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3, 2015년, pp.378 - 386
This study is to find out that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he effects of a ecology mentor club activities to the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the effects on the environment friendly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has been aimed at 25 students of 5th grade in B metropolit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도록 하는 자연환경을 위해서는 어떤 자세가 필요한가? | 국가의 교육정책 및 환경정책에 따라 자연환경은 계획적이고 지속적으로 변화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자연환경에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있는 가능한 자연환경의 변화를 위해서는 국가 및 사회 그리고 학교 교육에서도 자연환경에 대한 올바른 마인드 함양과 자연환경에 대한 애정을 갖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현시점에서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자연환경에 대한 자연친화적인 시스템을 정립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교육에서도 자연환경에 대한 지속가능한 환경감수성 함양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통해 어떤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 또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에 따라 다양한 경험적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참여형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보아지며, 이러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단위학교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여 학생들의 환경친화적 태도 및 환경 감수성을 함양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초등예비교사들이 현장교사가 되기 이전에 미리 현장교육과 연계한 생태동아리 활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현장교사로부터 조언을 받아서 생태동아리 활동을 초등학생들과 함께 함으로써 생태동아리 활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하게 한다는 것은 뜻 깊은 일일 것이다. | |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함양에 있어 생태동아리 멘토 활동에 참여한 자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 | 첫째, 초등예비교사의 생태동아리 멘토 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함양에 효과적이다. 환경감수성은 환경에 대한 감수성, 환경에 대한 태도, 환경친화적 행동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데 초등학생 들의 환경감수성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모든 영역에서 매우 효과가 있었다는 반응이었다. 현장교사, 초등학생, 초등예비교사와 함께 생태동아리 활동을 함으로써 초등학생 및 초등예비교사들은 매우 즐겁게 활동에 참여하고 만족해하였다. |
Hae-Jin Lim, Sang-Won Lee(2011). Effects of the Energy Campaign Environmental Education on Pro-Environmental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4(2), 70-85.
Jong-Mi Kim(2007). Building up The environmental sensitivity of elementary students through forest-experiential education around school.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Korea.
Alp, E., Ertepinar, H., Tekkaya, C., & Yilmaz, A. (2008). A Survey on Turkish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Friendly Behaviors and Associated Variable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4(2), 129-143.
Buchcic, E. & Grodzinska, J. M. (2004). Environmental Education in Polish Primary Schools.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3(3), 264-268.
Gi-Nam Hwang(2005). The Effect of Holistic Environmental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Gyung-Soon Kim(2001). Secondary School Students' Pro-environmental Behavior Related to Sensitivity and Attitude towards Environment.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Korea.
He, X., Hong, T., Liu, L., & Tiefenbacher, J. (2011). A Comparative Study of Environment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s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China.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2), 91-104.
Hungerford, H. R., Bluhm, T. L., Volk, T. L., & Ramsey, J. M. (1992). Essential Reading in Environmental Education (2nd ed). Illinois: Stipes publishing L. L. C.
Hyun-Jung Ma, Si-Won Lee(2010).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using NIE on the pro-environmental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3(2), 1-25.
Kyeong-Ju Jung(2003). Influences of natural ecology experience program on environmental attitude of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MINISTRY OF EDUCATION(2005). Elementary Curriculum Commentary. Ministry of education.
Sang-Mi Shim, Sang-Won Lee(2010). Effects of An Integrated Atmosphere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on Pro-Environmental Attitudes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3(2), 16-31.
Seon-Mi Kang, Jeong-Hwa Lee, Yeon-Ok Jeong(2011).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xperience Activity Using School Forest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 Sensitivity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4(2), 105-124.
Seung-Hyun Kim, Seung-Ho Hong(2010). Effects of the Wetland Field Trip on the Pro-Environmental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3(2), 32-45.
Sivk, D. J. (2002). Environmental sensitivity among Wisconsin high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8(2), 155-170.
Wilson, R. A. (1995). Nature and young children: A natural connection, Young Children, 50(6), 4-11.
Yong-Jae Jeon(2002). The Effect of ecology experience learning activities on the environmental attitude in elementary school.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Korea.
Young-Mi Lee(2006). Effects of self-directed inquiry learning on the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