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철도차량 1차 구동장치에 대한 완전분해정비의 최적 주기 평가
Evaluation of Optimal Time Between Overhaul Period of the First Driving Devices for High-Speed Railwa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700 - 8706  

정진태 (한국철도공사 충북본부) ,  김철수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속철도차량 동력대차의 1차 구동장치는 모터 감속기와 견인전동기로 구성한다. 모터 감속기와 견인전동기는 기계적으로 일체형 결합 구조이지만, 상이한 기술 요구사항으로 인하여 이들의 완전 분해정비 주기는 서로 다르다(모터 감속기의 완전 분해정비 주기: $1.8{\times}10^6km$, 견인전동기의 완전 분해정비 주기: $2.5{\times}10^6km$). 따라서 불필요한 정비 횟수를 감소하기 위하여 신뢰성 중심 유지보수 관점에서 최적의 완전 분해정비 주기의 산정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유지보수 정비이력으로부터 두 구성품들에 대한 고장 결함나무 분석을 수행하고 각 하부부품들의 치명도를 고려한 고장률을 각각 평가하였다. 두 구성품에 대한 최적의 동일한 완전분해 정비주기는 기존의 총 예방정비 비용을 감소하기 위하여 유전자 알고리즘으로 부터 얻었다. 이 알고리즘에서 각 개체를 구성하는 유전자는 최소 예방 정비주기이며, 이의 조합으로 구성된 세대별 개체의 적합도함수는 총 정비비용의 역수로 공식화하여 얻는다. 최소공배수에 의한 방법은 기존 대비 4%만 감소하지만, 유전자 알고리즘에 의한 최적의 동일 완전분해 정비주기는 225만km로서 기존 방법의 총비용과 비교하여 약 14%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rst driving device of the power bogies for the Korean high-speed railway vehicle consists of the traction motor (TM) and the motor reduction gears unit (MRU). Although TM and MRU are the mechanically integrated structures, their time between overhauls (TBO) have two separate intervals due to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동장치에 대한 최적의 TBO를 얻기 위하여 각 구성품의 자체 신뢰도와 고장률(failure rate) 뿐만아니라, 본 연구에서는 하부 부품들의 치명도(risk priority number, RPN) 및 보전후에 신뢰도 개선율(improvement factor, yi)을 함께 고려한 총 정비 비용을 산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들 연구는 철도차량 유지보수에 RAM을 도입하기위한 개념단계 연구에 머물러 있으며, 구성품의 하부부품들에 대한 각각의 치명도, 신뢰도 및 비용을 함께 고려하여 최적의 완전 분해정비 주기를 산정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차량 일체형 1차 구동장치의 각 부품에 대한 정비이력으로부터 치명도와 신뢰도를 평가하고, 불필요한 완전분해정비주기를 제거한 최소 정비비용을 갖는 최적 TBO주기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차량 일체형 1차 구동장치인 견인전동기와 모터감속기의 정비이력으로부터 신뢰도 중심의 체계적 정비관점에서 최소 정비 비용을 갖는 최적 TBO주기를 산출하였다. 이로부터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7] 두 번째, 완전분해정비(TBO)는 Fig 5와 같이 제품의 원상태로서 신뢰도 ‘1’로 개선된다고 가정한다.
  • 먼저, 레벨 I(level I)의 기본검수(ES)부터 체계검수(SWT)까지는 신뢰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최소수리를 수행한다고 가정한다. 여기서 최소수리 전과 후에 구성품의 노화 과정에 신뢰도 변화는 없다.
  • 예방정비간 고장 발생은 비균질 프아송과정(Non-Homogeneous Poisson Process)[7]을 적용하고,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을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고속철도차량 구성품의 교체주기를 수정해야하는 이유는? 국내 고속철도차량 구성품은 환경(기후, 일조량, 고도)[1]및 운행 조건(역간거리, 궤도)의 차이[2]로 인하여 프랑스에서 수입당시 산정된 이의 교체주기를 수정해야한다. 이들 부품은 타분야와 달리 소량 다품종이므로 물류지연으로 인한 가용도 저하를 방지해야한다.
견인전동기, 모터감속기의 완전분해정비주기가 상이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즉, 견인전동기(TBO: 250만km)와 모터감속기(TBO: 180만km)는 [Fig. 2]와 같이 TBO의 상이함으로 인하여 불필요한 정비작업 및 가용도 저하를 초래한다. 따라서 국내 고속차량의 높은 경제성·신뢰도·안전성·정비도를 함께 유지하기 위해서는 견인전동기와 모터감속기에 대한 최적의 TBO 평가가 필요하다.
높은 물류가용도를 유지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이들 부품은 타분야와 달리 소량 다품종이므로 물류지연으로 인한 가용도 저하를 방지해야한다. 즉, 열차운행동안 높은 물류가용도(logistic availability)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 구성품에 대한 경제성·신뢰도·안전성·정비도를 함께 고려한 최적의 예방정비(preventive maintenance) 주기산정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들 부품들에 대한 신뢰도 중심 유지보수(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RCM)기법을 이용한 안정적․효율적인 보수품 수급관리체제의 구축이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S. H. Ahn, K. W. Chung, S. H. Jang and C. S. Kim, "Durability Evaluation of the Korean Gauge-Adjustable Wheelset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12, pp.5669-567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2.5669 

  2. C. S. Kim and G. H. Kang, "Fatigue Analysis of Reduction Gears Unit in Rolling Stock Considering Operating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2, No.3, pp.1085-1090,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3.1085 

  3. D. G. Lee, J. W. Kim and H. S. Lee, "A Case Study on Determining Doors Maintenance Intervals through Running Fault Data Analysis for Metro EM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26, No.2, pp.1-8, March, 2003. 

  4. I. S. Chung, K. W. Lee and J. W. Kim, "Study on Setting up the Quantitative RAM Goals for Rolling Stoc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1, No.4, pp.390-397, June, 2008. 

  5. Y. H. Yu and N. Y. Lee, "A Study on Reliability Centered Rolling Stock Maintenance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6, No.3, pp.183-188, June, 2013. DOI: http://dx.doi.org/10.7782/JKSR.2013.16.3.183 

  6. G. H. Kang, "Maintenance of High Speed Rail Vehicles: Theory and Practice", Samsung Publishing, 2009. 

  7. T. Nakagawa and M. Kowada, "Analysis of a System with Minimal Repair and Its Application to Replacement Policy",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2, No. 2, pp.176-182, 1983. DOI: http://dx.doi.org/10.1016/0377-2217(83)90221-7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of Korean government, "Railroad Core Component/Device Technology Deveolpment Phase 2", Report-15RTRPB084184, 2014. 

  9. Military standard, "Procedures for Preforming a 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MIL-STD- 1629A, 1980. 

  10. ReliaSoft, "Weibull ++7", ReliaSoft User's Guide, 2005. 

  11. E. G. Shopova and N.G. Vaklieva-Bancheva, "BASIC-A Genetic Algorithm for Engineering Problems Solution", Computers and Chemical Engineering, Vol. 30, No. 8, pp. 1293-1309, 2000. DOI: http://dx.doi.org/10.1016/j.compchemeng.2006.03.00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