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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승강설비의 가용성, 유지보수성 및 안전성 입증
Validation of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for Subway Elevating Equipment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6 no.4, 2016년, pp.272 - 279  

이환덕 (대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정원 (대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order to fulfill the RAMS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requirements in Korean railway systems, specific target metrics should be measured and met the requirements when ordering a new system. This paper presents a procedure to predict and demonstrate the availab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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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시철도 승강설비 및 승강장 스크린도어의 RAMS 목표값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계 및 개발단계에서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을 IEC 62278을 적용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철도역사내 설비의 가용성 및 유지보수성의 입증방법과 절차는 복잡한 내용이 아니지만 이에 대한 사례를 보여준 논문은 아직 발견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역사내의 승강설비 및 승강장 스크린도어의 가용성, 유지보수성 및 안전성의 예측 및 입증방법을 설명하고, 그 사례를 소개하려고 한다. 설비제작자가 경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획득한 부품 및 시스템레벨의 고장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용도를 예측하고 승강설비의 실제 운용 데이터를 FRACAS 절차에 따라 분석한 자료를 기반으로 목표 값의 만족을 입증한다.
  • 유지보수성 입증은 승강설비의 MTTR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승강설비에 대한 신뢰성 곡선과 MTBF 및 평균고장시간(MDT)을 입증하여, 설비의 기능이 요구조건과 일치함을 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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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시스템의 가용도란 무엇인가? 따라서 최근 철도 시스템 발주 시 발주처의 요구사항에서 구체적인 성능 목표와 보증을 위하여가용성과 유지보수성에 대한 입증을 요구하고 있다. 철도 시스템의 가용도란 철도 시스템이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상태에 있을 능력으로 정의되며 정량적 척도는 가용도로서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상태에 있을 확률로 정의된다. 가용도는 그 사용 목적 및 계산 방법에 따라 고유가용도, 성취가용도, 운영가용도, 전 차량 가용도 및 일정 준수도 등으로 다르게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중 운용 가용도는 차량의 가용성을 결정하는 RAMS(Reliability, Availability,Maintainability and Safety) 성능과 유지보수를 지원하는 체계의 효율성을 모두 포함하는 값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측도이다.
철도 시스템의 가용도는 무엇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가? 철도 시스템의 가용도란 철도 시스템이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상태에 있을 능력으로 정의되며 정량적 척도는 가용도로서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상태에 있을 확률로 정의된다. 가용도는 그 사용 목적 및 계산 방법에 따라 고유가용도, 성취가용도, 운영가용도, 전 차량 가용도 및 일정 준수도 등으로 다르게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중 운용 가용도는 차량의 가용성을 결정하는 RAMS(Reliability, Availability,Maintainability and Safety) 성능과 유지보수를 지원하는 체계의 효율성을 모두 포함하는 값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측도이다.
정량적 척도란 무엇인가? 따라서 최근 철도 시스템 발주 시 발주처의 요구사항에서 구체적인 성능 목표와 보증을 위하여가용성과 유지보수성에 대한 입증을 요구하고 있다. 철도 시스템의 가용도란 철도 시스템이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상태에 있을 능력으로 정의되며 정량적 척도는 가용도로서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상태에 있을 확률로 정의된다. 가용도는 그 사용 목적 및 계산 방법에 따라 고유가용도, 성취가용도, 운영가용도, 전 차량 가용도 및 일정 준수도 등으로 다르게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중 운용 가용도는 차량의 가용성을 결정하는 RAMS(Reliability, Availability,Maintainability and Safety) 성능과 유지보수를 지원하는 체계의 효율성을 모두 포함하는 값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측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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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ee, M. C. (2012). A study on reliability & availability of train detection using virtual track circuit. Department of Railroad Electrical & Signalling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Railroad,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 Ko, C. S. (2014). An analysis on the life cycle of man electronic components for high speed train(KTX), The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3. Kim, J. W. Park, J. S., Lee, H. Y. and Kim, J. H. (2008). "A conceptual procedure of RAMS centered maintenance for railway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1, pp. 19-25. 

  4. Chung, I. S., Kim, J. W. and Lee, K. W. (2008). "The study on the demonstration test of quantitative reliability requirements for rolling stoc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3 pp. 233-239. 

  5. Kim, J. K. (2003). "RAMS of railway control system,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Electrical Machinery and Energy Conversion Systems, Autumn Conference Papers, pp. 391-394. 

  6. Kim, C. S. and Park, M. H. (2012). "Durability evaluation on doorstep equipments used for low and high level platforms at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9, pp. 3889-3894. 

  7. Jeong, Y., Kim, J. W. and Kim, J. B. (2008). "A case study on evaluating RAM performance of the door systems through field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 Papers, pp. 1473-1480. 

  8. MIL-HDBK-472 (1966). Maintainability prediction. 

  9. Kim, K. S., Choi, J. M. and Lee, J. S. (2007). Interlocked control and interface safety between train door and PSD, The Korea Society for Railway, Spring Conference Papers, pp. 249-254. 

  10. Lee, H. D. (2016). RAMS Estimation and Demonstration of Elevating Equipment & Platform Screen Door for Urban Railway Systems, Daegu University Doctoral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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