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113 - 123
This research is designed to review the systems thinking and STEAM theory while ascertaining the effects of the classroom application of the STEAM programs based on systems thinking appropriate for studying climate change. The systems thinking based STEAM program has been developed by researchers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금이 기후변화에 대한 원인과 결과 및 대비에 대한 과학교육이 필요한 시점인 이유는? |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는 기후변화로 인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러한 기후변화는 경제적·사회적 그리고 개인 및 미래 세대의 삶에 대한 질적 변화에 직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중차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지금이 기후변화에 대한 원인과 결과 및 대비에 대한 과학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 |
시스템 사고란 무엇인가? | 이에 대해 McNamara[7]는 시스템 사고를 다양한 개념들의 상호작용과 이들의 피드백 효과를 고려하여 전체의 시스템을 단일 개체로 인식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Senge[8]와 Sweeny[9]는 시스템 사고를 5가지 하위 구인들로 분류 및 정의하고 이들 구인들이 직접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단일 개체로 인식하도록 하였다. 그들이 구분한 시스템 사고의 하위 구인은 ‘시스템 분석(Systems Analysis, SA)’, ‘정신 모델(Mental Model, MM)’, ‘개인 숙련(Personal Mastery, PM)’, ‘공유 비전(Shared Vision, SV)’, ‘팀 학습(Team Learning, TL)’이다[8][9]. | |
시스템 사고의 하위 구인은 무엇이 있는가? | 이에 대해 McNamara[7]는 시스템 사고를 다양한 개념들의 상호작용과 이들의 피드백 효과를 고려하여 전체의 시스템을 단일 개체로 인식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Senge[8]와 Sweeny[9]는 시스템 사고를 5가지 하위 구인들로 분류 및 정의하고 이들 구인들이 직접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단일 개체로 인식하도록 하였다. 그들이 구분한 시스템 사고의 하위 구인은 ‘시스템 분석(Systems Analysis, SA)’, ‘정신 모델(Mental Model, MM)’, ‘개인 숙련(Personal Mastery, PM)’, ‘공유 비전(Shared Vision, SV)’, ‘팀 학습(Team Learning, TL)’이다[8][9]. 첫째, 시스템 분석은 여러 가지 요소들을 독립된 하나하나의 요소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된 하나의 시스템으로 바라보는 것[8]으로, 주어지는 맥락상황에서 관련 정보와 이에 대한 처리과정, 또한 처리과정 중의 상호작용에서 그 관계를 명확히 하는 것[10]을 말한다. |
교육과학기술부, 개정 고시 과학과 교육과정 No.2011-361, 교육과학기술부, 2011.
B. Andersson and A. Wallin,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greenhouse effect, the societal consequences of reducing CO2 emissions and the problem of ozone layer deple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Vol.37, No.10, pp.111-1096, 2000.
V. Koulaidis and V. Christidou, "Models of students' thinking concerning the greenhouse effect and teaching implications," Science Education, Vol.83, No.5, pp.76-559, 1999.
D. P. Shepardson, S. Choi, D. Niyogi, and U. Charusombat, "Seventh grade students' mental models of the greenhouse effect,"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Vol.17, No.1, pp.1-17, 2011.
S. A. Gallagher, B. T. Sher, W. J. Stepien, and D. Workman, "Implementing problem-based learning in science classroom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Vol.95, No.3, pp.136-140, 1995.
O. Ben-Zvi Assaraf and N. Orion,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Vol.42, No.5, pp.518-560, 2005.
C. McNamara, Applied systems thinking, Proceedings of the 42nd annual conference on systems sciences, In J. K. Allen, et al.(Eds.),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ystems Sciences, Atlanta, Georgia, USA, 1998.
P. M. Senge, Schools that learn (Updated and Revised): A fifth discipline field book for educators, parents, and everyone who cares about education, New York: Doubleday, 2012.
M. Sweeny, The systems thinking playbook. Washington, DC: Chelsea Green, 2010.
D. H. Meadows, Thinking in systems, Washington, DC: Chelsea Green, 2008.
Y. Baek, H. Park, Y. Kim, S. Noh, J. Y. Park, J. Lee, and H. Han,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1, No.4, pp.149-171, 2011.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KOFAC), Policy directions of STEAM education: Introductory training of KOFAC STEAM,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2.
R. Stake, Case Study. In N. K. Denzin & Y. S. Lincoln(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2nd ed. Newbury Park, CA: Sage. 2000
R. Peterson, "A meta-analysis of Cronbach's coefficient alpha,"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1, No.2, pp.381-391, 1994.
S. Jeong and H. Kim, "The Effect of a Climate Change Monitoring Program on Students' Knowledge and Perceptions of STEAM Education in Korea,"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Vol.11, No.6, pp.1321-1338, 2015.
J. Jeong, H. Kim, D. H. Chae, and E. Kim, "The effect of a case-based reasoning instructional model o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awareness in climate change unit,"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Vol.10, No.5, pp.427-435, 2014.
배성희, 김형범, "중등 교사의 과학 교수 효능감이 천문 수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pp.607-616,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