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예비교사의 생태동아리 멘토 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Ecology Club Mentor Activities of Pre-service Teachers on Elementary Student's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3, 2015년, pp.378 - 386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nd out that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he effects of a ecology mentor club activities to the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the effects on the environment friendly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has been aimed at 25 students of 5th grade in B metropolit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예비교사가 현장교사를 멘토로 요청하여 초등학생들의 생태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고 초등학생들을 지도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이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하게 되는 가에 대한 연구이다. 이에 대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들이 현장교사를 멘토로 요청하여 초등학교의 생태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고 초등학생들을 지도하는 것이다. 현장교사가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에게 생태 동아리 활동에 대한 동아리 인원 구성, 동아리 연간계획, 동아리 활동, 동아리 활동 결과물 정리 등을 위해 3회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동아리 활동의 연간 성과물에 대한 결과 정리를 위해 1회의 워크샵을 개최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들이 현장초등 교사를 멘토로 초빙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생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고, 현장교사와 함께 생태동아리 활동을 지도하는 것이다. 생태동아리 활동 후, 초등학생들과 초등예비교사들의 반응에 대한 검사결과 및 인식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예비교사의 생태동아리 멘토 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초등예비교사의 생태동아리 멘토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도록 하는 자연환경을 위해서는 어떤 자세가 필요한가? 국가의 교육정책 및 환경정책에 따라 자연환경은 계획적이고 지속적으로 변화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자연환경에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있는 가능한 자연환경의 변화를 위해서는 국가 및 사회 그리고 학교 교육에서도 자연환경에 대한 올바른 마인드 함양과 자연환경에 대한 애정을 갖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현시점에서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자연환경에 대한 자연친화적인 시스템을 정립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교육에서도 자연환경에 대한 지속가능한 환경감수성 함양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통해 어떤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또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에 따라 다양한 경험적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참여형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보아지며, 이러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단위학교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여 학생들의 환경친화적 태도 및 환경 감수성을 함양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초등예비교사들이 현장교사가 되기 이전에 미리 현장교육과 연계한 생태동아리 활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현장교사로부터 조언을 받아서 생태동아리 활동을 초등학생들과 함께 함으로써 생태동아리 활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하게 한다는 것은 뜻 깊은 일일 것이다.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함양에 있어 생태동아리 멘토 활동에 참여한 자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 첫째, 초등예비교사의 생태동아리 멘토 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함양에 효과적이다. 환경감수성은 환경에 대한 감수성, 환경에 대한 태도, 환경친화적 행동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데 초등학생 들의 환경감수성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모든 영역에서 매우 효과가 있었다는 반응이었다. 현장교사, 초등학생, 초등예비교사와 함께 생태동아리 활동을 함으로써 초등학생 및 초등예비교사들은 매우 즐겁게 활동에 참여하고 만족해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Hae-Jin Lim, Sang-Won Lee(2011). Effects of the Energy Campaign Environmental Education on Pro-Environmental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4(2), 70-85. 

  2. Jong-Mi Kim(2007). Building up The environmental sensitivity of elementary students through forest-experiential education around school.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Korea. 

  3. Alp, E., Ertepinar, H., Tekkaya, C., & Yilmaz, A. (2008). A Survey on Turkish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Friendly Behaviors and Associated Variable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4(2), 129-143. 

  4. Buchcic, E. & Grodzinska, J. M. (2004). Environmental Education in Polish Primary Schools.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3(3), 264-268. 

  5. Gi-Nam Hwang(2005). The Effect of Holistic Environmental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6. Gyung-Soon Kim(2001). Secondary School Students' Pro-environmental Behavior Related to Sensitivity and Attitude towards Environment.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Korea. 

  7. He, X., Hong, T., Liu, L., & Tiefenbacher, J. (2011). A Comparative Study of Environment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s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China.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2), 91-104. 

  8. Hungerford, H. R., Bluhm, T. L., Volk, T. L., & Ramsey, J. M. (1992). Essential Reading in Environmental Education (2nd ed). Illinois: Stipes publishing L. L. C. 

  9. Hyun-Jung Ma, Si-Won Lee(2010).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using NIE on the pro-environmental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3(2), 1-25. 

  10. Kyeong-Ju Jung(2003). Influences of natural ecology experience program on environmental attitude of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11. Lahiri, S. (2011). Assessing the Environmental Attitude among Pupil Teachers in Relation To Responsible Environmental Behavior: A Leap towards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Social Sciences, 7(1), 33-41. 

  12. MINISTRY OF EDUCATION(2005). Elementary Curriculum Commentary. Ministry of education. 

  13. Sang-Mi Shim, Sang-Won Lee(2010). Effects of An Integrated Atmosphere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on Pro-Environmental Attitudes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3(2), 16-31. 

  14. Seok-Gyu Woo, Sang-Joon Nam(2008).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Extra Curricular Activity Class Program for Cultivating Environmental Sensitivity.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6(4), 377-386. 

  15. Seon-Mi Kang, Jeong-Hwa Lee, Yeon-Ok Jeong(2011).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xperience Activity Using School Forest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 Sensitivity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4(2), 105-124. 

  16. Seung-Hyun Kim, Seung-Ho Hong(2010). Effects of the Wetland Field Trip on the Pro-Environmental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3(2), 32-45. 

  17. Sivk, D. J. (2002). Environmental sensitivity among Wisconsin high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8(2), 155-170. 

  18. Sook-Hyun Oh, Hai-Gyoung Kim(2013). Effect of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 on Eco-friendly Attitude of Children in Integrated Class in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The Korea Contents Society, 13(11), 1004-1013. 

  19. Wilson, R. A. (1995). Nature and young children: A natural connection, Young Children, 50(6), 4-11. 

  20. Yong-Jae Jeon(2002). The Effect of ecology experience learning activities on the environmental attitude in elementary school.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Korea. 

  21. Yong-Seob Lee(2012). The Effects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by Environmental class Using Free Inquiry Method.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21(3), 351-362. 

  22. Yong-Seob Lee, Sung-Bong Choi(2009). The Effect on the Sensitivity of Environment and Environment-Friendly Behaviors Environment Education Program Using IIM.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18(6), 699-706. 

  23. Young-Mi Lee(2006). Effects of self-directed inquiry learning on the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