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시설을 계획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이용자의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표준화된 조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도서관협회의 기준,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AASL의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학교도서관의 시설특성을 파악하였고, 요구조사 도구에 반영되어야 할 특성으로 교육적 활용성, 시설 접근성, 자료 접근성, 쾌적한 환경, 심미성, 공간성, 편리성, 정보기술, 업무 효율성, 확장성의 10개 특성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각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요소를 우리 도서관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요구조사 도구는 설문지 방식으로 계량적 데이터를 용이하게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학교도서관 상황에 따라 조사도구를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시설을 계획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이용자의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표준화된 조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도서관협회의 기준,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AASL의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학교도서관의 시설특성을 파악하였고, 요구조사 도구에 반영되어야 할 특성으로 교육적 활용성, 시설 접근성, 자료 접근성, 쾌적한 환경, 심미성, 공간성, 편리성, 정보기술, 업무 효율성, 확장성의 10개 특성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각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요소를 우리 도서관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요구조사 도구는 설문지 방식으로 계량적 데이터를 용이하게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학교도서관 상황에 따라 조사도구를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였다.
This study aims at developing standardized needs assessment tool for school library facilities. To find common properties of school library facilities, this study explored KLA's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IFLA's The School Library Guidelines and AASL's Empowering Learners. Through these standar...
This study aims at developing standardized needs assessment tool for school library facilities. To find common properties of school library facilities, this study explored KLA's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IFLA's The School Library Guidelines and AASL's Empowering Learners. Through these standards 10 common properties are selected to include in the assessment tool. As the result, this study proposed needs assessment tool for school library facilities in form of survey and several ways to apply it according to each library situation.
This study aims at developing standardized needs assessment tool for school library facilities. To find common properties of school library facilities, this study explored KLA's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IFLA's The School Library Guidelines and AASL's Empowering Learners. Through these standards 10 common properties are selected to include in the assessment tool. As the result, this study proposed needs assessment tool for school library facilities in form of survey and several ways to apply it according to each library sit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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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단위학교가 중심이 되어 학교도서관 시설을 개선할 때, 시설개선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표준화된 요구조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제안하고자 하는 요구조사 도구는 학교도서관 시설을 개선하는 실제 과정에서 용이하게 적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의 시설수준에 대한 평가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이미 전국 대부분의 학교에 도서관 시설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향후 도서관 시설의 개선은 신설과 이전보다는 기존 시설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묻는 방식’에 더하여 ‘현재 도서관 시설의 문제점을 평가하는 방식’을 추가적으로 제안함으로써 학교도서관 상황에 맞게 요구조사 도구를 변경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요구조사 도구는 개별 도서관뿐만 아니라 모든 학교도서관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도구로서의 성격을 갖추고자 한다. 물론 모든 학교는 교육기관으로서 지녀야 할 공통적 성격에 더하여 각 학교마다 지니는 특별한 목적과 상황이 있다.
다음으로 요구조사 도구가 사용되는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적용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우선 조사도구의 기본적 목적에 부합하도록 도서관에 대해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파악하는 방식을 기본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요구조사 도구가 사용되는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적용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우선 조사도구의 기본적 목적에 부합하도록 도서관에 대해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파악하는 방식을 기본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대표적 학교도서관 기준에 해당하는 한국도서관협회의 학교도서관 기준(한국도서관협회 2013),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IFLA 2015), AASL의 학교도서관 기준(AASL 2009)에서 제시한 시설관련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시설특성을 종합하고, 그 특성이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현실에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측정요소를 선정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대표적 학교도서관 기준에 해당하는 한국도서관협회의 학교도서관 기준(한국도서관협회 2013),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IFLA 2015), AASL의 학교도서관 기준(AASL 2009)에서 제시한 시설관련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시설특성을 종합하고, 그 특성이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현실에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측정요소를 선정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경험이 풍부한 사서교사의 검토를 통해 측정요소를 평가하고 요구조사 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시설특성을 종합하고, 그 특성이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현실에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측정요소를 선정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경험이 풍부한 사서교사의 검토를 통해 측정요소를 평가하고 요구조사 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도서관 시설기준은 학교도서관의 목적을 충분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시설과 설비의 규격과 기준이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연구 결과로 그는 이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시설과 교구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한국도서관협회의 학교도서관 기준,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AASL의 기준에서 제시한 학교도서관 시설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각 기준에서 제시한 특성은 기준의 성격에 따라 강조하는 내용과 표현에서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주요 내용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시설이 갖추어야 할 특성을 종합하고, 우리 상황에 적합한 측정요소를 선정한 후에 요구조사를 위한 설문지 형식의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도구는 전담직원, 학생, 교직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요구사항의 계량적인 자료를 얻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이 중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요구조사 도구의 예시는 <표 6>과 같다.
이 연구는 단위학교에서 학교도서관 시설을 계획하고, 기존 시설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요구조사 도구를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전개된 학교도서관 설치과정과 AASL에서 제시한 시설계획의 구체적 절차를 살펴보았다.
예를 들어 각 공간에서 이용자가 온화한 느낌을 받는지,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지, 다른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특정 정보기기를 활용하는 학생, 공간 사이를 의자로 이동하는 학생처럼 특정 학생의 행태를 살펴보고 이들이 선호하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본다. 또한 가능하면 도서관 이용자의 인구통계, 생활수준에 대한 정보까지도 살펴본다(AASL 2013, 35-43).
제안 방법
이 단계에서 사서 교사는 객관적 입장에서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하는 행동, 태도, 움직임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학교도서관을 떠나 이용자 공간이라는 측면에서 유사한 환경에 해당하는 음식점, 공원, 박물관, 운동장 등을 찾아 공간구조, 배열, 위치, 동선, 채광, 소음 수준, 각종 표시, 조명 등을 살펴보고, 이러한 공간에서 이용자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살펴본다. 예를 들어 각 공간에서 이용자가 온화한 느낌을 받는지,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지, 다른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우선순위 결정은 교사, 관리자, 학생으로 별도의 팀을 구성하여 도출된 아이디어의 순서를 배열하는 절차이다. 그리고 제안된 생각을 구체적 공간으로 변환시키고, 마지막으로 각 공간에 어울릴만한 이름, 이미지, 칼라, 문구 등을 부여하는 절차를 거친다(AASL 2013, 45-55).
이를 위해 선정된 시설특성의 개념을 정의하였고, 각 특성에 포함되어야 할 세부 측정요소를 선정하였다. 시설특성의 개념과 측정요소는 기본적으로, 앞에서 살펴본 <표 1> 한국도서관협회의 기준, <표 2> IFLA 가이드라인, <표 3A> AASL의 기준을 참고하였으며, 사서교사 경력 8년 이상으로 된 7명의 전문가를 통해 측정요소가 우리 현실에 적합한지 여부를 검토하였다.
시설특성의 개념과 측정요소는 기본적으로, 앞에서 살펴본 한국도서관협회의 기준, IFLA 가이드라인, AASL의 기준을 참고하였으며, 사서교사 경력 8년 이상으로 된 7명의 전문가를 통해 측정요소가 우리 현실에 적합한지 여부를 검토하였다.
이와 같은 측면을 반영하여 교육적 활용성의 개념에는 교육과정과 계획지원, 여러 학습형태 수용, 교양과 문화와 관련된 행사, 교사의 전문성 계발을 포함시켰고, 우리 현실에서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교육활동으로 도서관 수업(이용, 활용, 협력수업), 탐구활동, 독서활동, 학습과제 해결(수행평가), 학교도서관 행사, 동아리 등의 소규모 그룹활동, 교사의 연구활동 7개를 측정요소로 선정하였다.
시설 접근성은 학교도서관에 접근하여 이용하기 편리한 위치와 물리적 특성을 주로 의미하는 개념으로 여기에는 국내외의 학교도서관 기준에 제시된 학교도서관의 위치, 방문의 용이성, 도서관 개방, 위치안내, 장애학생 시설을 포함시켰다. 자료 접근성은 학교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보자료의 양과 유형, 그리고 그 과정의 편리성을 의미하며, 자료의 양, 유형, 최신자료, 대출반납 과정, 자료탐색, 자료배열의 6개 측정요소를 선정하였다. 이 중에서 자료의 질적 특성은 기본적으로 배제하였지만 ‘최신자료’는 도서관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전문가 의견에 따라 측정요소에 반영하였다.
학교도서관 시설이 갖추어야 할 특성을 종합하고, 우리 상황에 적합한 측정요소를 선정한 후에 요구조사를 위한 설문지 형식의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도구는 전담직원, 학생, 교직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요구사항의 계량적인 자료를 얻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이 연구는 단위학교에서 학교도서관 시설을 계획하고, 기존 시설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요구조사 도구를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전개된 학교도서관 설치과정과 AASL에서 제시한 시설계획의 구체적 절차를 살펴보았다.
학교도서관 시설이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한국도서관협회의 학교도서관 기준,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AASL의 기준을 확인하였고, 요구조사 도구에 반영되어야 할 특성으로 교육적 활용성, 시설 접근성, 자료 접근성, 쾌적한 환경, 심미성, 공간성, 편리성, 정보기술, 업무 효율성, 확장성의 10개 특성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요구조사의 범위를 명확하게 설정하기 위해 선정된 특성의 개념을 정의하고, 학교도서관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통해 우리 환경에 적합한 측정요소를 선택하였다.
학교도서관 시설이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한국도서관협회의 학교도서관 기준,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AASL의 기준을 확인하였고, 요구조사 도구에 반영되어야 할 특성으로 교육적 활용성, 시설 접근성, 자료 접근성, 쾌적한 환경, 심미성, 공간성, 편리성, 정보기술, 업무 효율성, 확장성의 10개 특성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요구조사의 범위를 명확하게 설정하기 위해 선정된 특성의 개념을 정의하고, 학교도서관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통해 우리 환경에 적합한 측정요소를 선택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개발된 조사도구는 전체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형식으로 신속하게 요구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조사대상에 따라 제시되어야 할 시설특성을 구분하고, 도서관 상황에 따라 우선순위를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적용방식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요구조사 도구는 모든 학교도서관에 적용될 수 있는 표준화된 도구이다. 따라서 전국 여러 학교의 사서교사, 학생,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게 되면 최근의 이용자들은 어떤 유형의 학교도서관 시설을 선호하는지, 그리고 개별 도서관의 수준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이는 후속 연구를 통해 분석할 예정이다.
대상 데이터
각 단계를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시설개선의 첫 번째 단계는 사명진술이다. 이 단계에서는 학교도서관이 설정한 사명을 확인하고 이를 학교 구성원에게 인식시키며, 진술한 사명을 정의가 가능한 구체적 활동과 필요한 공간으로 구체화시킨다.
쾌적한 환경은 도서관 시설을 둘러싼 자연적, 인공적 조건으로 국내외의 기준에는 다양한 측정 요소가 제시되어 있지만 이 중에서 주요 환경에 해당하는 조명(채광), 방음, 환기, 냉·난방, 청결의 5개 요소만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논점을 학교도서관으로 이동하면, 우리나라 학교도서관은 지난 2002년 정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에 힘입어 이후 5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교실 2칸 규모’라는 표준화된 모델을 기준으로 설치되었다. 결과적으로 이 정책은 전국 대부분의 학교에 도서관 시설을 신속하게 설치하게 하였다는 점에서 성과를 높게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도서관 시설을 확보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파악하여, 학교의 상황과 특성에 부합하는 도서관 시설을 구성원이 함께 만들어 가는 과정이 간과되었고, 그 결과 어디를 가든 비슷한 학교도서관 모습을 보게 되었다.
김병주(2003)는 학교도서관의 사명, 활동, 시설기준을 살펴보고, 학교도서관의 세부 공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시설현황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당시에 학교도서관은 전반적으로 공간이 부족하고 여러 공간 중에서 교육적 활동을 위한 공간은 매우 협소하였는데, 다수의 학교도서관이 위치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기호(2005)는 학교도서관 교구와 설비를 제시하고 있는 국내외의 각종 기준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도서관 시설기준은 학교도서관의 목적을 충분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시설과 설비의 규격과 기준이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연구 결과로 그는 이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시설과 교구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하면 우리나라 학교도서관의 시설현황은 국내외의 학교도서관 기준에서 제시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단기간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을 통해 전국적으로 학교도서관 시설을 확충하였지만 이 과정에서 학교도서관이 획일적으로 설치되었으며, 다른 학교 공간의 일부를 학교도서관 시설로 변경하면서 위치와 같은 접근성이 양호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향후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 학교의 특성과 개성을 반영하여 학교도서관 시설을 지속적으로 보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한국도서관협회의 학교도서관 기준,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AASL의 기준에서 제시한 학교도서관 시설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각 기준에서 제시한 특성은 기준의 성격에 따라 강조하는 내용과 표현에서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주요 내용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 기준들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내용은 모든 학교도서관 시설이 갖추어야 할 일반적 특성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할 경우 포함시켜야 할 특성에는 업무효율성과 확장성이 있는데, 업무효율성은 업무처리 공간, 업무동선, 업무처리를 위한 집기와 비품의 효율성, 도서관 집기와 비품의 경제성(내구성)의 4개 요소를 선정하였고, 확장성은 미래를 대비한 공간확장과 다양한 목적에 맞추어 공간을 변경시킬 수 있는 융통성 2개 요소를포함시켰다.
후속연구
왜냐하면 국가 전체의 예산축소와 점진적인 학생 수의 감소에 따라 교육예산의 확보는 점차 더 어려운 문제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학교도서관 시설의 개선방향은 기존처럼 전국의 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지역교육청과 단위학교가 중심이 되어 소수의 학교를 대상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크다.
이 연구는 단위학교가 중심이 되어 학교도서관 시설을 개선할 때, 시설개선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표준화된 요구조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제안하고자 하는 요구조사 도구는 학교도서관 시설을 개선하는 실제 과정에서 용이하게 적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의 시설수준에 대한 평가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거시적 측면에서 전국 다수의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할 경우 최근의 학생과 교사들은 어떤 유형의 학교도서관 시설을 원하는지 전반적인 경향성을 살펴볼 수도 있다.
이제 학교도서관 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다시 정부정책만을 기대할 것이 아니라 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구성원을 적극적으로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지속해 나간다면 비록 단위학교 역량만으로 도서관 건물의 신축이나 이전과 같은 대규모 사업은 어렵더라도 최소한 기존 공간을 조금씩 변화시켜나가고 가구와 집기를 새롭게 보충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요구조사 도구는 모든 학교도서관에 적용될 수 있는 표준화된 도구이다. 따라서 전국 여러 학교의 사서교사, 학생,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게 되면 최근의 이용자들은 어떤 유형의 학교도서관 시설을 선호하는지, 그리고 개별 도서관의 수준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이는 후속 연구를 통해 분석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은 어떻게 평가 되었는가?
논점을 학교도서관으로 이동하면, 우리나라 학교도서관은 지난 2002년 정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에 힘입어 이후 5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교실 2칸 규모’라는 표준화된 모델을 기준으로 설치되었다. 결과적으로 이 정책은 전국 대부분의 학교에 도서관 시설을 신속하게 설치하게 하였다는 점에서 성과를 높게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도서관 시설을 확보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파악하여, 학교의 상황과 특성에 부합하는 도서관 시설을 구성원이 함께 만들어 가는 과정이 간과되었고, 그 결과 어디를 가든 비슷한 학교도서관 모습을 보게 되었다.
도서관의 3요소는 무엇인가?
흔히들 도서관의 3요소로 시설, 장서, 직원을 이야기한다. 물론 이 세 가지 요소의 중요성에 대해서 우선순위를 따지기는 어렵다.
도서관 시설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왜냐하면 이 요소들은 도서관이 존재하고 운영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조건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중에서 도서관 시설이 갖는 의미를 되새겨보면, 시설은 나머지 요소인 장서를 축적하는 장소이며, 직원의 업무활동의 공간이며, 나아가 도서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물리적 토대로써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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