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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학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과학학습 동기, 과학 학업성취도, 생태적 감수성에 미치는 효과 -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을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Writing Science Diary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and Ecological Sensitivity of Elementary Students - Focused on the Unit of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Plants -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9년, pp.387 - 394  

이승화 (부산송운초등학교) ,  이형철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writing science diary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and ecological sensitivity of elementary students. Teaching unit was focused on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plants' in 6th grade science text book. The 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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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을 중심으로 과학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과학학습 동기, 과학 학업성취도, 생태적 감수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과 같은 기관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면서 통합적으로 기능하여 생명을 유지하고 있음을 이해함으로써 생명 탐구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갖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과학일기 쓰기가 학생들의 과학학습 동기, 과학 학업성취도 등의 정의적, 인지적 요인에 미치는 효과 외에 학생들의 생태적 감수성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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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재적 동기란? 15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과학일기 쓰기가 학생의 ‘외재적 동기’의 향상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외재적 동기’란 자기 자신이 아닌 외부의 요인으로부터 생기게 되는 동기를 말하는 것으로 이 연구에서는 과학일기를 쓰는 기간 동안연구자의 간략한 피드백을 제외하고는 보상이나 벌과 같은 별도의 외재적 강화요인을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외재적 동기’ 영역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는 못한 것으로 생각된다.
청소년들이 자연에 대한 체험을 통한 자연과의 공감이 힘들어지는 배경은 무엇인가? 한편, 자연에 대한 체험을 통하여 자연과 공감할 수 있는 감성을 갖고 자연을 인지적 정서적으로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생태적 감수성이라 할 수있다(변영호, 2008). 최근 많은 청소년들이 일상의 생활을 비롯하여 주변으로부터의 스트레스를 혼자서 TV 시청이나 컴퓨터나 휴대폰 게임 등으로 풀려고 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어 자연을 접하고 외부 생태적 환경과 공감할 수 있는 생태적 감수성이 자랄 수 있는 여지가 갈수록 없어져 감을 느낄 수있다(김지홍, 2018). 생태적 감수성이 자연에 대한 정서적 감정을 형성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고려해 본다면 생태적 감수성을 함양하는 것은 과학을 유익하고 생산적인 학습 경험으로 느끼게 하는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를 개발하는 것에도 유익하다고 볼 수 있다(정다솜, 2018).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무엇인가? 미래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다양한 학문과 새로운 기술이 융합되어 또 다른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곳으로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회와 시도에 대해 주저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이용섭과 김윤경, 2015). 이러한 시대적 요구가 반영된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탐구 능력을 함양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라고 기술되어 있고,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포함한 다섯 가지 과학과 교과 역량을 제시하였다(교육부, 2019). 또한 교육과정의 목표 진술 방식에 있어서도 기존 교육과정의 지식-탐구-태도에서 태도-탐구-지식의 순으로 변화를 주었는데, 이는 새 교육과정에서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과 더불어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을 보다 강조한 것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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