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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과학개념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s Using Creative Activities on Scientific Concepts and Self Directed Learning Ability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3, 2015년, pp.399 - 408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  김윤경 (금동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nd out that the effects of a creative experience activity program to scientific concepts and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This study has been aimed at 2 class 40 students of 4th grade in D metropolitan city A elementary school in 2015, one class 20 students are the research g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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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구와 달’ 분야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수업 적용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지구와 달’ 분야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수업 적용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선행연구에 비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지구와 달 ’ 단원을 학습함에 있어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 과학탐구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개념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 , 2014; Kirmizi & Egitim, 2015; Lawanto & Stewardson, 2013; Shanahan & Nieswandt, 2009)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창의적 체험활동이 창의성 발휘 및 학업성취 향상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최근들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선행연구(김연철과 이은철, 2015; 하주일과 김경수, 2015; 이은정과 김기영, 2015)에서 융합인재, 학습만화 등에 대한 연구들이 있었으나, 본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 과학 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가 어떤 의의가 있는지에 대해 연구가치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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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접근을 위해 필요한 능력은? 사회현상에 대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과학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본다. 과학적 접근을 위해서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과학적 접근은 무엇보다도 과학의 기본에서 출발하는 과학개념 습득이 매우 중요하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즉 과학적 소양을 갖춘 과학적 교양인을 양성해야 하는 것이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어떤 문제에 부딪쳤을 때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창의 적 문제해결력 능력이 기본적으로 배양되어야 한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내재적 동기, 개방성, 자율 성을 포함하고 있다.
미래 대비에 필요한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함양의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교육 풍토는?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사회전반에서 학벌지향 적인 풍토에 따른 입시위주와 성적위주의 학교교육으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면서 학생들에게 단편적 인지식 암기 능력만을 강조하는 교육문화가 저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미래 대비에 필요한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함양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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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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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Yung-Che Kim(2010). Creative Processes, Creative Person, Service Learning and Hands-on Experiencing.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6(2), 1-24. 

  24. Yun-Jung Lee, Kyeong-Eun Choi(2013). Development of the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al Program of the Clothing & Textiles Area for Creative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1), 83-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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