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설명 단계를 강조한 POE 과학수업이 초등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OE Science Class Emphasizing Explanation Phas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3, 2015년, pp.367 - 377  

이효현 (부산교육대학교) ,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e the influences of POE science class that emphasizes explanation on science research ability, motivation of science class as well as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The results drawn from this analysis were as below. Firstly, positive relationship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양적연구에 앞서서 설명단계를 강조한 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생각을 분석하기 위해서 연구집단 3명의 학생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수업과 관련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OE 수업에서 설명단계를 강조한 변형된 POE 수업의 효과를 알아본 것이다. 설명 단계를 강조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개념을 더 명료하게 들어내고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설명 단계를 강조하는 수단으로 과학 글쓰기와 학습자가 작성한 글을 토대로 토의·토론 수업의 형태를 결합하여 총 11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과학 수업의 질적 개선에 기여하고 학생들의 과학 수업에 대한 학습동기를 제고하기 위해서 POE 수업모형의 세 단계 즉, 예상-관찰-설명의 단계에서 마지막 설명 단계를 과학글쓰기와 토의․ 토론 수업으로 진행하는 ‘설명 단계를 강조한 POE 과학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 과학 수업 동기,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OE 수업모형의 특성은 무엇이며 어떤 실험에 효과적인가?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서 일상적이고 친근한 소재를 활용한 과학 단원에서 POE 수업모형은 많이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POE 수업모형은 탐구적 수업 모형의한 유형으로서(Hassard & Dias, 2009) 그 절차가 시범 실험 절차와 대개 비슷하며, 그렇기 때문에 학생이 실시하는 학생중심의 시범실험에 특히 효과적이다(Treagust, 2007).
POE 수업모형의 구성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 이론적 배경은? POE(prediction-observation-explanation) 수업모형의 구성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 이론적 배경은 학생들의 선행지식을 분석할 때 적용한 시범-관찰-설명 (demonstrate-observe-explain; DOE) 모형이다(White, 1988). 학습자가 일상적으로 친근하게 접하는 소재를 이용한 교사의 시범은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이끌어 낼 수 있다.
POE 수업모형의 예측단계에서의 단점은 무엇이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발한 새로운 모형은? Hong(2009)는 POE는 탐구 활동을 통해 인지갈등을 유발하여 과학개념의 이해와 탐구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예측, 관찰, 설명의 3단계로만 구성되어 있어 활동에 앞서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단계가 생략되거나 약하게 다루어질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예측단계에서 학생들의 영재성을 활용할 수 있는 충분한 토론기회가 제공되지 않았고, 학습한 내용을 심화시키는 단계가 없어 재능과 성취가 우수한 학생을 위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지 않았다고 진단하면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토론과정과 심화과정이 추가된 POEE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이것은 교사 들은 다양한 수업의 단원에 적합한 수업모형을 추출하고 그 수업모형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수업모형의 수정․보완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Ahn, Soo-jin(2002). Development of Inquiry-Based Science Experiment and Their Rubrics regarding Wave from Science 1.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2. Chung, Wan-ho, Yeun, Beong-ho, Hur, Myung(1994).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4(3), pp. 265-271. 

  3. Hassard, J. & Dias, M.(2009). The art of teaching science: Inquiry and innovation i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2nd ed.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4. Hong, Kyung-hee(2009). The Effects of Physics Discussion Lesson Using a POEE Model on the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Studying Attitud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5. Jeon, Ri-na(2013). The Effect of Science Writing Heuristic on the Level of Gifted Elementary Science Students' Argument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6. Kim, Yeong-geol(2012). The Effect of Science Writing Classes with Applications of POE Strateg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gnetic Field Concepts Learning.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7. Kwon, Jae-sool and Kim, Beom-ki(1994).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Science Process Skills of the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4(3), 251-264. 

  8. Lee, Sang-bong(2010). The Effects of POE Model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Domain 'Earth and Space'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9. Lim, Hyun-suk(2002). Development of Inquiry-based Experiment and Criteria for the Assessment of the Experiment based on 7th educational curriculum.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10. Oh, Jeong-im(2004). The Effects of Science Instruction using ARCS Model on Learning Motive and Academic Achievement.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11. Park Hyun-ju(2009). The effects of POE Model on Self Orien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he Electromagnetic Unit of High School Scienc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12. keller, J. M., Subhiyah, R. G.(1987). Course interest survey. Florida State University. 

  13. Treagust, D. F.(2007). General instructional methods and strategies. In S. K. Abell & N. G. Lederman(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Mahwah, NJ: La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14. White, T. T.(1988). Learning science. Oxford: Basil Blackwell. 

  15. Yoo, Jin-kyung(2010). The Effects of Drawing-based Science Discuss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