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3, 2015년, pp.367 - 37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e the influences of POE science class that emphasizes explanation on science research ability, motivation of science class as well as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The results drawn from this analysis were as below. Firstly, positive relationship wa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OE 수업모형의 특성은 무엇이며 어떤 실험에 효과적인가? |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서 일상적이고 친근한 소재를 활용한 과학 단원에서 POE 수업모형은 많이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POE 수업모형은 탐구적 수업 모형의한 유형으로서(Hassard & Dias, 2009) 그 절차가 시범 실험 절차와 대개 비슷하며, 그렇기 때문에 학생이 실시하는 학생중심의 시범실험에 특히 효과적이다(Treagust, 2007). | |
POE 수업모형의 구성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 이론적 배경은? | POE(prediction-observation-explanation) 수업모형의 구성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 이론적 배경은 학생들의 선행지식을 분석할 때 적용한 시범-관찰-설명 (demonstrate-observe-explain; DOE) 모형이다(White, 1988). 학습자가 일상적으로 친근하게 접하는 소재를 이용한 교사의 시범은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이끌어 낼 수 있다. | |
POE 수업모형의 예측단계에서의 단점은 무엇이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발한 새로운 모형은? | Hong(2009)는 POE는 탐구 활동을 통해 인지갈등을 유발하여 과학개념의 이해와 탐구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예측, 관찰, 설명의 3단계로만 구성되어 있어 활동에 앞서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단계가 생략되거나 약하게 다루어질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예측단계에서 학생들의 영재성을 활용할 수 있는 충분한 토론기회가 제공되지 않았고, 학습한 내용을 심화시키는 단계가 없어 재능과 성취가 우수한 학생을 위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지 않았다고 진단하면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토론과정과 심화과정이 추가된 POEE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이것은 교사 들은 다양한 수업의 단원에 적합한 수업모형을 추출하고 그 수업모형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수업모형의 수정․보완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
Ahn, Soo-jin(2002). Development of Inquiry-Based Science Experiment and Their Rubrics regarding Wave from Science 1.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Chung, Wan-ho, Yeun, Beong-ho, Hur, Myung(1994).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4(3), pp. 265-271.
Hassard, J. & Dias, M.(2009). The art of teaching science: Inquiry and innovation i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2nd ed.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Hong, Kyung-hee(2009). The Effects of Physics Discussion Lesson Using a POEE Model on the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Studying Attitud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Jeon, Ri-na(2013). The Effect of Science Writing Heuristic on the Level of Gifted Elementary Science Students' Argument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Kim, Yeong-geol(2012). The Effect of Science Writing Classes with Applications of POE Strateg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gnetic Field Concepts Learning.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Kwon, Jae-sool and Kim, Beom-ki(1994).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Science Process Skills of the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4(3), 251-264.
Lee, Sang-bong(2010). The Effects of POE Model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Domain 'Earth and Space'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Lim, Hyun-suk(2002). Development of Inquiry-based Experiment and Criteria for the Assessment of the Experiment based on 7th educational curriculum.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Oh, Jeong-im(2004). The Effects of Science Instruction using ARCS Model on Learning Motive and Academic Achievement.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Park Hyun-ju(2009). The effects of POE Model on Self Orien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he Electromagnetic Unit of High School Scienc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keller, J. M., Subhiyah, R. G.(1987). Course interest survey. Florida State University.
Treagust, D. F.(2007). General instructional methods and strategies. In S. K. Abell & N. G. Lederman(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Mahwah, NJ: La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White, T. T.(1988). Learning science. Oxford: Basil Blackwell.
Yoo, Jin-kyung(2010). The Effects of Drawing-based Science Discuss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