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을 위한 시스템 사고 기반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Systems Thinking for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6, 2015년, pp.1007 - 1018  

전재돈 (경북대학교) ,  이효녕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에서 융합인재교육이 요구하는 과학기술 인재는 복잡한 문제 현상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시스템 사고 능력이 중요하게 요구된다. 이 연구는 시스템 사고를 기반으로 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고등학생에게 적용하여 시스템 사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Park & Lee(2014)의 ADBAS 모형을 적용하고 물레방아를 주제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고등학생 60명을 대상으로 투입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시스템 사고 능력에 대하여 양적 효과와 질적 효과 모든 측면에서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위해 시스템 사고 기반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투입하기에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며, 교육 현장에서 융합인재를 양성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1st century, in a Knowledge-Based Information Society, systems thinking is a very important human resources skill in science and technology, which is required in STEAM education in order to understand and solve complex problems.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1) to develop a STEAM educ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융합인재교육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설계, 문제 해결 능력과 시스템 사고 능력의 관련성을 고려할 때, 시스템 사고를 접목한 융합인재교육은 보다 체계적이고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시스템 사고를 적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해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물레방아를 주제로 시스템 사고를 기반의 융합인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고등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능력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시스템 사고 기반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시스템 사고 기반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두 단계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 이 연구에서는 시스템 사고 기반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에 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검사 도구를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이란? 시스템(system)은 ‘어떤 대상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 간의 동역학적 상호작용에 따라서 하나의 전체로 유지되는 단일 복합체’로 정의한 Bertalanffy(1968)의 ‘일반 시스템 이론(GST: General System Theory)’에서 그 학문적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후 시스템은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연구가 진행돼 왔으며, 인문 사회 영역에서는 인간 및 학습자의 사고 과정과 접목하여 시스템 사고 능력(Systems Thinking Skills)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융합인재교육은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융합인재교육은 이공계 위기 현상을 극복하고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공계열 융합형 인재 양성의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09년 시행된 ‘Educate to Innovate’ 캠페인의 핵심 내용과 대통령과학기술 자문위원회(PCAST: President's Council of Advisors on Science and Technology) 보고서를 살펴보면, STEM 교육을 국가 핵심 교육 정책으로 강화하고 모든 시민들에게 이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PCAST, 2012).
우리나라에서 제2차 과학기술 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의 진행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미래 우리나라의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창의적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통한 인재강국 구현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에서, 교육과 과학기술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한 인재 육성체계 구축 목적으로 『제2차 과학기술 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11~'15)』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융합인재교육(STEAM)의 강화를 통해 현재 매우 낮은 과학, 수학, 기술 및 공학 영역의 흥미를 끌어올려 창의적 과학기술 인재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b).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과학창의재단 등 다양한 기관에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교사 연수, 교사연구회 등을 통해서도 학교 현장에 맞는 프로그램들이 개발 ․ 보급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Baker, D. R. (1988). Technological literacy: The essential criteria for a defini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Oklahoma state University. 

  2. Barnes, J. L. (1989). Producing a technologically literate citizen. Technological Literacy IV: Proceedings of the Fourth National Technological Literacy Conference, 315-316. 

  3. Ben-Zvi Assaraf, O., & Orion, N. (2005a). A study of junior high students' perceptions of the water cycle. Journal of Geoscience Educaion, 53(4), 366-373. 

  4. Ben-Zvi Assaraf, O., & Orion, N. (2005b).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5), 540-563. 

  5. Ben-Zvi Assaraf, O., & Orion, N. (2010a). Four case studies, six years later: Developing system thinking skills in junior high school and sustaining them over tim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10), 1253-1280. 

  6. Ben-Zvi Assaraf, O., & Orion, N. (2010b). System thinking skills at the elementary school leve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5), 540-563. 

  7. Bertalanffy, L. (1968). General System Theory: foundations, development, applications. New York: George Braziller. 

  8. Center for Educational Statistics. (2014).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Retrieved August, 18, 2014, from http://kess.kedi.re.kr/index 

  9. Choi, Y., & Ryu, C. (2007). Analyzing Preceding Research on the Concepts and Elements of Technological Literacy.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7(2), 141-153. 

  10. Dyrenfurth, M. J. (1987).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technological literacy. Technological Literacy: The Roles of Practical Arts and Vocational Education, 291-956. 

  11. Greene, K. (2000).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Economic Progress in the Ancient World: M.I. Finley Re-Considered. The Economic History Review, 53(1), 29-59. 

  12. Greiff, S., Holt, D. V., & Funke, J. (2013). Perspectives on problem solving in educational assessment: Analytical, interactive, an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Problem Solving, 5, 71-91. 

  13. Han, K. H. (2004). Reinterpretation of the Crisis in Science-and-Technology Sector and Self-reflection of Engineer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38(4), 73-99. 

  14. Im, Y.-G., & Lee, H. (2014). Development and Analysis of Effects of Writing Educational Program for Improving System Thinking Abil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2), 407-427. 

  15. Jeon, J. (2014).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Systems Thinking for the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16. Jung, J., & Kim, Y. (2014). A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and on the Images of Scientists, Engineers, and Technicia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8), 719-730. 

  17. Kali, Y., Orion, N., & Eylon, S. B. (2003). Effect of knowledge integration activities on students' perception of the Earth's crust as a cyclic syste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6), 545-556. 

  18. Kim, D.-H. (2005). Introspective Reflection on Applying Systems Thinking: Toward an Incremental Systems Thinking. Journal of Governmental Studies, 11(2), 63-85. 

  19. Kim, H., Park, S., & Kim, Y. (2012). A Comparative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Images and Perceptions of Scientist, Technician and Engine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1), 64-81. 

  20. Kim, J. (2007). Exploration of STEM Education as a New Integrated Education for Technology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7(3), 1-29. 

  21. Kim, J. K. (2006). A Study on a Teaching Method for the Development of Students' Essay Writing Abil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2. Kim, J.-S., Kim, Y.-M., Kim, H.-J., & Lee, C.-H. (2013).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and image of Engineers, Scientists and Technician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3(1), 67-92. 

  23. Kim, M., & Kim, B. (2002). A Comparative Study of the Trends of Current Science Education and the System Thinking Paradig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1), 64-75. 

  24. Kim, T.-Y. (2001). The crisis of science and engineering disciplines. Retrieved August, 1, 2014,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 LSD&midsec&sid1110&oid005&aid0000064499 

  25. Kwon, Y.-J., Kim, W.-J., Lee, H., Byun, J.-H., & Lee, I.-S. (2011). Analysis of Biology Teachers' Systems Thinking about Ecosystem. BIOLOGY EDUCATION, 39(4), 529-543. 

  26. Lee, C.-S. (1992).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echnologically Literate Poeple through Technology Education.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11(1), 79-90. 

  27. Lee, H., & Kim, S.-H. (2009). The Recognition Characteristics of Science Gifted Students on the Earth System based on their Thinking Styl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1), 12-30. 

  28. Lee, H., & Lee, H. (2013). Revalidation of Measuring Instrument Systems Thinking and Comparison of Systems Thinking between Science and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3(6), 301-326. 

  29. Lee, H., & Park, K. (2010). Elementary School Students' Images of Scientists and Engineer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6(4), 61-82. 

  30. Lee, H., Kwon, H., Park, K., & Lee, H. (2013). An Instrument Development and Validation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Systems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3(5), 955-1006. 

  31. Lee, H., Kwon, H., Park, K., & Oh, H.-J.(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tegrative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Model Based on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2), 63-78. 

  32. Lee, H., Kwon, Y., Oh, H.-J., & Lee, H.-D. (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Educational Program to Increase High School Students' Systems Thinking Skills - Focus on Global Warming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7), 784-797. 

  33. Lee, H., Park, K. S., Kwon, H. S., & Seo, B. (2013).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ngineering Design and Scientific Inquiry-based STEM Education Program.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9(3), 301-326. 

  34. Lee, J.-H. (2012).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System Dynamics for STEAM Education. 2012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Conference, 16(1), 143-147. 

  35. Lucas, A. R. (2005). Industrial Milling in the Ancient and Medieval Worlds: A Survey of the Evidence for an Industrial Revolution in Medieval Europe. Technology and Culture, 46(1), 1-30. 

  36. Mayer, V. J., & Kumano, Y. (1999). The role of system science in future school science curricula.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4, 71-97. 

  37. Meadows, D. H. (2008). Thinking in systems. Washington, DC: Chelsea green. 

  38.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2007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Author. 

  3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1.Technology. (2012a). Science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11-361 of the MEST. Seoul, Korea: Author. 

  40.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b). The 2nd national plan for fostering science-technology human resources. Seoul, Korea: Author. 

  41. Ministry of Education. (2013). STEAM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eoul, Korea: Author. 

  42. Moon, B.-C., Jeong, J.-W., Kyung, J.-B., Hoj, T.-K., Youn, S.-T., Kim, H.-G., & Oh, K.-H. (2004). Related Conceptions to Earth System and Applying of systems Thinking about Carbon Cycle of the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8), 684-696. 

  43. Morton, W. S., & Lewis, C. M. (2005). China: Its History and Cultur(4th Ed.). New York: McGraw-Hill. 

  44. O'Connor, J., & McDermott, I. (1997). The art of systems thinking: Essential skills for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London: Thorsons. 

  45. Park, B.-Y., & Lee, H.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ystems Thinking-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Secondary Science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Systems Thinking Skill.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4(3), 421-444. 

  46. President's Council of Advisors on Science and Technology[PCAST] (2012). Report to the President - Engage to Excel: Producing One Million Additional College Graduates with Degrees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Retrieved August, 20, 2014, from http://www.whitehouse.gov/sites/default/files/microsites/ostp/pcast-enga ge-to-excel-v11.pdf 

  47. Ro, S.-W., & An, D.-S. (2012). A Study on Direction of Development in STEAM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3), 75-96. 

  48. Senge, P. M. (1990). The fifth discipline. New York: Doubleday. 

  49. Senge, P. M. (1996). The fifth discipline: Fieldbook. New York: Crown Business. 

  50. Senge, P. M. (2012). Schools that learn(Updated and Revised): A fifth discipline fieldbook for education, parents, and everyone who cares about education. New York: Doubleday. 

  51. Sohn, T.-W. (1995). Theoretical Backgrounds of Learning Organization and System Thinking. The Hanyang journal of economic studies, 16(2), 109-131. 

  52. Wilson, A. (2002). Machines, Power and the Ancient Economy. The Journal of Roman Studies, 92, 1-3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