sence of efficacy and belief on job stres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6(1), pp187-208, 2009. 

  11. S. H. Bae. "The effects of the happiness of childcare teacher on teacher's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Bus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2, pp25-44, 1994. 

  12. C, Kyriacou. "Teacher stress: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Educational Review, 53(1), pp. 27-35, 2001. DOI: http://dx.doi.org/10.1080/00131910120033628 

  13. V. Kovess-Masfety, C. Rios-Seidel, C. Sevilla-Dedieu. "Teachers'' mental health and teaching level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7), 1177-1192, 2007. DOI: http://dx.doi.org/10.1016/j.tate.2006.07.015 

  14. J. K. Lee, S. B. Moon, "The effect of child care teacher''s perceptions of reward perception on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8(4), 165-184, 2011. 

  15. H. Y. Shin, E. H. Rhee. "Effects of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efficacy on the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child car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5), pp105-121, 2005 

  16. B. D. M. Kim, H. Y Shin. "An exploratory study on job stress of day care teacher",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3), pp253-276, 2000. 

  17. Y. H. Kwon,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limate, Self-esteem, and Job Stress on Childcare Teacher's Life Satisfactio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4, pp. 131-151, 2013. 

  18. E. J. Lee, " Teachers' A wareness and Their role performance on preschoolers' health manag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Chungnam, 2011. 

  19. B. J. Jeon. "Self-esteem: Atea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University Journal, 11, pp107-124, 1974. 

  20. S. Y. Lee,"Influencing factors of job stress and self-esteem on teacher efficacy for childcare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012. 

  21. W. J. Lim, " The effect on the teacher's efficacy by background and psychological variab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2005. 

  22. Y. S. You. "A study on the basic knowledge and the actual condition of 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diseases of parents and kindergarten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001. 

  23. R. V. D'Arienzo, C. MoraccoJ, R. J. Krajewski. "Stress in teaching: a comparison of perceived occupational stress factors between special education and regular class room teachers", Washing, DC :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81. 

  24. H. Y. Yoon, I. S. Choi. "Relationship of organizational climate and professionalism awareness to job stress in kindergaten teacher", Journal of Human Life Sciences, 12, pp67-79, 2009. 

  25.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6. L. G. Enochs, I. M. Riggs. "Futher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A pre-service elementary sca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8), pp694-706, 1990. DOI: http://dx.doi.org/10.1111/j.1949-8594.1990.tb12048.x 

  27. K. S. Oh, M. K. Sim, E. K. Choi,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practice of teachers concerning health and safety of children in child-daycare Centers ", Journal Korean Academic Child Health Nursing 14(2), pp155-162, 2008. 

  28. J. S. Kim, "A survey on teacher's health needs in child care center",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3. 

  29. M. S. Song, "A study on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according to teachers' background variables and characteristics of child care center",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6(1), pp143-159, 2005. 

  30. Y. H. Kwon,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limate and self-esteem on teachers' job stress in corporate-sponsored child care cent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0(15), pp. 437-455, 2010. 

  31. S. Y, Kim, J. Y. Lee, "The relationships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personality types and job stress in teaching",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1(3), pp305-330, 2004. 

  32. J. Weisberg, A. Sagie, Teacher's physical, mental, and emotional burnout: Impact on intention to quit. Journal of Psychology, 133, pp333-339, 1999. DOI: http://dx.doi.org/10.1080/00223989909599746 

  33. D. M. Zuckerman, "Stress,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How does gender make a difference" Sex Roles 20: pp429-444, 1989. DOI: http://dx.doi.org/10.1007/BF00288001 

  34. Harter, S., Developmental perspectives in self- esteem. In. P. H. Mus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4, pp.275-385, New York : John wiley & Sons, 1983. 

  35. S. J. Eom, "Relationship among selection, optimization, and compensation(SOC) strategi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eaching efficacy of child care teachers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2, pp97-123, 2010. 

  36. H. M. Le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belief on job stres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6, pp187-208, 2009. 

  37. A. E. Woolfolk, W. K. Hoy, "Prospectiv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beliefs about contr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pp81-91, 1990.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2.1.81 

  38. S. Y. Cho,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self-esteem", The Journal of Child Students, 26(1), pp359-373, 2005. 

  39. Y. S. Yang, "Efficacy and Burnout of Child Care Teachers for the Disabled Childre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47, pp175-195. 2006. 

  40. I. S. Choi, "The Effects of Teachers' DAP Beliefs and Teacher Efficacy on Conflict Resolution Attitudes ", Korean Association of Child Care & Education, 8(2), pp81-99, 2012. 

  41. Y. S. Kim, Y. J. Jeon, J. Y. Park,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fficacy and Difficulties on Job Performance Depended on Self-Esteem of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3), pp1100-1108,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3.11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